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수학교육 기말시험 2015년도 2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8. 27.
0-썸네일-유아수학교육-기말-15-2-2
0-썸네일-유아수학교육-기말-15-2-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5 학년도     2 학기     2 학년     35 문항
유아수학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유은영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유아수학교육의 현황과 과제에 대한 내용이다. 가장 적절한 것은?
37일상적 경험을 통해 수학적 관계를 획득하게 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38유아수학교육의 변천과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9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수학적 탐구하기의 내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40다음 문장에서 (            )안에 들어갈 말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비고츠키는 유아의 인지발달이 (            )과 (            )에 의존하여 발달한다고 보았다.
41저장될 수 있는 정보의 양과 손실률에 의해 제한받으며, 정보가 가진 능동적 본성으로 인해 '작용기억'이라고도 하는 정보처리이론의 개념은?
42수와 연산의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43겔만이 제시한 수세기를 위한 원리 중 다음의 설명이 해당 되는 원리는?
물체의 집합을 세는데 마지막 항목에 적용된 수단어가 그 집합의 물체 수량을 나타낸다.
44다음의 내용 중 만5세의 수학적 개념 발달과 관련이 없는 것은?
45영유아의 공간 및 도형의 개념 발달과 연령이 바르게 짝지 어진 것은?
46도형의 내용체계와 관련하여 올바르지 않은 것은?
47공간과 도형의 개념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48연속적인 속성을 가진 사물에 수를 부여하는 수학 개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49이중 서열 활동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50신호등이 가시오 서시오가 바뀌는 것이나, 요일이 일주일 단위로 바뀌는 것 등은 다음 중 어느 규칙성의 유형에 속하는가?
51자료 조직의 지도 방법 중 가장 적절한 것은?
52유아에게 표상하기를 지도하기 위해 교사가 고려할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53수학적과정 중 의사소통하기를 지도하는 올바른 방법이 아닌 것은?
54놀이나 게임을 통한 수학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55다음의 스토리텔링 수업의 교수-학습 과정을 올바른 순서대로 나열하시오.
a. 다양한 방식의 이야기 구연, 역할극, 인형극, 소품활용 등을 통한 이야기 감상하기
b. 수학영역 및 다른 영역과의 연계활동으로 수학교육내용확장하기
c. 수학적 탐구활동을 통한 수학활동하기
d. 이야기 속 수학요소 탐색 및 문제 인식하기
56NCTM에서 제시한 Pre-K수준에서의 추론하기 방법 중 다음 예시에 가장 알맞은 방법은?
○○이는 낚시 놀이를 하던 중 자석 부분을 물고기 몸체 중 클립 부분에 갖다 대면 물고기가 붙는다는 관계를 알아내고 이를 물고기를 잡는데 지속적으로 활용한다.
57코플리(Copley, 2000)가 제시한 수학교육의 지도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8수학화 유형 중 “어떤 규칙을 찾아볼 수 있을까? 무엇이 같을까?”와 같은 질문을 통해 일상생활이나 이야기 맥락에서의 수학적 관계를 찾는 것은?
59유아와 가족이 함께 식사를 하러 식당에 갔을 때 다룰 수 있는 자연스러운 수학적 상황 중 수학 개념과 가장 적절하게 짝지어진 것은?
60누리과정과 초등수학교육의 수학교육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61유아와 가족이 함께 자동차를 타고 여행할 때 다룰 수 있는 자연스러운 수학적 상황이다. 가장 적절한 것은?
62다음 중 수학영역 구성시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63유아의 수학학습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 문항에 '예', '아니오'로 기록하는 평가방법은 무엇인가?
64포트폴리오 평가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5유아수학교육 평가의 방향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66다음 중 일화기록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7다음은 사회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활동으로 '유치원의 숫자 지도를 만들어요'라는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가장 적절한 순서는?
a. 나와 관련된 숫자를 친구들에게 소개해 본다.
b. 친구들과 찾은 숫자를 비교해 본다.
c. 우리 반의 숫자를 찾아본다.
d. 유치원 지도를 소개하고 파랑반의 숫자를 기록해 본다.
e. 유치원의 숫자지도를 만들어 본다.
f. 활동을 한 소감을 나누어 본다.
68'숨은 도형 찾기' 미술 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을 할 때 가장 올바른 순서대로 제시한 것은?
a. 명화 속의 도형을 다른 도형으로 바꾸어 그림을 그린 후 원래 그림과 느낌을 비교해 본다.
b. 색종이 도형으로 사물을 만들어 보며 도형에 대한 흥미와 학습 동기를 갖는다.
c. 활동에 대한 느낌을 이야기하고, 작품을 전시한다.
d. 명화 속의 도형을 찾아보고 어떤 도형이 있는지 이야기 나눈다.
69'내 얼굴에 구멍을 찾아라'에 관한 수학 활동을 하고자 할 때 가장 올바른 순서대로 제시한 것은?
a. '우리 몸의 구멍' 동화를 듣는다.
b. 다양한 방법으로 구멍을 막아 본다.
c. 유아가 얼굴 구멍을 막은 모습을 디지털 카메라로 찍어 함께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d. 거울을 보고 내 얼굴에서 구멍을 찾아본다.
e. 그림 자료를 보며 얼굴에 있는 구멍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f. 숫자 카드를 보며 숫자에 맞는 얼굴의 구멍을 손으로 막아 본다.
703~5세 누리과정의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 중 '규칙성 이해하기' 내용범주에서 만4세에 해당하는 교육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4
372
384
394
404
412
422
433
441
454
461
473
484
494
501
513
524
533
544
552
563
572
583
592
603
611
621
632
643
654
663
672
681
691
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