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음악교육 기말시험 기출문제 2020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9.
0-썸네일-유아음악교육-기말-20-1-3
0-썸네일-유아음악교육-기말-20-1-3
2020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음악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전인옥
출제범위   :교재, 방송강의, 워크북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고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이름 인사>(교재 p.228)에서 경험하는 오디에이션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해설)
02<개굴아 개굴아>(교재 p.305) 노래를 배울 때 노래 중간에 신호에 따라 아이스콘에서 인형이 나오면 노래 부르고, 인형이 들어가면 마음속으로 노래하는 코다이의 음악교수법은?
해설)
03오르프 선율악기(건반타악기) 중 가장 낮은 음역의 소리를 내는 것은?
해설)
04아프리카 가나의 다문화 음악활동 <Sansa Kroma>(교재 p.63)에서 '음악을 위한 교육목표'로 바른 것은?
해설)
05다문화 음악교육을 위한 환경구성이 잘 제시된 것은?
해설)
(6~9) 다음은 전래동요 <연달래 꽃줄까>(교재 p.414)의 첫째악절이다. 다음의 물음에 답하시오.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20-1-3-06-그룹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20-1-3-06-그룹
06위 악보 <연달래 꽃줄까>를 반주할 때 가장 적합한 장구장단은?
해설)
07위 악보 <연달래 꽃줄까>를 장구로 연주할 때 필요한 정간보는?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20-1-3-07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20-1-3-07
해설)
08위 악보 <연달래 꽃줄까>를 노래할 때 필요한 '코다이 손기호'가 아닌 것은?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20-1-3-08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20-1-3-08
해설)
09위 악보 <연달래 꽃줄까> 둘째마디를 '코다이 리듬기호'로 바르게 읽은 것은?
해설)
10유아음악교육의 다섯 영역에 대하여 바로 설명한 것은?
해설)
11달크로즈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흔들흔들 통통>(교재p.181)에서 두드리는 소리, 끊어지는 소리를 손뼉으로 '스타카토'로 표현하면서 발달시킬 수 있는 음악적 개념은?
해설)
12음악교육학자 마빈 그린버그(Marvin Greenberg)에 의하면, 생후 1년 6개월에서 만 3세까지의 노래부르기 발달경향은?
해설)
13<작은 별 변주곡>(교재 pp.201-202)을 스즈키 음악교수법 실제에 적용하였다. 스즈키의 재능교육에 대하여 가장 잘 설명한 것은?
해설)
14듣기 음악활동 <누구 신발일까?>(교재 p.276)로 유아의 음악 듣기능력을 발달시키려 한다.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15신체표현 음악활동 <딱딱 꾀꼴>(교재 p.385)에서 노래 부르면서 동물 소리에서 짧게 끊어지는 부분을 손뼉으로, 부드럽게 이어지는 부분을 양손을 좌우로 부드럽게 스윙하는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을 통해 발달시키는 음악적 개념은?
해설)
16고든은 체계적 음악교육의 효과를 실증하기 위하여 음악적성검사를 개발하였다. 고든의 유아용 음악적성검사 중에서 만 5세 유아에게 적합한 것은?
해설)
(17~20) 다음은 신체표현 음악활동 <엘리베이터>(교재 p.384)의 마지막 악절이다. 아래의 물음에 답하시오.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20-1-3-17-그룹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20-1-3-17-그룹
17위 악보 <엘리베이터>에 달크로즈 음악교수법을 적용한다면, 어떤 것이 가장 적합한가?
해설)
18위 악보 <엘리베이터> 둘째마디를 계이름으로 읽는다면, 필요하지 않은 계이름은?
해설)
19위 악보 <엘리베이터> 첫째마디를 계이름으로 읽는다면, 가장 낮은 소리가 나는 계이름은?
해설)
20위 악보 <엘리베이터>에 달크로즈 음악교수법을 적용했을 때, 이 음악활동에서 특별히 강조하는 음악적 개념은?
해설)
21음악 창작활동 <웃음>(교재 p.405)에서 다양한 리듬을 창작하면서 실현주의적 관점에서 엘리어트가 제시한 음악적 창의성 발달의 원칙이 아닌 것은?
해설)
22아프리카 짐바브웨의 전래동요를 활용한 다문화 음악활동 <Sorida>(교재 p.31)에는 '솔-미-도'의 3음이 나온다. 코다이 음악교수법의 선율지도 순서에 따른다면 '솔-미-도' 다음에 가르쳐야 할 4음은?
해설)
23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교재 p.385)를 들으며 음악이 커지면 고무줄밴드를 크게, 작아지면 작게 벌리는 음악활동을 진행하였다. 이 유아음악활동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음악적 개념은?
해설)
24고든 음악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해설)
25음악적 개념은 크게 일곱 가지로 나뉜다. '다이나믹스'의 음악적 개념과 그 하위 구성요소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해설)
26다음 (가) (나)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합한 것은?
스즈키 음악교수법에서 단계를 구성하는 요소와 단계를 구분할 때 신체적으로 ( 가 )하고, 정신적으로는 ( 나 )하는 테크닉을 사용한다.
해설)
27리듬악기를 재질에 따라 나눌 때 가죽악기에 해당되는 것은?
해설)
28오르프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뜨거운 소시지>(교재 pp. 351-352)는 멜로디에 맞춰 '오스티나토 1'은 '아—뜨거(타아아 티티)' '오스티나토 2'는 '뜨거워(티티타 쉼 쉼)'로 반주한다. 오스티나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29다문화 음악활동 <Kaeru No Uta>(교재 p.183)에 오르프 건반 타악기를 활용한 보르둔(Bordun)을 적용하였다. 보르둔의 종류와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해설)
30규칙적으로 계획된 대집단 음악시간 운영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31오르프의 음악교육철학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32노래동화 <사물악기 도깨비>(교재 p.313)에서 '천둥, 바람, 비, 구름' 도깨비가 '사물놀이' 악기로 변환된다. 여기서 '비'를 상징하는 '사물놀이' 악기는?
해설)
33<시계들의 음악회>(교재 p.282)에서 벽시계, 책상시계, 손목시계, 뻐꾹시계와 가장 음색이 비슷한 악기로 연주하는 듣기놀이는?
해설)
34듣기 음악활동에서 교사가 유의할 점으로 바른 것은?
해설)
35다문화 음악활동<Kaeru No Uta>(교재 p.183)에서 개구리의 소리를 연주하기에 가장 적합한 리듬악기는?
해설)
문제답안
433212321433433134424243423112332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