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기말시험 2017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27.
0-썸네일-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기말-17-2-3
0-썸네일-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기말-17-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7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선희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02유아 교재교구의 사상적 배경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몬테소리: 유아의 놀이에 대한 내적 필요성과 충동에 의한 표현을 돕기 위해 은물을 개발하여 교재교구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 말라구치: 초기 가설의 표상과정에서 유아가 활용하는 교재교구는 주제나 현상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 학습과 사고의 도구가 된다.
㉢ 프뢰벨: 자연주의 교육사상으로 유아 주변의 자연물을 일상적으로 접하게 한다.
㉣ 비고츠키: 유아가 자기 조절과 타인과 협력하면서 내면적 정신과정을 만들어 가는 능동적인 존재로 성장하도록 돕는 과정에서 교재교구는 중요한 매개가 된다.
03유아교육기관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유니트 블록(unit block)을 고안하여 자신의 블록을 '자유로운 도구'라고 칭하고, 이 블록 세트에서 가장 기본적인 단위를 단위블록이라 정한 사람은?
04보기와 같은 방법으로 교재교구의 활용을 강조하는 유아교육 접근법은?
- 흥미영역을 구성하고 다양한 교재교구를 준비해 준다.
- 개별, 소그룹, 대그룹으로 다양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교재 교구를 제공한다.
05교재교구를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개발하고 활용하는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매체 활용 절차에서 빈칸에 들어갈 순서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 ㉠ ) ⇒ ( ㉡ ) ⇒ ( ㉢ ) ⇒ 매체ㆍ자료의 활용 ⇒ 유아의 참여 유도 ⇒ 평가와 수정
06유아가 교재교구를 가지고 놀이하는 상황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기에 적절한 관찰기록 방법은?
07다음에 기술된 기록작업의 책략과 활용에 해당되는 사항은?
- 기록작업의 결과물인 패널은 유아에게 경험을 되돌려주고 다시 나눔으로써 현재의 프로젝트나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를 자극하고, 교사에게는 기록을 재해석할 수 있게 함으로써 다시 기록 작업을 지원하는 역동성을 지닌다.
- 부모와 지역사회에게 패널을 통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떤 활동이나 프로젝트가 진행되는지,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알 수 있게 해준다.
08다음 중 기록작업의 특성을 틀리게 기술한 것은?
09굿맨(Goodman)의 상징체제이론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10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교재교구의 제공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1교수학습이론에 근거한 교재교구 활용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12교수매체를 활용한 학습경험의 구체성ㆍ추상성에 따른 분류에서 다음에 제시된 활동과 관련된 행동적 경험의 특징은?
토마토 기르기, 물에 뜨는 것과 가라앉는 것 실험, 빙수 만들기
13맥루한(McLuhan)이 주장하는 매체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교재교구 기능의 복합성에 따른 구분에서 '자연스럽게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매체를 가까이 놓아 다양한 활동을 가능하게 한 매체'에 해당되는 것은?
15활동 성격에 따른 교재교구 구분에서 다음 상황을 만들어내는 교재교구는?
유아들이 건설현장에서 본 크레인에 관심을 갖고 시작된 프로젝트에서 크레인을 유아들이 설계하고 나무토막과 도르래 등으로 만들어 조작해봄으로써 역관계에 대한 개념을 경험하고, 도르래의 움직임에 새로운 질문을 갖는다.
16유아가 군중을 그릴 때 이미 그린 사람에 다른 사물이나 사람을 겹쳐 그리지 못하는 경우 매체의 내용적 속성에 근거한 교사의 지원 방법은?
17교사 개입의 정도에 따른 교수 유형을 비지시적 수준에서 지시적 순서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8교재교구 제작계획서 작성 시 반드시 포함해야 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9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교재교구 제작 시 고려사항은?
숫자와 해당하는 수량을 알게 할 목적으로 제공한 지그재그 퍼즐 형식의 교구는 조각을 맞춘 후 숫자를 읽고 해당하는 그림의 수량을 세어보는 과정을 포함해야 한다. 또는 숫자만큼 물체 꽂아 보기 등 숫자에 해당하는 수량을 확인하도록 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20교재교구 제작 시 고려사항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21다음의 방법으로 활동하는 유아 교재교구의 유형은?
<활동방법>
(1) 책상 위에 눈사람 트리 끼우기 판을 그림이 안 보이도록 뒤집어 놓는다.
(2) 자신의 순서가 왔을 때 2장의 눈사람 트리 끼우기 판을 뒤집는다.
(3) 2장의 끼우기 판에 있는 눈사람의 합이 5가 되면 트리 틀에 끼운다.
(4) 이러한 방법으로 눈사람 트리를 먼저 완성하면 놀이가 끝난다.
22판게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23교사가 유아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제작하는 동화구연 교구 중 움직임 효과와 음향효과를 넣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24교수매체가 지닌 속성에 따라서 교수-학습 환경이 달라질 수 있음을 주장한 살로몬의 이론 중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속성은?
동일한 매체가 전달하는 동일한 내용일지라도 매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볼 때, 유아가 교사나 부모와 함께 시청하면서 설명을 들으면 학습효과가 현격히 증가한다.
25집단활동에서의 교재교구의 활용 내용을 바르게 제시한 것은?
26교재교구 소개 및 도입 방법 중 교재교구의 명칭과 배치 장소만 소개하고 유아가 스스로 활용하게 하는 것이 적절한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7자유선택활동에서의 교재교구 활용 방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28유아에게 적합한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갖추어야 할 요소를 바르게 제시한 것은?
29쌓기놀이영역에서 교재교구를 제시하고 지도하는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30교재교구를 활용하는 단계에서 다음의 발문이 가장 적절한 시기는?
- 사물이나 자연현상의 속성을 비교하는 발문을 한다.
- 교재교구를 사용하는 활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발문을 한다.
- 문제해결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도록 이끄는 발문을 한다.
- 유아가 새로운 대안을 생각하며 창의적으로 사고하도록 이끄는 발문을 한다.
31교재교구의 배치에 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32교재교구를 제시하기 위한 교구장 선택 및 관리 시 고려사항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33교재교구 보관 방법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34다음 활동을 통해 성취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활동목표는?
게임판의 출발점에서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만큼 자신의 말을 움직인다. 위험 칸이 나오면 위험카드를, 사랑 칸이 나오면 사랑카드를 뽑아 상황에 알맞게 이야기한다. 즉, 카드의 문제에서 “낯선 사람이나 잘 모르는 사람이 내 몸을 만질 때 싫은 느낌이 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이고 예상 반응은 “싫어요!”, “안돼요!” 소리치며 도망간다는 것인데 상황에 알맞게 이야기 한 사람은 스마일 스티커 1개를 받는다. 모두 집에 도착하면 각자의 스마일 스티커 개수를 세어 보고 개수가 많은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35'동물과 식물의 겨울나기' 활동에서 '동식물의 다양한 겨울나기 방법과 돌보는 방법을 알고 말할 수 있다.'라는 활동목표에 가장 적합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관련요소는?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3
024
031
043
051
064
073
084
091
103
112
123
132
144
151
164
171
184
193
204
211
221
233
241
254
261
273
281
292
303
314
323
334
344
35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