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과교육론 기말시험 2017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27.
0-썸네일-교과교육론-기말-17-2-3
0-썸네일-교과교육론-기말-17-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7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교과교육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유은영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교과 교육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37다음 중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고전적 이론으로 가장 적절한 설명을 고르시오.
38고전 연구 및 인문교과가 교과교육 내용으로 강조된 시기는?
39경험중심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개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40다음 중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41교과목의 구분을 없애고 유아의 교육기관 및 일상생활 경험을 순서적이고 통일성 있게 구성하여 많은 교과영역의 학습통합 개념 발달에 기여하고 유아의 개별적 흥미에 부응하고자 한 접근방법은?
42매카시의 학습자 유형 중 정보를 구체적으로 받아들이고 능동적으로 처리하며, 새로운 것에 대해 열정적이고 융통성이 필요한 상황에서 두각을 나타내나, 학교는 지루하고 답습하는 곳이라고 생각해 오늘날의 학교구조에서 좌절을 겪는 유형을 고르시오.
43몬테소리는 환경에 대한 지식을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이 유아기에 나타난다고 주장하였다. 이것을 지칭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44프뢰벨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은물과 작업을 활용한 교육의 목적은 ( a )를 경험, ( b )를 파악, ( c )를 획득하는 것이다.
45하루 일과가 계획, 실행, 평가의 주기로 이루어졌다고 보는 프로그램은?
46다음 중 발도르프 학교가 바탕으로 하는 교육과정은 무엇인가?
47유아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활동의 주체가 되고 능동적으로 계획을 수행해 나가도록 돕는 교수-학습 원리는 무엇인가?
48교수학습 유형별 유의점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49다음의 교사의 질문은 어떤 교수법에서 주로 사용되는지 고르시오.
- 너는 지금 무엇을 보았니(느꼈니, 발견했니)?
- 여기에 무엇이 있니?
- 네가 나눈 이 물건을 뭐라고 부를 거니?
50유아와 교사의 동기화를 이루고 유아의 주장을 가치 있게 여기도록 하기 위한 질문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51가상상황을 가능한 실제인 것처럼 재연하는 교수-학습으로 소방훈련, 지진대피훈련 등에 유용한 것은?
52질문의 유형 중 교사가 강조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어린 학습자에게 적합한 질문의 구조는?
53다음 중 프로스트(Frost, 1976)의 영역구성 원리에 따른 영역배치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54다음 중 쌓기놀이 영역의 환경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55다음은 유아들에게 좋은 어떤 요인이 특별히 고려된 환경인가?
유아교육기관의 원지 주변에 나무를 심고 근처에 공원이나 개울을 둔다.
56다음 중 누리과정의 만 3세에 해당하지 않는 생활주제는?
57유아들이 관심을 가지는 경험이나 새 소식에 집중하여 그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는 활동은 무엇인가?
58일과운영 중에서 유아들은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여 끝까지 완성해 봄으로써 자율성, 의사결정능력, 책임감을 형성하고 주제와 관련된 활동이 이루어지며, 주제와 관계없이 개인적 흥미에 의한 활동이 이루어짐으로써 집중력이 길러지고 즐거움을 맛보게 되어 정서적 안정감을 얻는 것을 의미하는 활동은?
59동작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60'내 몸은 빈대떡' 활동에서 '회전하기'와 가장 관련된 동작은?
61다음 중 박찬옥, 서동미, 곽현주(2014)에서 제시한 유아동작교육의 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62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 원리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63다음 중 교육과학기술부(2011)에서 제시하는 창의ㆍ인성 관련 내용 중 인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64친구의 목소리를 듣고 누구의 목소리인지 알아맞혀 보거나, 악기 소리를 구분해 보는 활동은 음악적 요소 중 무엇에 관한 학습에 가장 도움이 되는지 고르시오.
65노래 부르기를 지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66사물의 상하, 좌우, 앞뒤, 여백 등을 포함하는 미적 요소는 무엇인가?
67동극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68편 게임 활동 진행시 게임을 시작하기에 앞서 보기의 활동을 어떠한 순서로 전개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가?
a. 도구에 맞는 게임 방법 정하기
b. 게임 약속 정하기
c. 사전 준비
d. 응원 연습해보기
e. 팀별 인원수가 동일한지 세어보기
f. 팀 이름 정하기
g. 양 팀으로 나누어 앉기
69새 노래 지도 시 ( )에 들어갈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은?
사전준비–도입 – ( ㄱ ) - ( ㄴ ) - ( ㄷ ) - ( ㄹ ) –평가하기
70(            )에 들어갈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의 적절한 순서는?
사전준비 – 도입 – ( ㄱ ) - ( ㄴ ) - ( ㄷ ) - ( ㄹ ) – 신체 표현 활동하기 – 마무리 및 평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4
373
381
394
404
414
424
433
441
453
461
472
483
494
502
511
524
533
544
554
562
573
582
591
602
613
624
631
643
651
662
671
682
692
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