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음악교육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9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9.
0-썸네일-유아음악교육-기말-19-1-3
0-썸네일-유아음악교육-기말-19-1-3
2019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음악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전인옥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TV 강의 전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오르프 선율악기 중 가장 높은 음역의 소리를 내는 것은?
해설)
02규칙적으로 계획된 대집단음악시간 운영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03음악활동 <이름놀이>에서 경험하는 오디에이션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해설)
04유아음악교육의 영역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05「오르프 슐베르크」 제1권에서 5음 음계를 사용한 이유가 아닌 것은?
해설)
06스즈키 음악교수법의 재능교육에 대하여 가장 잘 설명한 것은?
해설)
07고든 음악교수법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해설)
08마빈 그린버그는 노래부르기 능력을 5단계로 계열화 하였다. 1년 6개월에서 만 3세까지의 노래부르기 발달경향은?
해설)
다음은 전래동요 <대문놀이>의 첫째악절이다. 9~12번 물음에 답하시오.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9-1-3-09-그룹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9-1-3-09-그룹
09위 악보 <대문놀이>를 반주할 때 가장 적합한 장구장단은?
해설)
10위 악보 <대문놀이>를 장구로 연주할 때 필요한 정간보는?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9-1-3-10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9-1-3-10
해설)
11위 악보 <대문놀이> 첫째마디를 노래할 때 필요한 '코다이 손기호'가 아닌 것은?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9-1-3-11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9-1-3-11
해설)
12위 악보 <대문놀이>이 둘째마디를 '코다이 리듬기호' 로 바르게 읽은 것은?
해설)
13다문화 음악활동 <Ensa Pensa>에서 '음악을 위한 목표'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14다문화 음악활동의 환경구성이 바람직하게 제시된 것은?
해설)
15음악적 개념과 하위 구성요소와의 연결이 바른 것은?
해설)
16음악활동 <수박노래>에서 수박씨 뱉는 모습을 '스타카토'로 표현하면서 발달시킬 수 있는 음악적 개념은?
해설)
다음 악보는 음악활동 <봄의 합창>의 둘째 악절이다. 17~20번 물음에 답하시오.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9-1-3-17-그룹
2-보기그림-유아음악교육-기말-19-1-3-17-그룹
17위 음악활동 둘째마디를 코다이의 계명창으로 바르게 읽은 것은?
해설)
18다음의 내용사례에서 특별히 강조하고 있는 교수-학습 원리는?
봄바람의 간지럼은 '살-랑 살-랑', 고드름의 발자국은 '똑똑똑똑똑똑똑똑'을 동영상이나 그림, 사진과 함께 소리로 들어보게 한다.
해설)
19위 음악활동 둘째, 넷째 마디에서 특별히 대조하여 강조하고 있는 음악적 개념은?
해설)
20위 음악활동 사례가 특별히 강조하는 '음악을 통한 교육목표'는?
해설)
21다문화 음악활동 <Sorida>에는 '솔-미-도'의 3음이 나온다. 코다이 음악교수법의 선율지도 순서에 따른다면 '솔-미-도' 다음에 가르쳐야 할 4음은?
해설)
22노래를 배울 때 아이스콘에서 인형이 나오면 노래 부르고 인형이 들어가면 마음속으로 노래하는 코다이의 음악교수법은?
해설)
23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 중 솔페지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24달크로즈 음악활동 <흔들흔들 통통>을 노래 부르면서 스타카토는 손뼉으로, 레가토는 양손을 좌우로 부드럽게 스윙하며 신체표현 하는 유리드믹스의 학습단계는?
해설)
25다양한 리듬악기를 재질에 따라 나눌 때 바르게 연결된 것은?
해설)
26다음 ( 가 ), ( 나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합한 것은?
스즈키 음악교수법에서 '단계'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와 그것을 구분하는 방법을 이해할 때 이 테크닉을 사용한다. '단계'는 신체적으로 ( 가 )하고, 정신적으로는 ( 나 ) 한다는 것을 뜻한다.
해설)
27노래부르기 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제안으로 바른 것은?
해설)
28다문화 음악활동 <Kaeru No Uta(개구리의 노래)>에서 개구리의 소리 '과(쉼) 과(쉼) 과(쉼) 과(쉼)' '게로 게로 게로'에 가장 적합한 악기는?
해설)
29생상의 <동물의 사육제>를 들으면서 줄밴드로 음악이 점점 커지면 점점 크게, 점점 작아지면 점점 작게 벌리는 음악활동을 진행하였다. 이 유아음악활동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음악적 개념은?
해설)
30오르프 악기를 활용한 음악활동에서 보르둔(Bordun)의 종류와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해설)
31오르프의 음악교육철학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32음악활동 <누구신발일까?>를 통해 음악 듣기능력을 발달시키려한다. 바른 것은?
해설)
33음악창작 교육활동에서 엘리어트가 제시한 음악적 창의성 발달의 원칙이 아닌 것은?
해설)
34듣기 음악활동 <피터와 늑대>는 등장인물과 동물의 소리를 악기의 독특한 음질의 차이로 잘 변별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음악활동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음악개념은?
해설)
35듣기 음악활동 <바다의 웃음>에서 노랫말에 나오는 조개, 미역, 고깃배, 등대불의 웃음소리와 가장 음색이 비슷한 악기로 연주하며 하는 듣기놀이 음악활동은?
해설)
문제답안
E244243323A1214314432343321141334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