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음악교육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3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7.
0-썸네일-유아음악교육-기말-13-1-3
0-썸네일-유아음악교육-기말-13-1-3
2013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음악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전인옥
출제범위   :교재, TV강의, 워크북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음악활동 <시계들의 음악회>의 '음악을 위한 교육목표'를 바로 설명한 것은?
해설)
02음악활동 <칙칙폭폭>에 가장 많이 적용된 교수-학습원리는?
해설)
03음악활동 <피터와 늑대>에 가장 많이 적용된 교수-학습원리는?
해설)
04음악활동 <작은 별>을 통해 프레이즈가 반복, 대조됨을 이해하게 하면 어떤 음악적 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는가?
해설)
05유아교육기관의 음악활동영역의 공간구성의 좋은 예로 소리상자가 있다. 소리상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06유아교육기관 음악활동영역의 공간구성을 할 때 유의점으로 바른 것은?
해설)
07국악 곡 중에서 4박자 계열의 장단이 아닌 것은?
해설)
08다음 중 보르둔의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3-1-3-08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3-1-3-08
해설)
09음악의 가장 근본적인 요소로 리듬의 개발과 함께 몸 움직임과 귀 훈련, 그리고 피아노의 즉흥연주를 강조하고, 유아들이 몸을 사용하여 음악에 맞춰 율동을 경험함으로써 음악적 이해력을 높일 것을 강조한 음악교육학자는 누구인가?
해설)
10음악적 체험에 의해 실제로 소리가 들리지 않는 상태에서도 마음으로 음악을 듣고 이해하는 능력은 무엇인가?
해설)
11오르프의 음악교육방법이 아닌 것은?
해설)
12스즈키의 재능교육에 대하여 가장 잘 설명한 것은?
해설)
13코다이 음악교수법은 5음 음계의 선율지도를 음악성 발달단계에 따라 순서적으로 할 것을 강조한다. 가장 처음 가르치는 2음 음정으로 바른 것은?
해설)
14오르프의 음악교육철학을 바로 설명한 것은?
해설)
15음악교육학자와 대표적 음악교수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해설)
다음은 <낙엽을 밟으며> 악보 둘째악절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16~18)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3-1-3-16-그룹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3-1-3-16-그룹
16위 악보 <낙엽을 밟으며> 첫째마디를 코다이의 이동도법에 의한 계명창으로 바르게 부른 것은?
해설)
17위 악보 <낙엽을 밟으며> 셋째마디를 코다이의 리듬기호로 바르게 읽은 것은?
해설)
18위 악보 <낙엽을 밟으며> 넷째마디를 코다이 손기호로 연주할 때 필요하지 않은 손기호 번호는?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3-1-3-18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3-1-3-18
해설)
19다음은 고든의 변별학습의 5개 과정을 계열화한 것이다. 빈칸에 적합한 과정은?
(가) 듣고 반응하기 → (나) 언어적 통합하기 → (다) 부분적 연합하기 → (라) (            ) → (마) 전체적 통합하기
해설)
20오디에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21고든 음악교수법에서 패턴학습의 종류가 아닌 것은?
해설)
22다음 음악교육철학을 강조하는 음악교육자는?
- 노래와 찬트를 사용하여 음악적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 음악놀이를 통해 포괄적인 음악성이 계발되어야 한다.
- 음악놀이에 참여하면서 음악성 계발이 이루어진다.
해설)
(23~26) 다음 악보는 전래동요 <참새야>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3-1-3-23-그룹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3-1-3-23-그룹
23위 악보 <참새야>를 반주할 때 가장 적합한 장구장단은?
해설)
24위 악보 <참새야>를 장구장단으로 소개할 때 필요한 정간보는?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3-1-3-24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3-1-3-24
해설)
25위 악보 <참새야>를 '코다이 손기호'로 노래할 때 필요한 손기호 번호가 아닌 것은?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3-1-3-25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3-1-3-25
해설)
26위 악보 <참새야>의 장단을 오르프 악기로 보르둔 반주할 때 사용된 보르둔 유형은?
ⓐ 코드 보르둔
ⓑ 브로큰코드 보르둔
ⓒ 레벨 보르둔
ⓓ 크로스오버 보르둔
해설)
27<바다의 웃음> 노랫말에 나오는 바다의 웃음소리를 가장 음색이 비슷한 악기로 연주하며 하는 듣기놀이 음악활동은?
해설)
28사물의 소리나 상황을 악기소리와 연결시켜 상징적 듣기놀이를 할 때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해설)
29음악을 듣고 상대의 생각이나 심리상태를 느껴보는 상징적 듣기놀이에서 여러 가지 색이 상징적으로 주는 느낌을 음악과 잘못 연결한 것은?
해설)
30음악활동 <피터와 늑대>에는 등장하는 여러 사람과 동물이 제각기 오케스트라 악기로 묘사되고 있다. 등장인물 또는 등장동물과 악기가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해설)
31유아를 위한 노래활동의 리듬선정 원리로 적합한 것은?
해설)
(32~33) 다음 악보는 <안녕 인사해요> 둘째악절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3-1-3-32-그룹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3-1-3-32-그룹
32위 악보 <안녕 인사해요>에서 코다이 손기호로 '미-도'의 3도 음정을 습득할 수 있는 노랫말로 적합한 것은?
해설)
33위 악보 <안녕 인사해요> 첫째마디 '미미미파솔미'를 '코다이 손기호'로 노래할 때 필요한 손기호가 아닌 것은?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3-1-3-33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3-1-3-33
해설)
34한국 전통악기도 서양악기의 분류법에 따라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로 분류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다음 전통악기 중 현악기가 아닌 것은?
해설)
35창작을 통한 유아음악교육의 유의점으로 적합한 설명은?
해설)
문제답안
1414344433411241343424433124321344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