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수학교육 기말시험 2016년도 2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8. 27.
0-썸네일-유아수학교육-기말-16-2-2
0-썸네일-유아수학교육-기말-16-2-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6 학년도     2 학기     2 학년     35 문항
유아수학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유은영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 요인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37선진국들의 유아수학교육 관련 정책 중 NCTM과 NAEYC(2002)를 통해 '유아수학교육: 좋은 출발 촉진하기'에 관한 체계적 유아수학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국가를 고르시오.
38다음 중 수학적 과정에 속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39수학교육의 역사적 변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40유아수학교육의 변천과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41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수학적 탐구하기의 내용에 속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42비고츠키는 유아의 인지발달은 ( ㉠ )과 ( ㉡ )에 의존하여 발달한다고 하였는데,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43다음 내용과 관련이 깊은 이론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각 교과교육은 그 교과의 기본적인 아이디어인 '구조'를 다루고 어떤 연령층, 어떤 사회계층의 유아라도 그가 가진 사고양식과 이해 가능한 표현수단에 대응되는 기본적인 아이디어가 어떤 형태로 주어진다면 그것이 유아에게 이해되고 전달될 수 있다.
44저장될 수 있는 정보의 양과 손실률에 의해 제한받으며, 정보가 가진 능동적 본성으로 인해 '작용기억'이라고도 하는 정보처리이론의 개념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45겔만이 제시한 수세기의 원리 중 숫자를 셀 때 숫자를 세는 순서가 바뀌어도 수량에 변화가 없음을 나타내는 것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46수와 연산의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47다음 중 만 5세의 수학적 개념 발달과 관련이 없는 것을 고르시오.
48영유아의 공간 및 도형의 개념 발달과 연령이 가장 적절하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49도형의 내용체계와 관련하여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50유아의 공간과 기하 관련 능력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51어떤 속성에 따라 두 물체의 관계를 짓는 것을 의미하는 개념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52일대일대응을 사용하여 두 집단의 사물을 순서적으로 배열하는 것으로 가장 큰 숟가락을 아빠 숟가락, 중간 크기 숟가락을 엄마 숟가락, 가장 작은 숟가락을 아기 숟가락이라고 배열하는 서열하기의 유형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53'1-8, 2-16, 3-24'와 같은 패턴 유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54규칙성 개념 발달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55유아기 규칙성 활동을 지원하고 확장하는 지도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56신호등의 가시오 서시오 바뀌는 것이나, 요일이 일주일 단위로 바뀌는 것 등은 어느 유형에 가장 적절한지 고르시오.
57자료조직 능력에 대한 내용 중 순서짓기에 해당되는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58표상하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59놀이나 게임을 통한 수학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60주사위, 카드, 화살표를 활용한 수학 게임 활동은 긴스버그가 제시한 수학놀이 유형 중 어디에 가장 적절한지 고르시오.
61교과통합을 통한 수학학습방법 중 유아에게 흥미 있고 의미 있는 상황이나 맥락을 제공하고 통합된 학습경험을 제공하며 일상생활과의 연계된 놀이와 이야기 상황을 제공할 수 있다는 가치를 지닌 것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62스토리텔링 수업의 교수-학습 과정을 바른 순서대로 나열한 것을 고르시오.
a. 수학적 탐구활동을 통한 수학활동하기
b. 이야기 속 수학요소 탐색 및 문제 인식하기
c. 수학영역 및 다른 영역과 연계활동으로 수학교육내용 확장하기
d. 다양한 방식의 이야기 구연, 역할극, 인형극, 소품활용 등을 통한 이야기 감상하기
63유아수학교육의 지도 원리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64유아와 가족이 함께 자동차를 타고 여행할 때 다룰 수 있는 자연스러운 수학적 상황이다. 적절한 것은?
65누리과정과 초등수학교육의 내용이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66유아의 수학학습을 위한 물리적 환경구성이 바르게 짝지어지지 않은 것은?
67다음과 같이 도형의 합성과 분할에 관한 활동을 지도하기에 가장 적절한 교구를 고르시오.
68일어난 일, 사건, 행동을 중심으로 사실적으로 기록하는 방법으로 유아가 물체와 상호작용하는 맥락을 함께 제공하여 유아의 관심과 반응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며, 기록 내용은 관찰을 객관적으로 기술하고, 참여한 유아의 시간, 관련 활동의 내용과 상황을 자세히 기술하는 방식의 평가방법을 고르시오.
69포트폴리오 평가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70'내 방은 커다란 도형' 동화책을 보고 수지와 한나가 나눈 방법 외에 정사각형을 반으로 나눌 수 있는 방법을 그림으로 그려보도록 하는 것은 어떠한 수학적, 언어적 상호작용인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2
371
382
393
403
412
423
434
441
453
463
474
484
494
501
514
523
533
544
552
561
573
581
593
604
612
624
631
641
653
662
671
684
693
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