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음악교육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7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9.
0-썸네일-유아음악교육-기말-17-1-3
0-썸네일-유아음악교육-기말-17-1-3
2017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음악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전인옥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TV 강의 전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문화음악활동 <Scoltland's Burning> 에서 '음악을 위한 목표'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02다문화음악활동 <Scoltland's Burning>을 오르프 건반타악기로 '브로큰코드 보르둔' 으로 반주하려 한다. 바른 것은?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7-1-3-02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7-1-3-02
해설)
03다문화음악교육에서 실제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바람직한 환경구성의 제시방법은?
해설)
04유아음악교육자마빈그린버그가계열화한유아의노래부르기 다섯 단계 중, 세 번째 단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05출생 후 6세까지 유아의 음역발달에 관한 레베츠 연구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06음악적 개념과 하위구성요소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해설)
07듣기음악활동 <칙칙폭폭>을 통해 '음의 길이'의 다양한 패턴을 경험하면서 발달시킬 수 있는 음악적 개념은?
해설)
08유아음악교육의 환경조성 원리가 아닌 것은?
해설)
09코다이 음악교수법의 적용 방안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10코다이는 5음 음계를 지도할 때 체계적인 순서대로 가르칠 것을 주장했다. 그에 의하면 제일 처음 가르쳐야 할 선율은?
해설)
11다음 음악교육철학을 강조한 음악교육자는?
- 음악은 연령ㆍ능력에 상관 없이 모든 유아를 위한 것이다.
- 음악은 직접적인 경험이어야 한다.
- 놀이와 대화, 노래, 동작, 악기 연주 등이 통합되는 총체적 음악경험을 강조한다.
해설)
12오르프 음악교수법에서 다음은 어떤 단계에 속하는가?
- 초기단계에서는 친숙하고 쉬운 리듬과 동작, 노래, 악기 연주부터 시작한다.
- 악보를 읽기 전부터 가르칠 수 있다.
- 기술과 음악에 대한 이해가 어우러진 교육방법이다.
해설)
13달크로즈 음악교수법에서 '들리는 소리를 신체를 이용하여 보이는 소리로 바꾸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해설)
14달크로즈 음악교수법에서 즉흥연주의 특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15스즈키 음악교수법에서 재능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16고든 음악교수법에서 음악학습의 계열화는 기술계열학습과 내용계열학습으로 나뉜다. 기술계열학습 중 추론학습의 내용은?
해설)
17효과적인 대집단 음악활동을 위한 제안으로 바른 것은?
해설)
18고든 음악교수법의 오디에이션 발달단계에서 '자기중심주의의 탈피' 과정과, '음악적 기호 이해' 과정은 몇 번째 단계인가?
해설)
다음은 우리나라 전래동요 <참새야> 악보의 첫째악절이다. 19∼21의 물음에 답하시오.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7-1-3-19-그룹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7-1-3-19-그룹
19위 전래동요 <참새야> 국악장단의 기본박은?
해설)
20위 전래동요 <참새야> 장단을 구음으로 바르게 읽은 것은?
해설)
21위 <참새야> 같은 전래동요의 음악적 특징이 아닌 것은?
해설)
22듣기활동 <바다의 웃음>, <시계들의 음악회> 에서와 같이 자연 또는 생활 속에서 들려오는 많은 소리들을 듣고 가장 음색이 비슷한 악기로 연주하는 듣기놀이는?
해설)
23프로코피에프 음악동화 <피터와 늑대>에서 등장인물/동물과 악기의 연결이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24노래극 [혹부리 할아버지]에 나오는 <어깨동무>의 국악장단을 정간보로 바르게 표기한 것은?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7-1-3-24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7-1-3-24
해설)
25신체표현 음악활동에서 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해설)
다음은 다문화 음악활동 <Ensa Pensa>의 첫째 악절이다. 26∼29의 물음에 답하시오.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7-1-3-26-그룹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7-1-3-26-그룹
26위 악보 <Ensa Pensa> 첫째마디를 '코다이의 이동도법'에 의한 계명창으로 바르게 부른 것은?
해설)
27위 악보 <Ensa Pensa> 둘째마디를 '코다이의 손기호'로 읽을 때 필요하지 않은 손기호는?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7-1-3-27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7-1-3-27
해설)
28위 악보 <Ensa Pensa>의 셋째마디를 '코다이의 리듬기호' 로 바르게 읽은 것은?
해설)
29다문화음악활동 <Ensa Pensa>에서 노래하며 컵, 공 등을 옆으로 돌리는 게임을 통해 발달시킬 수 있는 음악적 개념은?
해설)
30악기를 통한 유아음악교육의 유의점이 아닌 것은?
해설)
31오르프의 건반타악기의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32오스티나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334∼6세 음악적 창의성의 발달과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34음악창작교육에서 엘리어트가 제시한 음악적 창의성 발달의 원칙이 아닌 것은?
해설)
35노래동화 <사물악기 도깨비>에서 '천둥지팡이'를 표현하는 국악기로 적합한 것은?
해설)
문제답안
244411324334333132321212312333423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