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기말시험 2015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27.
0-썸네일-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기말-15-2-3
0-썸네일-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기말-15-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5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선희
출제범위   :교재(2015년)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2015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유아를 위한 교과교재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02유아 교재교구의 사상적 배경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03교사는 유아가 속해 있는 문화의 기술이나 도구들, 기능들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지원자로서, 유아들이 자기 조절과 타인들과 협력하면서 내면적인 정신과정을 만들어가는 능동적인 존재로 성장하도록 돕는 과정에서 매체가 중요한 매개가 된다고 주장한 학자는?
04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제공되는 교재교구의 특성에 차이가 있는데, 다음 괄호에 해당되는 용어가 틀리게 연결된 것은?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는 ( 가 ) 시청각 교재교구를 제공하는 반면, 발도르프 프로그램에서는 ( 나 ) 놀잇감을 제공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 다 ) 교육을 강조한다.
05하이니히(Heinich)와 동료들이 고안한 ASSURE 모형의 절차로 바른 것은?
06학습목표의 진술에서 유의할 사항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07교사가 중심이 되는 활동의 전개 시 바람직한 교육방법은?
08다음에 제시된 학습목표 중 '기술'에 해당되는 것은?
09다음에 기술된 관찰기록 방법은?
-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일어나는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알 수 있도록 한다.
- 관찰하고자 하는 사건이나 행동이 일어나기 전의 상황, 관찰 하고자 하는 사건이나 행동, 사건이나 행동이 일어난 후의 결과를 순서대로 기록하여 그 행동의 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10기록작업의 이론적 배경에 해당되는 모든 것으로 묶인 것은?
㉠ 생득주의
㉡ 상호작용주의
㉢ 사회적 구성주의
㉣ 실행연구 과정
11기록작업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2상징체제의 구조적 특성을 결정짓는 요소로서 의미론적 구분이 가능한 정도이고, 악보가 그림보다 높은 속성을 지니는 것은?
13살로몬(Salomon)은 교수매체가 갖고 있는 속성들이 서로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면서 매체를 이용한 교수-학습상황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는데, 그 속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4교재교구를 제작하고 활용할 때 고려해야 할 유아의 지각원리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5교수학습이론 중 인지주의 이론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6브레드캠프와 로즈그란트(Bredekamp & Rosegrant)가 제시한교사의 개입 정도에 따른 교수 유형 중 가장 비지시적인 것부터 지시적인 교수 유형 순으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17몰입이론에 의하면 일상에서 몰입을 경험하기 위해 조화를 이루어야 할 요인에 해당되는 것은?
18맥루한(McLuhan)의 감각비율에 따른 매체의 분류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9데일(Dale)은 교수매체를 활용한 학습경험의 종류를 구체성과추상성의 정도에 따라 분류했는데, 가장 추상성을 많이 지닌 학습경험에 해당되는 것은?
20다음 중 교재교구의 성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1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언어, 2차원, 3차원 시각적 상징물로 나타내면서 탐구하는 주제나 현상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 학습과 사고를 위한 도구로 활용되는 것은?
22교재교구 제작계획서에 포함될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것은?
23판게임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24효과적인 교재교구 제작을 위해 디지털 카메라를 활용하기에 가장 부적합한 것은?
25이야기 나누기에서 교재교구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26동화 또는 동시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27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새로운 교재교구를 배치하기 전에 유아와 사용방법에 대해 토의한 후 제시하는 교재교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8유아용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갖추어야 할 사항을 틀리게 설명한 것은?
29자유선택활동 중 수ㆍ과학 영역에서 교사가 해야 할 역할로서 부적절한 것은?
30교재교구를 활용하는 단계에서 다음의 발문이 가장 적절한 시기는?
- 사물이나 자연현상의 속성을 비교하는 발문을 한다.
- 교재교구를 사용하는 활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발문을 한다.
- 유아가 새로운 대안을 생각하며 창의적으로 사고하도록 이끄는 발문을 한다.
- 유아의 연령 및 발달수준, 개별적 특성, 집단의 형태 등을 고려하여 발문한다.
31교재교구를 제시하기 위한 교구장이 갖춰야 할 사항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32유아가 적극적으로 교재교구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배치 방법으로 옳은 것은?
33유아교육기관의 멀티미디어 영역에서 바람직한 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로서 부적절한 것은?
34'유괴 및 성추행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안다'라는 활동목표에 가장 적합한 누리과정 관련요소는?
35교재교구 제작 시에 보관에 문제가 없는지, 사용할 장소와 사람에게 적합한 크기와 무게인지, 사용 후 옮기는데 문제가 없는지,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지 등 유지, 관리, 보관과 관련된 고려 사항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4
023
033
042
051
064
074
082
094
103
111
122
133
144
153
161
174
183
193
203
212
221
234
244
254
261
274
284
294
303
313
322
334
344
35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