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과교육론 기말시험 2018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27.
0-썸네일-교과교육론-기말-18-2-3
0-썸네일-교과교육론-기말-18-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8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교과교육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유은영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브론펜브루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가운데 가족, 학교, 교회, 이웃에 해당되는 체계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7유아의 발달은 주의집중 시간, 기억력 등의 생물학적 요인뿐만 아니라 유아 간 상호작용, 유아와 성인, 특히 부모와 교사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된다고 보는 이론은?
38유아가 경험하고 관찰하는 세부적인 사실을 중시하고, 사실들을 바탕으로 일일수업계획이 이루어지는 접근방법은 무엇인가?
39경험중심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개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40다음 중 페스탈로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41다음 괄호에 a, b, c 순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브루너는 유아의 표상단계를 제시하였는데 ( a ), ( b ), ( c )를 단계별로 사용한다고 주장하면서 유아들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제시했다.
42몬테소리는 환경에 대한 지식을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이 유아기에 나타난다고 주장하였다. 이것을 지칭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43다음 중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서 '학습자에 의한 학습'이란 뜻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유아가 움직이고 듣고 탐색하고 느끼고 조작함으로써 가능하며 스스로 학습을 주도함을 뜻하는 것은?
44다음 중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45'봄'이라는 주제로 올챙이 기르기(과학), 봄 소풍(견학), 봄 동산 꾸미기(조형), 진달래 화전 만들기(요리), 봄에 피는 꽃 이름 알아보기(언어), 비발디 '사계' 중 '봄' 감상하기(음악) 등의 활동을 전개하였다면, 교수-학습 원리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46교수 유형별 유의점으로 올바른 것은?
47유아와 교사의 동기화를 이루고 유아의 주장을 가치 있게 여기도록 하기 위한 질문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48다음 예시에 해당하는 질문의 언어학적 구조에 따른 유형을 고르시오.
견학을 갔을 때 우리 중 아무도 다치지 않고 돌아오려면 짝과 함께 어떤 규칙을 지켜야 할까?
49문제해결학습 모형단계에 맞는 주요 활동을 순서에 맞게 나열한 것을 고르시오.
50다음 중 쌓기 놀이 영역의 환경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51데커(Decker)등에 따르면 유아교육기관의 전체 실외활동 면적 중에서 ( a )는 모래놀이나 미술활동 등 조용한 활동공간으로 활용하고, ( b )는 그네타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 활동적인 놀이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괄호 안에 들어가기에 적합한 말은?
52일과운영 중에서 유아들은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여 끝까지 완성해 봄으로써 자율성, 의사결정능력, 책임감을 형성하고 주제와 관련된 활동이 이루어지며, 주제와 관계없이 개인적 흥미에 의한 활동이 이루어짐으로써 집중력이 길러지고 즐거움을 맛보게 되어 정서적 안정감을 얻는 것을 의미하는 활동은?
53단위활동 교육계획안 작성 시 포함되는 주요 활동 중 '전개' 부분에 포함되는 활동은?
54동작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55높은 곳에 있는 물건을 꺼내는 것과 관련된 동작은?
56다음 중 유아동작교육의 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57다음 중 일일교육계획안 작성 방법이 아닌 것은?
58다음 중 교육과학기술부(2011)에서 제시하는 창의ㆍ인성 관련 내용 중 인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9다음 중 유아사회교육에서 공유하기 기술을 교육하기 위한 활동으로 적절한 것은?
60유아음악교육을 위해 새노래 배우기 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인식하기-탐색하기-탐구하기-활용하기의 단계에 알맞게 배열한 것은?
a. 유아들이 좋아하는 강아지, 돼지의 움직임의 특성과 소리를 노랫말에 반영하여 불러보기
b. '꼬꼬의 아침' 이야기를 감상하며 닭의 특성에 관심 갖기
c. 교사가 들려주는 노래를 듣고, '꼬'소리로 함께 노래 불러 본 뒤 노랫말로 끝까지 불러보기
d. '코코코', '푸드덕 푸드덕' 등 재미있는 노랫말을 몸으로 표현하며 불러보기
61악기소리 듣고 구별하기나 어떤 친구의 목소리인지 구별해보는 활동은 음악적 요소 중 무엇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한 학습을 가장 도울 수 있는가?
62다음 중 미적 요소가 아닌 것은?
63유아미술교육을 위해 '춤추는 내 손가락' 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인식하기-탐색하기-탐구하기-활용하기의 단계에 알맞게 배열한 것은?
a. 지문처럼 우리 몸의 어느 부분을 이용해 찍기를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기
b. 지문을 돋보기로 관찰하고 어떤 선 모양이 숨어 있는지 발견해 보기
c. 지문을 찍어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지문을 활용한 그리기 방법으로 창의적으로 표현해보기
d. 손끝을 관찰하고 지문에 대한 사전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지문을 이용해 어떤 미술활동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기
64다음 중 누리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가 아닌 것은?
65동시감상의 전개방법을 가장 적절한 순서대로 나열한 것을 고르시오.
㉠ 연관된 사후활동을 계획한다.
㉡ 동시를 들려줄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선정한다.
㉢ 감상할 동시에 유아가 호기심을 갖도록 돕는다.
㉣ 동시감상을 위한 적절한 시간을 고려한다.
㉤ 유아에게 들려 줄 발달에 적합한 동시를 선정한다.
㉥ 특징을 고려하며 유아들과 함께 동시를 낭송한다.
㉦ 동시의 느낌을 살려서 유아에게 들려준다.
66다음 중 누리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학적 탐구하기의 내용이 아닌 것은?
67다음 중 유아의 공간개념과 도형개념 습득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68코코아 가루가 뜨거운 물과 차가운 물 중 어떤 물에서 더 잘 녹을지, 일반우유와 저지방 우유 중 어떤 우유에서 더 잘 녹을지 탐구해 보는 활동은 과학적 탐구능력 중 어떤 것에 해당하는가?
69다음 중 동극활동의 전개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을 고르시오.
㉠ 규칙 정하기
㉡ 동화 감상하기
㉢ 무대 준비
㉣ 동화 회상하기
㉤ 배역 선정
㉥ 동극 공연하기
㉦ 마무리 및 총 평가
㉧ 재공연
㉨ 평가
70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지도방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을 고르시오.
㉠ 주제의 내용 공유하기
㉡ 주제의 의미 탐색하기
㉢ 사고를 확장하고 의미 재확인하기
㉣ 실행 및 적용하기
㉤ 이야기 나누기의 소재에 대한 소개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3
372
384
393
403
41K
422
431
442
454
463
474
481
492
501
513
522
534
542
554
563
574
582
594
601
613
624
631
644
651
662
674
682
693
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