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과교육론 기말시험 2019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27.
0-썸네일-교과교육론-기말-19-2-3
0-썸네일-교과교육론-기말-19-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9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교과교육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유은영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유아교육에서의 교육과정 변천의 흐름이 시대별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7다음 중 생태학적 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38가드너가 제시한 다중지능 중 다음 보기에 제시된 설명에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 자신의 아이디어, 능력에 대한 자각, 개인적 의사결정 기술
- 자신의 느낌, 기분 그리고 감정적인 반응을 조절하는 능력
- 자신의 정신적 활동과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
39교과목의 구분을 없애고 경험을 순서적으로 통일성 있도록 제시하는 학습내용 선정방식은 무엇인가?
40매카시의 학습자 유형 중 제시된 설명에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정보를 구체적으로 받아들이고 능동적으로 처리한다. 경험과 적용을 통합하고 시행착오를 통해 배우며, 새로운 것에 대해 열정적으로 적용하며 변화를 즐긴다. 학교는 지루하고 답습하는 곳이라고 생각해 오늘날의 학교구조에서는 좌절을 겪는 유형이다.
41학습의 목표는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와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라고 본 견해는 무엇인가?
42프뢰벨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을 고르시오.
은물과 작업을 활용한 교육의 목적은 ( a )를 경험, ( b )를 파악, ( c )를 획득하는 것이다.
43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인식하던 시대에 성인과 다른 독립된 존재로 인식하여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기초를 다룬 사상가의 이름을 고르시오.
44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을 고르시오.
45유아 스스로 지식을 발견해 나가는 과정에 중점을 두는 방법으로 문제제기, 가설, 정의, 탐색, 증거제시, 일반화의 과정을 거치는 교수유형은 무엇인가?
46문제해결 학습법의 전개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하시오.
㉠ 무엇이 문제인지를 명확히 한다.
㉡ 분석자료를 토대로 가설의 타당성을 추론한다.
㉢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 자료분석 결과를 증거로 하여 가설을 입증한다.
㉤ 일상생활에서 유아에게 발생하는 문제가 선정된다.
㉥ 문제해결을 위해 여러 가지 가설을 세우고 문제 해결 계획을 수집한다.
47인지적 기능을 가진 질문 중 다음 예시에 해당하는 질문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네가 눈송이가 되었다면 느낌이 어떨 것 같니?
얼마나 빨리 떨어질 것 같니?
48창의성 개발학습 모형 단계에 따른 주요 활동을 가장 적절한 순서로 나열한 것을 고르시오.
49가상상황을 가능한 실제인 것처럼 재연하는 교수-학습 모형은 무엇인가?
50언어 영역의 환경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51실외환경 구성 시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52다음 중 괄호 안에 들어가기에 가장 적합한 말을 고르시오.
데커(Decker) 등에 따르면 유아교육기관의 전체 실외활동 면적 중에서 ( a )는 모래놀이나 미술활동 등 조용한 놀이공간으로 활용하고, ( b )는 그네타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 활동적인 놀이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53단위활동 교육계획안 작성 시 포함되는 주요 활동 중 '전개' 부분에 포함되는 활동을 고르시오.
54소주제에 따라 대소집단활동, 자유선택활동, 실외놀이활동을 어느 요일에 진행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되는 계획안을 고르시오.
55대집단활동 중 이야기 나누기 활동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6동작의 기본 요소 중 동작을 유지하고, 멈추고, 조절하는 속도와 리듬에 관계된 것은 무엇인가?
57유아동작교육을 위해 내 몸을 작게, 크게 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가장 적절한 순서대로 배열한 것은?
a. 『크기에 대한 반대말』 감상
b. 활동을 회상하며 평가하기
c. 책 내용을 회상하며 이야기 나누기
d. 북소리를 듣고 소리의 크기를 몸으로 표현해 보기
e. 몸을 이용해서 소리 변화에 어울리는 표현을 해보기
f. 주변에서 크고 작은 것을 찾아 이야기해 보기
g. 신체를 이용하여 크기를 표현해 보기
h. 북을 이용해 큰 소리/작은 소리 만들어 보기
58다음 중 유아사회교육에서 자기조절력과 통제기술을 교육하기 위한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59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 원리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60다음 활동은 음악적 요소 중 무엇에 관한 학습에 가장 도움이 되는지 고르시오.
- 어떤 친구의 목소리일까요?
- 어떤 전통악기 소리일까요?
- 트라이앵글과 우드블록 소리 구분해 보기
61노래 부르기를 지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62다음 중 입체미술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63펠드맨이 제시한 감상방법 중 유아가 작품을 보고 사실을 서술하게 하는 것으로 '그림에 몇 명의 사람이 있는지?', '그림을 보고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지?'를 이야기하는 단계를 고르시오.
64이야기 듣고 이해하기를 위한 활동 예시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65동극지도의 전개 순서로 가장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ㄱ. 극놀이에 적절한 동화와 이야기 선정하기
ㄴ. ( a )
ㄷ. 배역 정하고 동극무대 준비하기
ㄹ. 동극 시작하기
ㅁ. 동극 평가하기
ㅂ. ( b )
66다음 중 유아의 측정개념 습득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67물체와 물질의 변화 알아보기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68편게임 활동 진행 시 사전준비-(            )-(            )-(            )-(            )-(            )-(            )-승부 확인하기-게임회상 및 평가하기 순으로 진행된다. (            )안에 들어갈 활동순서를 가장 적절하게 제시한 것을 고르시오.
a. 양 팀으로 나누어 앉고 팀 인원 확인하기
b. 게임 약속 정하기
c. 팀 이름 정하기
d. 응원 연습 해보기
e. 도구에 맞는 게임 방법 정하기
f. 게임하기
69요리활동 진행 시 사전준비-(            )-(            )-(            )-(            )-(            )-(            )-완성된 요리 함께 먹기-자리 정리하기 순으로 진행된다. (            )안에 들어갈 활동순서를 가장 적절하게 제시한 것을 고르시오.
a. 요리순서에 따라 요리하기
b. 요리활동 약속 정하기
c. 요리재료 살펴보기
d. 요리도구 사용방법 알아보기
e. 요리방법 알아보기
f. 앞치마와 머릿수건 착용하고 손 씻기
70창의적 신체표현 활동 진행 시 사전준비-(            )-(            )-(            )-(            )-(            )-(            )-마무리 및 평가하기 순으로 진행된다. (            )안에 들어갈 활동순서를 가장 적절하게 제시한 것을 고르시오.
a. 신체표현 활동하기
b. 관련 대상물이나 동작 탐색하기
c. 창의적 신체표현 방법 생각해 보기
d. 두 팀으로 나누기
e. 도입
f. 신체표현 규칙 정하기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2
373
384
391
401
413
422
434
441
451
464
473
482
494
502
514
524
532
542
554
564
573
583
592
601
612
623
634
644
651
663
674
681
693
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