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음악교육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5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7.
0-썸네일-유아음악교육-기말-15-1-3
0-썸네일-유아음악교육-기말-15-1-3
2015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음악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전인옥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음악활동 <시계들의 음악회>에서 '음악을 통한 교육목표'를 바로 설명한 것은?
해설)
02듣기 음악활동 <누구 신발일까?>에서 '네덜란드 클로그', '터키예미니', '일본 게다', '한국 꽃신'의 특징과 소리를 표현하였다. 가장 많이 적용한 내용선정 원리는?
해설)
03다문화 음악활동 <Sorida>에서 '솔-미-도' '도-도-도'의 음높이를 음계사다리를 통해 이해하게 하면 어떤 음악적 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는가?
해설)
(4~7) 다음은 다문화 음악활동 <Sansa Kroma> 악보 둘째악절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5-1-3-04-그룹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5-1-3-04-그룹
04위 악보 <Sansa Kroma> 첫째마디를 '코다이의 이동도법'에 의한 계명창으로 바르게 부른 것은?
해설)
05위 악보 <Sansa Kroma> 둘째마디를 '코다이의 리듬기호'로 바르게 읽은 것은?
해설)
06위 악보 <Sansa Kroma> 넷째마디를 '코다이 손기호'로 연주할 때 필요한 손기호 번호는?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5-1-3-06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5-1-3-06
해설)
07위 악보 <Sansa Kroma>를 오르프 악기로 보르둔 유형 중 '레벨 보르둔'으로 연주하려 한다. 바른 것은?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5-1-3-07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5-1-3-07
해설)
08노래극 <혹부리 할아버지>에 나오는 '바람이 분다-'로 시작되는 한국 민요 <군밤타령>의 국악장단으로 바른 것은?
해설)
09다문화 음악활동 <Kaeru No Uta>에서 두 가지 개구리 소리'과 과' '게로 게로'를 귀로 두드리기, 귀로 긁기와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연주할 때 적용되는 교수-학습 원리는?
해설)
10선율지도를 순서적으로 할 것을 강조한 코다이 음악교수법을 따를 때 '솔-미' 다음으로 가장 먼저 가르칠 3음 음정은?
해설)
11다문화 음악교육의 동심원 교수학습과정 모델에서 '문화교육과 훈련'에 해당하는 것을 바로 짝지은 것은?
해설)
12음악활동 <낙엽을 밟으며>를 통해 음악 듣기능력을 발달시키려 한다. 바른 것은?
해설)
13연령별로 음악적ㆍ신체적 발달에 적합한 악기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해설)
14'실제로 소리가 들리지 않는 상태에서 음악적 체험에 의해 마음으로 음악을 듣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정의되는 것은?
해설)
15오르프의 음악교육철학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16음악개념과 하위 구성요소와의 연결이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17여러 동물소리와 악기소리를 변별하고, 동물의 움직임을 멜로디와 서로 연결하여 음색과 멜로디의 음악개념을 발달시키는 음악활동은?
해설)
18유아음악교육의 환경조성 원리가 아닌 것은?
해설)
19음악활동영역의 공간구성 시 교사가 유의할 점이 아닌 것은?
해설)
20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 중 솔페지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21음악활동 <엘리베이터>에서 음이 올라가고 내려가는 것을 신체동작으로 표현함으로써 리듬, 멜로디 교육을 체계화하여 이성, 감성, 신체를 동시에 발달시키는 음악교수법을 창안한 음악교육자는?
해설)
(22~24) 다음 악보는 전래동요 <연달래 꽃줄까> 첫째악절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5-1-3-22-그룹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5-1-3-22-그룹
22위 악보 <연달래 꽃줄까>에 가장 적합한 장구장단은?
해설)
23위 악보 <연달래 꽃줄까>를 '코다이 손기호'로 노래할 때 필요한 손기호 번호가 아닌 것은?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5-1-3-23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5-1-3-23
해설)
24위 악보 <연달래 꽃줄까>에 필요한 장구장단의 정간보는?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5-1-3-24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5-1-3-24
해설)
25오르프 음악교수법의 과정에 나오는 모방의 종류가 아닌 것은?
해설)
26듣기활동 <바다의 웃음>, <낙엽을 밟으며>에서와 같이 자연 또는 생활 속에서 들려오는 많은 소리들을 듣고 변별하여 악기소리와 연결하여 청감각 발달을 도와주는 듣기놀이는?
해설)
27스즈키의 재능교육에 대한 이념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28스즈키 음악교수법에서 재능교육의 5원칙에 속하지 않는 것은?
해설)
29고든의 음악교수법에 제시한 패턴학습의 종류로 바른 것은?
해설)
30<남해 어깨동무>를 오르프 악기로 보르둔 반주할 때 사용된 보르둔 유형 중 음판(건반)이 3개 필요한 것은?
해설)
31<대문놀이>를 <콩쥐야 문열어라>로 노랫말을 창작하여 장구장단으로 연주할 때 적합한 구음장단은?
해설)
32노래 음악교육활동에서 노랫말이 갖추어야 할 요건이 아닌 것은?
해설)
33유아들과 <안녕 인사해요> 노래활동을 음악수업으로 계획하였다. 이에 적합한 노래 음악활동의 교육방법은?
해설)
34유아의 연령별 음악적 창의성 발달과정에서 음역을 구분하고, 단순한 리듬을 듣고 리듬창작을 할 수 있는 연령대는?
해설)
35<동물의 사육제>를 신체표현으로 할 때 듣기 활동곡의 선정원리가 아닌 것은?
해설)
문제답안
1441442132132244334434234213143313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