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한국어교육학개론 기말시험 2014년도 2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2. 10. 26.
0-썸네일-한국어교육학개론-기말-14-2-4
0-썸네일-한국어교육학개론-기말-14-2-4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4 학년도     2 학기     4 학년     35 문항
한국어교육학개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연세대 강현화, 이화여대 이미혜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7다음 중 내용학이 아닌 교수학에 속하는 것은?
38다음 설명은 어떤 교수요목에 관한 것인가?
- 이 교수요목 설계의 기본 단위는 주문하기, 물건 사기, 집 구하기 등 특정 목적을 갖는 활동들이다.
-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하는 모든 일들을 유형화하고, 수행 과정에서 요구되는 언어의 종류와 양, 필요한 자료, 문제 해결의 수 등을 고려하여 배열 순서를 정한다.
- 이 교수요목에서 지속적인 중요한 관심은 학생들이 기계적으로 행동하지 않고 과업과 자신들이 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는 데에 있다.
- 이 교수요목은 제2언어 학습과정과 제2언어 교실 연구에 이론적 바탕을 두고 있다.
39다음 중 장음 표시가 옳지 않은 것은?
40다음 중 사이시옷 표기가 잘못된 것은?
41다음 중 음운의 동화현상의 예가 아닌 것은?
42다음 단어들 중 단어 형성 방법이 다른 하나는?
43어휘를 제시할 때의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다음 단어 중 동음이의어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45다음 중 어휘 의미관계에 따른 단어의 예시가 옳은 것은?
46다음 반의어의 유형과 그 예가 올바르지 않은 것은?
47문법 교수의 방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48결과중심적 문법 교수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49다음 설명에 맞는 문법 교육 모형은?
어휘적 접근법을 제시하여 관찰-발견ㆍ가설-탐구ㆍ시도의 방법을 통해 문법 항목의 위계화 없이 어휘적 접근법으로 교수하는 모형이다.
50다음 중 어휘 교수와 연계되는 문화 교수의 내용을 모두 고르시오.
ㄱ. 종교 및 사상
ㄴ. 관용구 및 속담
ㄷ. 금기어, 완곡어, 유행어
ㄹ. 문화적 터부
51청화식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아래 설명에 맞는 교수법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교실 수업은 크게 투입(investment)과 반영(inflection) 단계로 나뉘는데, 이때 투입이란 조별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가 동료 학습자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하며, 반영이란 투입 단계에서 받아들인 것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단계이다.
53내용중심 교수의 세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4다음 중 띄어쓰기가 잘못된 것은?
55다음 표기 중 옳은 것은?
56다음 외래어 표기 중 옳은 것은?
57다음 중 학습자의 '화석화' 현상을 유도하는 요인이 되는 것은?
58학문 목적 학습자들을 위한 말하기 교육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9말하기 연습 활동에서 부탁하는 다양한 표현들의 차이를 익히고, '공손하게 부탁하기' 활동을 하였다. 이것은 어떤 능력을 기르기 위한 것인가?
60다음은 말하기 수업 활동 중 어떤 활동에 대한 설명인가?
- 실생활에서 만나게 될 다양한 사람들이 되어서 연습한다.
- 상황을 설정하고 인물을 정하여 연습한다.
- 가게에서 주인과 손님의 대화, 직장에서 상사와 부하 직원의 대화 등 다양하다.
61의사소통 중심의 듣기 수업에서 자료 구성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62다음 중 하향식 모형의 듣기 수업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63다음 중 상호적인 모형으로 읽기 활동을 한 사람은?
64다음 중 훑어 읽기(skimming) 방법으로 글을 읽은 것은?
65다음 중 글을 읽는 단계에서 학습자가 할 행동으로 맞지 않는 것은?
66다음 중 '유도된 쓰기' 활동에 해당하는 것은?
67쓰기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68교재 개발 순서를 맞게 배열한 것은?
가. 교수요목 설계
나. 교육 목표 설정
다. 학습자 요구분석
라. 단원 개발
마. 시험 사용
69다음은 좋은 평가 요소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평가 도구가 어떻게 평가하는가와 관련된 문제
- 평가 환경이 바뀌어도 일관된 결과를 보여주는 것
70특정 교육과정에서 교육을 받으면서 교육 목표에 어느 정도에 도달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1
373
382
391
403
414
424
431
441
453
464
474
481
493
502
512
523
533
543
554
563
572
584
592
601
612
624
634
642
654
663
674
684
693
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