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수학교육 기말시험 2019년도 2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8. 27.
0-썸네일-유아수학교육-기말-19-2-2
0-썸네일-유아수학교육-기말-19-2-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9 학년도     2 학기     2 학년     35 문항
유아수학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유은영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이 새롭게 인식된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37다음 중 통합적 접근의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을 고르시오.
38다음 중 수학적 과정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39근현대 수학교육의 변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40다음 중 유치원 수학교육 하위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41다음 보기의 설명 중 가장 알맞은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유아가 계획-실행-평가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분류하기, 서열화, 수, 공간, 시간 등의 수학교육 내용을 다룬다.
42다음의 내용과 가장 관련이 깊은 이론은 무엇인가?
각 교과교육은 그 교과의 기본적인 아이디어인 '구조'를 다루고 어떤 연령층, 어떤 사회계층의 유아라도 그가 가진 사고 양식과 이해 가능한 표현수단에 대응되는 기본적 아이디어가 어떤 형태로 주어진다면 그것이 유아에게 이해되고 전달될 수 있다.
43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44감각수용과 활동기억을 통해 형성된 것으로 저장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제한적이고 손실될 수 있는 기억은 무엇인가?
45다음 중 전조작기의 특징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46겔만이 제시한 수세기의 원리 중, '물체의 집합을 세는데 마지막 항목에 적용된 수단어가 그 집합의 물체 수량을 나타낸다'는 원리는 무엇인지 고르시오.
47수와 연산의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48리드와 패터슨의 공간 개념 발달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49영유아의 공간 및 도형의 개념 발달과 연령이 가장 적절하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50연속적인 속성을 가진 사물에 수를 부여하는 수학 개념은?
51일대일대응을 사용하여 두 집단의 사물을 순서적으로 배열하는 것으로 가장 큰 숟가락을 아빠 자리에, 중간 크기의 숟가락을 엄마 자리에, 가장 작은 숟가락을 아기 자리에 배열하는 서열하기의 유형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52다음 중 표준화된 구체물로 측정하기로 가장 적절한 활동인 것은?
53측정 활동의 지도 순서를 올바르게 나열하시오.
㉠ 구체물 비교
㉡ 표준 측정 단위로 측정하기
㉢ 비표준 측정 단위로 측정하기
㉣ 표준화된 구체물로 측정하기
㉤ 속성에 따른 순서 짓기
54다음 예시에 알맞은 규칙성 유형은 무엇인가?
↑ ↓ ↑ ↓ ↑ ↓ ↑ ↓
55규칙성 활동을 지원하고 확장하기 위한 지도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56자료조직 능력 중 물체들 간의 공통적 속성 또는 관계성에 따라 범주화하는 것은 무엇인가?
57정보나 사건의 규칙성을 인지하고 유사한 상황에 대한 결론을 내리는 데 규칙성을 적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58교사의 개입수준에 따른 의사소통 전략 중 유아가 한 행동이나 결과물을 보고 나타난 사실을 그대로 말하거나 유아가 한 말을 다시 명확하게 재진술해 주는 것은 무엇인가?
59다음의 예시는 표상하기의 유형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장난감 차가 3대 있었는데 친구가 선물로 장난감 차 1대를 주었을 경우 모두 몇 대가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장난감 차를 적목으로 대응하여 더하기의 문제를 해결하였다.
60놀이나 게임을 통한 수학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61스토리텔링을 통한 수학교육 수업전개 순서를 가장 바르게 나열한 것을 고르시오.
㉠ 이야기 속 수학요소 탐색 및 문제인식하기
㉡ 수학적 탐구활동을 통한 수학활동하기
㉢ 다양한 방식의 이야기 구연, 역할극, 인형극, 소품활용 등을 통한 이야기 감상하기
㉣ 수학영역 및 다른 영역과 연계활동으로 수학교육내용 확장하기
62유아수학교육의 지도원리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63다음 예시는 수학내용 중 어떤 것과 가장 관계가 있는지 고르시오.
“이것들로 또 다른 규칙적 배열을 만들 수 있니?”
“어떤 규칙을 찾아볼 수 있니?”
“무엇이 다음에 올까?”
64유아와 가족이 함께 자동차를 타고 여행할 때 다룰 수 있는 자연스러운 수학적 상황이다. 가장 적절한 것은?
65다음의 놀잇감은 수학적 관계 중 어떤 것을 탐색하기에 가장 적절한가?
길이, 부피, 무게 등을 순서지어 볼 수 있는 놀잇감, 물ㆍ모래 놀잇감
66수학영역 활동자료 제공 시 고려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67다음의 교구는 무엇인가?
68면접하기 전략 중 유아의 응답에 대해 “그렇게 생각 했구나.”라고 동의를 하는 등 유아가 수학적 질문에 관해 직관을 사용해서 응답할 때 호응을 해주는 과정은 무엇인가?
69유아의 행동이나 결과에 대해 '예' 또는 '아니오'로 기록하게 되는 것으로 평가자가 특별한 훈련을 받지 않아도 간편하게 사용 가능한 평가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70포트폴리오 평가 시 고려할 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1
374
381
392
401
411
424
434
441
453
461
473
484
494
502
514
521
534
542
551
564
573
584
591
602
614
624
632
643
653
662
673
684
692
7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