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음악교육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6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7.
0-썸네일-유아음악교육-기말-16-1-3
0-썸네일-유아음악교육-기말-16-1-3
2016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음악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전인옥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TV강의 전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중동 이스라엘의 다문화 음악활동 <Zum Gali Gali>에서 '음악을 위한 목표'를 바로 설명한 것은?
해설)
02아프리카 짐바브웨의 다문화 음악활동 <Sorida>에서 유아의 연령에 맞게 3세에게는 짝과 양손 동시에 손뼉치기, 5세에게는 오른손, 왼손을 번갈아 손뼉치기를 했다면 어떤 내용선정 원리를 적용한 것인가?
해설)
03다문화접근에 의한 문화교육의 동심원 모델에서 교수학습방법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해설)
04음악듣기 능력의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05유아가 만드는 찬트의 특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06유아의 연령별 음악적・신체적 발달에 적합한 악기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해설)
07코다이 음악교수법은 5음 음계의 선율지도를 음악성 발달단계에 따라 순서적으로 할 것을 강조한다. 가장 먼저 가르칠 3음 음정은?
해설)
08개방된 공간에서 유아의 음악적 경험이 자발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만든 음악교육환경으로 적합하지 않은 사례는?
해설)
(9~11) 다음은 다문화 음악활동 <Bonjour, Mes Amis> 악보의 둘째 악절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6-1-3-09-그룹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6-1-3-09-그룹
09위 악보 <Bonjour, Mes Amis> 셋째마디를 '코다이의 이동도법'에 의한 계이름으로 바르게 읽은 것은?
해설)
10위 악보 <Bonjour, Mes Amis> 둘째마디를 '코다이의 리듬기호'로 바르게 읽은 것은?
해설)
11위 악보 <Bonjour, Mes Amis> 첫째마디를 '코다이 손기호'로 연주할 때 필요한 손기호는?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6-1-3-11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6-1-3-11
해설)
12아시아 일본의 다문화 음악활동 <Kaeru No Uta>를 오르프 건반타 악기로 '레벨 보르둔' 반주하려 한다. 바른 것은?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6-1-3-12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6-1-3-12
해설)
13『오르프 슐베르크』 제1권에서는 5음 음계를 사용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14요한 슈트라우스의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를 신체표현하기 위한 듣기 활동곡의 선정원리가 아닌 것은?
해설)
15음악동화를 들으면서 등장인물의 음색, 멜로디를 구분하고, 음악을 듣고 상대의 생각이나 심리상태를 느낄 수 있는 듣기 음악활동은?
해설)
16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의 음악동화 <피터와 늑대>에 나오는 등장인물과 악기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해설)
17고든 음악교수법의 오디에이션 3단계를 바른 순서로 나열한 것은?
해설)
18다음은 고든의 변별학습 과정이다. ( ㄱ )에 적합한 것은?
( ㄱ ) → 언어적 연합 → 부분적 통합 → 상징적 연합
해설)
19다음 (ㄱ)(ㄴ) 안에 알맞은 말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고든은 오디에이션 능력을 개발하려면 음악의 기본단어인 “패턴”을 가르치되, 리듬의 요소가 없는 ( ㄱ )과 음정의 요소가 없는 ( ㄴ )으로 나누어서 가르쳐야 한다고 하였다.
해설)
20다음 정간보(井間譜)에서 자진모리장단을 바르게 표기한 것은?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6-1-3-20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6-1-3-20
해설)
21신체표현 음악활동 <딱딱 꾀꼴> <텀블링과 스케이팅 타기>를 통해 '스타카토'와 '레가토'를 경험하면서 발달시킬 수 있는 음악적 개념은?
해설)
22다음 중 신체표현 음악활동곡과 음악활동이 잘못 연결된 것은?
해설)
23신체표현 음악활동곡의 내용선정 원리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해설)
242~4세의 음악적 창의성 발달과정을 바로 설명한 것은?
해설)
25스즈키 음악교수법에서 강조하는 '재능교육의 5원칙'에 속하지 않는 것은?
해설)
26'음' 음악적 개념의 하위요소가 아닌 것은?
해설)
27음악적 개념과 하위구성요소를 잘못 짝지은 것은?
해설)
28스즈키의 음악교육철학의 내용이 아닌 것은?
해설)
29듣기 음악활동 <바다의 웃음>에서 조개의 웃음은 캐스터네츠, 미역의 웃음은 탬버린, 고깃배 웃음은 멜로디언, 등대불의 웃음은 트라이앵글로 연주하며 노래를 불렀다. 이 중 선율악기는?
해설)
30악기 음악활동 <뜨거운 소시지>에서 멜로디에 맞춰 오스티나토1은 '아-- 뜨거, 아-- 뜨거' 오스티나토2는 '뜨거워(쉼쉼), 뜨거워 (쉼쉼)'로 반주하였다. 오스티나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31노래극 <혹부리 할아버지>에서 <참새야>의 노랫말을 바꿔서 “혹부리 할아버지 어-디를 가세요.” “나무 많은 청량산에 나무하러 간다.”로 창작하였다. 노래극의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해설)
32'보이지 않는 소리를 보이는 것'으로 바꾸는 유리드믹스를 경험하고, 다섯 감각에 제6감 근육운동 지각운동을 발달시켜야 한다'는 음악교육철학을 가지고, 특별히 신체표현을 중시했던 음악교육학자는?
해설)
33달크로즈 음악교수법에서 '음의 고저'에 어울리는 유리드믹스 활동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해설)
34국악장단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35달크로즈 음악교수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문제답안
213314421321234241122432244331413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