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기말시험 2018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13.
0-썸네일-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기말-18-2-3
0-썸네일-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기말-18-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8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진호
출제범위   :멀티미디어 강의 1~15강, 교재 전 범위, 인터넷 보충학습자료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청소년프로그램의 성격과 거리가 것은?
37청소년프로그램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8청소년지도와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9다음 중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거리가 것은?
40다음 중 연속프로그램의 구성원리에 적합한 것은?
41다음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가. 국가가 청소년 건전육성을 위해 정책적으로 개발ㆍ보급하고 있는 프로그램
나.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요소가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생략되어 있는 프로그램
42다음 <보기>에서 프로그램 개발의 논리적 토대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가. 청소년교육기관의 이념과 목적을 실현하려는 의도성
나. 의도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사전에 준비하는 계획행위
다. 기관의 이념과 목적, 사회적 가치의 실천 전략
43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44청소년들에게 예능활동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과 안목을 갖추도록 할 뿐만 아니라 정서발달과 창조능력을 증진시키는데 주 목적이 있는 프로그램은?
45프로그램개발의 개념을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할 때, 협의의 개념에 포함되는 것은?
46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성격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47청소년지도의 과정을 의식화의 과정으로 간주하는 것은?
48다음 중 “타일리언 모델”로도 불리는 것은?
49다음 중 “목표-수단모델”의 성격이 가장 강한 것은?
50다음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 환경과 대상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는 인간의 실존적 가치를 인정하지 않으며, 인간과 대상이 분리되어 존재한다는 객관주의적 인식론의 입장을 취함.
- 프로그램이란 청소년의 외부세계에 존재하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 기술 등을 청소년에게 전달하거나 가르칠 수 있도록 하는 도구적이고 공학적인 성격을 갖음.
51프로그램개발 전문가의 역할 중에서 다음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것은?
가. 청소년프로그램개발 전문가는 자신이 개발할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해서 깊이있는 식견과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나. 프로그램개발 전문가는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매체를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에 맞게 적절히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52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에 기초할 때, 순서상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단계는?
53다음 중 구성주의 패러다임에 가장 가까운 것은?
54다음 중 프로그램 개발의 전개방식에서 권위적이고 일방적인 성격이 가장 강한 것은?
55프로그램개발은 프로그램의 운영주체인 청소년지도기관 및 단체가 현재 처한 상황과 여건에 부합되어야 한다는 점을 가장 강조한 것은?
56다음 중 프로그램 기획의 특징과 거리가 것은?
57프로그램 평가의 단계에서 순서상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것은?
58프로그램 기획의 기본원리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59프로그램 목적달성과 관련된 모든 대안들을 검토하되, 그 중 현실적으로 검증이 불가능한 영역들을 제거하고 현실적으로 검증 가능한 대안들만을 대상으로 합리주의 모델에 기초하여 체계적인 조사과정을 통해 최적의 안을 만들어 나가는 방식은?
60프로그램 기획의 과정에서 지켜져야 할 원칙 중, 프로그램 기획의 행위 속에는 청소년들에게서 일어나야 할 변화가 명확히 설정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은?
61다음 중 학습자 스스로가 주관적 진술이나 판단을 토대로 자신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은?
62학습자 자신에게 아직까지 충족되지 않은 결핍요소가 무엇인지를 인식함으로써 발현되는 요구는?
63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64기초수준 프로그램에서부터 시작하여 중간수준 프로그램을 거쳐 최종적으로 전문수준의 프로그램으로 이어지는 순서를 유지하면서, 난이도를 점차적으로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방식은?
65다음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가. 요구의 근거가 학습자 개인이며, 한 개인이 자신에게 필요한 요구가 무엇인지를 직접 인식하고 있거나 이것이 밖으로 표출된 상태의 요구
나. 특정기준에 따라 두 집단이나 개인을 비교함으로써 확인된 요구
66다음 중 프로그램이 종료된 이후에 실시하는 평가로서, 프로그램을 통해 배운 내용들이 실제로 청소년들의 실생활에서 얼마나 활용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67다음 <보기>의 내용과 관련된 프로그램군 구성전략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가.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을 집단유형에 관계없이 제공하는 방식
나. 특정한 청소년집단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폭을 확장시켜 나가는 방식
68마케팅 전략 중에서 “STP전략”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69집단세분화의 요건 중, 세분화된 특정 청소년집단에게 프로그램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은?
70Csikzentmihalyi가 제시한 몰입경험의 특징 중에서, 몰입경험은 프로그램 상황에서 자신이 인지한 도전과제(challenges)의 수준과 자신의 수행능력(skills)이 모두 높을 때 발생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3
373
384
392
402
412
424
432
443
451
464
473
482
491
501
514
523
533
541
551
563
571
582
593
601
611
623
634
641
652
662
671
683
694
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