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수학교육 기말시험 2018년도 2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8. 27.
0-썸네일-유아수학교육-기말-18-2-2
0-썸네일-유아수학교육-기말-18-2-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8 학년도     2 학기     2 학년     35 문항
유아수학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유은영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중 NCTM(2000)에서 제시한 수학교육의 기능적 측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7다음 중 유아수학교육의 기본 방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일상적 경험을 통해 수학적 관계를 획득하게 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39고대 수학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40'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수학적 탐구하기의 내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41다음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42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다음 특성을 나타내는 발달 단계는?
직관적, 비가역적, 물활론적, 자기중심적 사고를 함
43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따르면 다음 특성을 가지는 지능은 무엇인가?
- 범주화하고 분류하며 일반화하는 능력
- 규칙이나 관계성을 찾는 학습을 선호
- 귀납적이거나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44다음 문장에서 (            )안에 들어갈 말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비고츠키는 유아의 인지발달이 (            )과 (            )에 의존하여 발달한다고 보았다.
45다음 빈 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브루너는 유아를 가르칠 때 표상양식을 포함하여 지도한다고 주장하였다. (            )은 구체적 조작기에 관련된 것으로 시청각적인 자극에 따라 사고하는 경향이 나타나며 추상적인 부분에 대한 사고는 어려운 단계를 의미한다.
46겔만이 제시한 수세기의 원리 중 '물체의 집합을 세는데 마지막 항목에 적용된 수단어가 그 집합의 물체 수량을 나타낸다.' 는 원리는 무엇인지 고르시오.
47수량의 비교와 연산 지도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3차원 공간에서 위치의 관계를 이해하는 방법이다. 아래 설명에 알맞은 개념은 무엇인가?
3차원 세계의 모든 물체 관계를 일반적이고 객관적인 참조의 틀을 사용하여 나타내는 것으로 좌표체계의 지도 활용을 예로 들 수 있다.
49공간과 도형관련 누리과정 교육내용 중 연령별 내용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503~4세 유아의 순서짓기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51다음 중 이중서열 활동으로 적합한 것은?
52다음 중 시글러의 시간 개념 중에서 경험적 시간의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을 고르시오.
53측정 활동의 지도 순서를 올바르게 나열하시오.
㉠ 속성에 따른 순서 짓기
㉡ 표준화된 구체물로 측정하기
㉢ 표준 측정 단위로 측정하기
㉣ 비표준 측정 단위로 측정하기
㉤ 구체물 비교
54다음은 규칙성의 개념 발달에 대한 내용이다. 옳지 않은 것은?
55다음 예시에 알맞은 규칙성 유형은 무엇인가?
눕고, 눕고, 앉고, 눕고, 눕고, 앉고, 눕고, 눕고, 앉고
56기초적인 자료조직 능력에 대한 내용이다. 순서 짓기에 해당되는 활동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57수학과정 중 표상하기에 대한 내용이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58관찰되고 기술된 정보로부터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는 정보를 유추하는 것은 무엇인가?
59다음 중 가장 바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60사회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의 적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61다음 보기는 음악을 통한 수학학습활동 '음을 맞추어요.' 의 활동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적절한 순서는?
㉠ 실로폰의 모양을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 물의 양을 조금씩 다르게 하여 실로폰을 만들어 본다.
㉢ 유리잔 실로폰의 소리를 감상하며 이야기를 나눈다.
㉣ 유리잔 실로폰을 이용하여 연주를 해본다.
㉤ 실로폰의 소리를 들어 본다.
㉥ 물의 양에 따라 들리는 소리를 들어 본다.
62다음 예시는 수학화의 유형 중 어떤 것에 해당하는가?
- 어떤 규칙을 찾아 볼 수 있을까?
- 무엇이 같을까?
- 일상생활이나 이야기 맥락에서의 수학적 관계 찾기
63다음 예시는 수학 내용 중 어떤 것에 해당하는가?
- 어느 것이 더 길고 무겁니?
- 얼마만큼 긴지 보여 줄래?
- 어떻게 같은 길이인지 알 수 있니?
64누리과정과 초등 수학교육의 내용이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65다음 중 부모와 함께 하는 수학활동의 예시와 수학개념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66유아의 수학학습을 위한 물리적 환경구성이 바르게 짝지어지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67실외영역에서의 수학학습의 예와 수학적 개념의 연결이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68다음은 어떤 수학 교구인가?
69유아의 수학적 사고나 태도에 대한 평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일상생활에서 평가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형식적이고 인위적인 상황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유아들에게도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평가방법은?
70포트폴리오 평가 시 작품수집에서 고려해야 할 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2
373
384
393
401
414
423
431
442
451
462
471
483
493
504
512
523
531
544
551
563
572
581
591
601
613
623
631
644
653
664
672
684
694
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