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음악교육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8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9.
0-썸네일-유아음악교육-기말-18-1-3
0-썸네일-유아음악교육-기말-18-1-3
2018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음악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전인옥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TV 강의 전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악기 음악활동 <뜨거운 소시지>에서 '오스티나토1'은 '아—뜨거, 아--뜨거', '오스티나토2'는 '뜨거워(쉼쉼), 뜨거워(쉼쉼)'로 반주하였다. 오스티나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02듣기 음악활동 <칙칙폭폭>의 '음악을 위한 교육목표'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03세계화와 다원화의 흐름에 따라 거론되는 '다문화 음악교육'의 목표로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04프로코피에프의 음악동화 <피터와 늑대>는 등장인물과 동물의 소리를 다양한 악기소리로 나타낸다. 연결이 바른 것은?
해설)
05듣기 음악활동 <피터와 늑대>는 등장인물과 동물의 소리를 악기의 독특한 음질의 차이로 잘 변별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듣기 음악활동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음악개념은?
해설)
06다문화 음악활동 <Kaeru No Uta = 개구리의 노래>에서 개구리의 소리 '과(쉼) 과(쉼) 과(쉼) 과(쉼)' '게로 게로 게로 게로'에 가장 적합한 악기는?
해설)
07오르프 음악교수법의 과정을 바로 나열한 것은?
해설)
다음 악보는 노래극 [혹부리 할아버지]에 나오는 노래 <혹부리 할아버지>(교재 p.316)의 첫째 악절이다. 8∼12번의 물음에 답하시오.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8-1-3-08-그룹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8-1-3-08-그룹
08전래동요 <참새야>를 개사한 <혹부리 할아버지>를 반주할 때 가장 적합한 장구장단은?
해설)
09<혹부리 할아버지> 첫째마디 노랫말을 기본박에 맞추어 구음으로 바르게 읽은 것은?
해설)
10<혹부리 할아버지> 첫째마디를 '코다이 리듬기호'로 바르게 읽은 것은?
해설)
11<혹부리 할아버지> 노래의 음악적 특징을 바로 설명한 것은?
해설)
12<혹부리 할아버지> 노래의 국악장단을 정간보와 구음장단으로 바로 표기한 것은?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8-1-3-12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8-1-3-12
해설)
13오르프 건반타악기는 음색이 다양하고 음역이 상당히 넓다. 가장 낮은 음역의 소리를 내는 악기는?
해설)
14달크로즈 음악교수법의 음악교육철학이 아닌 것은?
해설)
15고든의 음악교육철학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16오래 지속되는 음의 묘사나 진동과 같은 특별한 효과를 위해 연주되는 국악기는?
해설)
17고든이 정의한 '음악적성'의 특성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해설)
18연령별로 음악적ㆍ신체적 발달에 적합하게 악기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해설)
19다음 (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합한 것은?
스즈키 음악교수법에서 (            )는 음악학습의 과정에서 가장 작은 단위로, 기술적인 정확성으로 음악을 완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해설)
20고든의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수업에서 제시한 패턴학습의 종류가 아닌 것은?
해설)
21다양한 악기연주를 위해서 활용되는 신체악기, 리듬악기, 선율악기, 국악기의 종류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해설)
다음은 노래 음악활동 <개굴아 개굴아> 첫째악절이다. 22∼23번의 물음에 답하시오.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8-1-3-22-그룹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8-1-3-22-그룹
22위 악보 <개굴아 개굴아>를 코다이 음악교수법의 선율지도 순서에 따라 가르친다면, 3음으로 구성된 마디는?
해설)
23위 악보 <개굴아 개굴아> 셋째마디를 '코다이 손기호'로 연주할 때 필요하지 않은 손기호는?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8-1-3-23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8-1-3-23
해설)
24유아음악교육의 환경조성 원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해설)
25신체표현 음악활동 <흔들흔들 통통>을 통해 부드럽게 이어지는 '레가토'와 똑똑 끊어지는 '스타카토'의 변화를 표현하면서 발달시킬 수 있는 음악개념은?
해설)
26달크로즈 음악교수법의 이론적 체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해설)
다음은 창작 음악활동 <함께 소리떡을 만들어요> (교재 p.425) 첫째악절이다. 27∼31번의 물음에 답하시오.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8-1-3-27-그룹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8-1-3-27-그룹
27위 악보 <함께 소리떡을 만들어요>의 첫째마디를 계명창으로 바르게 부른 것은?
해설)
28위 악보 <함께 소리떡을 만들어요>의 둘째마디를 '코다이 리듬기호'로 바르게 읽은 것은?
해설)
29위 악보 <함께 소리떡을 만들어요> 반주로 적합한 장구장단은?
해설)
30위 악보 <함께 소리떡을 만들어요> 반주로 적합한 국악장단을 구음장단(입장단)으로 바르게 읽은 것은?
해설)
31위 악보 <함께 소리떡을 만들어요>의 첫음을 '코다이 손기호'로 바르게 나타낸 것은?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8-1-3-31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8-1-3-31
해설)
32스즈키 음악교수법에서 재능교육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해설)
33오르프 음악교수법에서 강조하는 음악교육철학이 아닌 것은?
해설)
34듣기 음악활동 <바다의 웃음>에서 노랫말에 나오는 조개, 미역, 고깃배, 등대불의 웃음소리와 가장 음색이 비슷한 악기로 연주하며 하는 듣기놀이 음악활동은?
해설)
35유아를 위한 노래활동으로 노래선율의 선정원리가 아닌 것은?
해설)
문제답안
114434131423443122242334344443111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