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기말시험 2014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27.
0-썸네일-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기말-14-2-3
0-썸네일-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기말-14-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4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선희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유아교육에서 교과교재의 개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02다음 내용을 주장한 학자는?
- 자연에 합하는 교육으로 유아의 본성과 소질, 감각에 합치되도록 교육할 것을 주장하였다.
- 지적, 도덕적, 기능적 능력의 조화적 발전이 교육의 이상이다.
- 직접적이고 실증적인 경험인 '실물교수'를 통해 아동의 잠재적 가능성을 개발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03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사상적ㆍ역사적 배경에 대한 설명에서 각 사상가들의 주장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04몬테소리의 사상과 업적에 대해 틀리게 기술한 것은?
05유아의 수행능력에 따라 도움을 조절해 나가는 것으로서 과제가 새로운 것일 때에는 도움을 많이 주고, 유아의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적으로 도움을 줄이면서 유아에게 과제에 대해 더 많은 책임을 지게 하여 자율성, 독립성, 책임감을 길러 줄 수 있는 교수유형은?
06유아교육접근법에 따라 활용되는 교재교구 특징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07하인니히와 동료들이 고안한 ASSURE 모형의 여섯 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학습목표의 진술
㉡ 유아의 참여 유도
㉢ 매체와 자료의 활용
㉣ 교육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
08기록작업의 특성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행동주의 관점의 적용
㉡ 정적 교육과정의 구성
㉢ 학습경로와 과정의 입증
㉣ 발현적 교육과정의 특성
09살로몬(Salomon)이 제시한 교수매체의 속성 중 다음의 설명과 관련된 것은?
인체의 소화과정을 언어로 설명하는 방식과 영상으로 전달하는 방식은 동일한 내용일지라도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표상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인간의 인지-정보처리과정이나 기억에 미치는 영향도 다르다.
10다음 내용에 해당되는 유아의 지각원리는?
5세 현우에게 빨간 장미 스무 송이와 흰 장미 다섯 송이를 주었다.
교사 : 빨간 장미가 더 많니, 장미가 더 많니?
현우 : 빨간 장미요.
11교수학습이론과 각 이론에서 적용된 교재교구 활용의 특성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행동주의 이론: 교재교구는 인지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학습과정의 한 체제요소이다.
㉡ 인지주의 이론: 교재교구는 학습의 강화물 또는 동기유발체제로 적용된다.
㉢ 성숙주의 이론: 교재교구는 개방적이고, 구조화되어 있지 않고, 다목적적인 것이어야 한다.
12브레드캠프와 로즈그란트(Bredekamp & Rosegrant)가 제시한 교사 개입 정도에 따른 교수 유형을 비지시적인 것부터 지시적인 것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3시험 결과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을 때에는 문제가 어려웠고, 공부하지 않은 곳에서 출제되었다고 하고, 높은 점수에 대해서는 운이 좋았다거나 문제가 쉬웠다며 외적 원인의 탓으로 돌리게 됨으로써 학습동기를 떨어지게 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은?
14굿맨(Goodman)의 이론에서 상징체제의 구조적 특성을 결정짓는 요소로서 의미론적 구분이 가능한 정도를 말하고 악보가 그림보다 높은 개념은?
15맥루한(McLuhan)의 동원되는 감각비율에 따른 매체의 분류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라디오는 핫미디어에 속한다.
㉡ 쿨미디어는 핫미디어보다 참여를 적게 허용한다.
㉢ 쿨미디어는 하나의 감각만을 고밀도로 확장시키는 매체이다.
㉣ 핫미디어는 중앙집권적 권력의 사회관계와 명령하달식 의사소통 구조에 조응한다.
16데일의 경험의 원추에서 행동적 경험의 특징과 활동의 예를 바르게 제시한 것은?
17교재교구의 성격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8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에서 언어적 분출로 시작하여 다양한 재료를 통해 다상징적 표상을 하는 이유를 틀리게 설명한 것은?
19교재교구 제작 시 고려할 사항으로 나열된 것은?
20교재교구제작 계획서에 포함되지 않아도 되는 내용은?
21유아들과 이야기 나누기에서 교사가 중심이 되어 교재교구를 제시하기에 적절한 상황이 아닌 것은?
22동영상으로 제작하면 효과적인 활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3집단활동에서 교재교구를 활용할 때 제시방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24역할놀이영역에서 교사가 해야 할 역할을 바르게 기술한 것은?
25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새로운 교재교구를 배치하기 전에 유아에게 보여 주며 소개하는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26유아에게 좋은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7다음 중 조작교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8“이 종이를 물에 젖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에 해당되는 추론적 발문의 유형은?
29“배추흰나비는 왜 잎의 뒷면에 알을 낳을까?”라는 질문을 어려워하는 현상에 대한 해석과 대처 행동으로서 가장 부적합한 것은?
30교재교구의 배치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31유아의 학급에서 교재교구를 제시하기 위한 교구장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32판게임을 제작할 때 유의할 사항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33다음에 제시된 활동의 목표를 가장 바르게 기술한 것은?
유아들이 주사위를 던진 수만큼 프라이팬 위에 올려 둔 모형 빈대떡을 뒤집는다. 처음에는 적은 개수로 시작하여 놀이가 익숙해지면 점점 빈대떡의 수를 늘려가다가 빈대떡을 모두 뒤집으면 놀이가 끝난다.
34'나라마다 사람들의 생김새는 달라도 공통된 감정을 지닌다는 것을 안다'라는 활동목표에 가장 적합한 누리과정 관련요소는?
35교재교구 제작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다음 내용에 해당되는 것은?
숫자와 해당하는 수량을 알게 할 목적으로 지그재그 퍼즐 형식으로 교구를 만든 경우, 한쪽에는 숫자가 쓰여 있고 다른 한쪽에는 그 수만큼 그림이 그려져 있다. 유아가 해당되는 그림 조각을 맞추면 완성이 되는 교구인데, 유아가 숫자와 수량을 생각하고 조각을 맞추는 것인지, 단지 어긋난 모양에 따라 맞추어나가는지 알 수 없다. 이럴 경우 숫자에 해당되는 수량을 이해하고 퍼즐을 완성했는지 반드시 확인할 수 있도록 교구 자체가 '숫자만큼 물체 꽂아 보기'를 포함해야 한다.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3
023
034
041
052
064
072
083
092
104
113
124
132
141
152
164
173
181
192
204
213
223
233
242
254
261
271
284
291
301
311
321
331
343
35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