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기말시험 2017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13.
0-썸네일-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기말-17-2-3
0-썸네일-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기말-17-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7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진호
출제범위   :멀티미디어 강의 1~15강, 교재 전 범위, 인터넷 보충학습자료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은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37다음 중 프로그램(program)의 개념에 포함된 다차원적인 의미와 가장 거리가 것은?
38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의 평가준거 중에서 “계획된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39다음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청소년단체나 시설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프로그램
나.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요소가 부분적으로 생략되어 있는 프로그램
40다음 <보기>에서 구조화된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가. 전문화ㆍ체계화된 프로그램이다.
나.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가 매우 불분명하다.
다. 프로그램 실행자의 주관적 경험에 크게 의존한다.
라. 프로그램의 평가전략과 피드백 과정까지도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다.
41청소년어울마당에서 여러 유형의 이질적인 주제들이 다루어지는 프로그램들이 하나의 구조 속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은?
42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 형성을 돕고, 자아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바탕으로 타인과의 참 만남 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우며, 자기의 건전한 성격개발과 인간관계 및 사회적응을 조력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프로그램은?
43청소년지도의 과정은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이 함께 의미를 창출하는 상호작용의 과정으로 간주하면서, 간주관성(inter-subjectivism)의 특성을 가장 강조하는 패러다임은?
44프로그램개발의 성격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45다음 중 프로그램개발의 협의적 개념에도 포함되고, 광의적 개념에도 포함되는 영역은?
46다음 중 프로그램 개발의 전개방식에서 권위적이고 일방적인 성격이 가장 강한 것은?
47프로그램개발 이론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48다음 중 비판적 실천행위(praxis)를 가장 강조하는 것은?
49프로그램 개발의 과정이 '투입-과정-산출'이라는 기본 메커니즘으로 전개되는 것은?
50프로그램개발 전문가의 역할 중에서 다음 <보기>가 설명하고 능력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은?
- 프로그램개발 과정에 적용해야 할 적절한 프로그램 모형을 설정하는 능력
- 구체적인 절차와 단계에 따라 다양한 기법을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
51프로그램개발의 원리 중에서, 프로그램개발은 주목구구식이나 짜깁기식으로 이루어져서는 안되며, 프로그램개발의 각 단계가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전개되어야 한다는 점을 가장 강조하는 것은?
52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에 기초할 때, 프로그램 마케팅의 단계에서 수행되는 것은?
53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에서 프로그램의 목적을 진술하고, 프로그램의 내용을 선정하여 계열화하는 단계는?
54프로그램 기획의 과정에서 지켜져야 할 원칙 중, 프로그램개발자의 가치관ㆍ지식ㆍ방법론이 프로그램과 관련된 다른 사람들에 의해 해석되고 이해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은?
55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중에서, 프로그램 목적달성과 관련된 모든 대안들을 검토하되, 그 중 현실적으로 검증이 불가능한 영역들을 제거하고 현실적으로 검증 가능한 대안들만을 대상으로 합리주의 모델에 기초하여 체계적인 조사과정을 통해 최적의 안을 만들어나가는 방식은?
56기획(planning)과 계획(plan)의 의미를 부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57다음 중 프로그램 기획의 특징과 거리가 것은?
58다음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가. 협동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끊임없이 수집하여 최종적으로 완성된 결과물을 내놓는 방식
나. 작년에 진행했던 프로그램을 올해 그대로 적용하되, 작년에 문제가 발생되었던 부분을 조정하는 방식
59프로그램 기획의 과정에서 수행되어야 할 주요 단계 중에서, 프로그램에 투입될 자원을 결정하는 단계는?
60요구분석방법 중 학습자가 아닌 전문가에 의해 요구가 파악되지만, 요구판단의 근거자료는 전문가의 주관이나 느낌에 의존하는 것은?
61특정 기준에 따라 두 집단이나 개인들을 서로 비교함으로써 확인된 요구는?
62요구의 발현주체가 잠재적 학습자가 아닌 외부의 전문체제이며, 잠재적 학습자가 충족시켜야 할 요구를 외부의 제 3자인 전문가나 외부의 권위적 집단에 의해 규정되는 것은?
63다음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요구분석 기법은?
- 이 방법은 원래 미국의 랜드연구소에서 1950년대 초에 개발한 의견조사방법으로, 예측하려는 문제에 관하여 전문가들의 견해를 유도하고 종합하여 집단적 판단으로 정리하는 일련의 절차임.
- 정확한 정보가 없을 때 전문가들의 직관과 판단을 집합적으로 적용하여 미래를 예측하거나 연구하는 방법
64프로그램 목적진술의 구성요소 중 프로그램의 결과로 인해 즉시적으로 변화될 특성을 명시하는 것은?
65활동목표 진술의 원칙 중에서 다음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것은?
목표의 진술은 논리적인 패턴(logical pattern)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66활동목표를 진술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부적절한 것은?
67다음 중 한 과제의 완전학습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그 과제를 중복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내용을 점차 심화ㆍ확대시켜 나가는 방법으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계열화하는 것은?
68프로그램 내용 조직의 원리 중에서 동시학습(concurrent learning)의 원리를 가장 강조하는 것은?
69세분집단의 요건 중에서 다음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것을 순서대로 바르게 짝지은 것은?
가. 세분화된 청소년집단의 단위는 독자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을 정도로 가치가 보장되어야 한다.
나. 세분화된 청소년집단은 일정기간에 걸쳐 일관성있는 특징을 지녀야 한다.
70마케팅 전략 중에서 “STP전략”에 포함되는 것을 다음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표적집단 설정 (Targeting)
나. 청소년집단의 세분화 (Segmentation)
다. 마케팅 혼합전략 (Marketing Mix Strategy)
라. 표적집단에서 차별화된 위치잡기 (Positioning)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4
373
381
393
402
414
424
433
442
453
464
473
483
491
502
511
521
532
544
553
562
571
581
592
602
614
623
631
644
651
662
674
684
693
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