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기말시험 2019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13.
0-썸네일-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기말-19-2-3
0-썸네일-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기말-19-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9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진호
출제범위   :멀티미디어 강의 1~15강, 교재 전 범위, 인터넷 보충학습자료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은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37청소년프로그램의 성격과 거리가 것은?
38프로그램과 청소년기관의 관계를 부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39다음 <보기>에서 청소년프로그램의 특징으로 적합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가. 청소년과 지도자가 만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준다.
나. 프로그램의 내용과 형식이 매우 다양하다.
다. 프로그램의 단위와 범위가 일정치 않다.
40다음 <보기>에서 구조화된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가. 전문화ㆍ체계화된 프로그램이다.
나.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가 분명하다.
다. 프로그램 실행자의 주관적 경험에 크게 의존한다.
라. 프로그램의 평가전략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다.
41다음 중 연속프로그램의 구성원리로 부적합한 것은?
42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의 평가준거 중에서 “투입된 노력과 비용 대비 목표를 얼마나 합리적으로 달성했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43다음 <보기>에서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논리적 토대가 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가. 의도성
나. 비계획성
다. 가치지향성
44다음 중 활동방법에 따라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을 분류한 것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45청소년지도를 전개하는데 기준이 되는 가장 작고 기본적인 프로그램으로서, 어떤 하나의 내용을 한번에 지도하기 위한 일회성 프로그램의 성격이 강한 것은?
46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 형성을 돕고, 자아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바탕으로 타인과의 참만남 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우며, 자기의 건전한 성격개발과 인간관계 및 사회적응을 조력하는 것을 가장 강조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47다음 중 비판적 실천행위(praxis)를 가장 강조하는 것은?
48다음 중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지식을 청소년에게 전달하는 기계론적 교육관을 취하는 것은?
49프로그램 개발의 과정을 “투입-과정-산출”이라는 기본 메커니즘으로 전개하는 것은?
50프로그램개발 이론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51프로그램개발의 토대를 마련하는 단계로서, 향후 개발하게 될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확보하는데 초점을 두는 것은?
52다음 중 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에서 순서상 가장 나중에 이루어지는 것은?
53다음 <보기>에서 자연주의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가. 청소년지도 목표를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유일한 원리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나. 프로그램 목표보다는 프로그램 내용을 프로그램개발의 선행적 요소로 간주한다.
다. 타일리언 모델(Tylerian model)로도 불린다.
54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에 기초할 때,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서 수행되는 것이 아닌 것은?
55프로그램 평가의 단계에서 순서상 가장 나중에 이루어지는 것은?
56프로그램개발 전문가의 역할 중에서 다음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것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직면하는 정치적 문제에 대해 적절한 협상과 조정능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나. 프로그램개발 전문가는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적용해야 할 적절한 프로그램 모형을 설정할 수 있어야 하며, 구체적인 절차와 단계에 따라 다양한 기법을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한다.
57다음 <보기>에서 프로그램 기획의 특징에 대해 옳게 설명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가. 기획은 미래지향적인 활동이다.
나. 기획은 목표지향적인 활동이다.
다. 기획은 수단을 목적과 연계시키는 활동이다.
라. 기획은 일련의 의사결정 과정이다.
58다음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프로그램개발 전개방법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가. 여러 개의 프로그램 개발단계를 동시에 진행하는 방법
나. 잠재적 고객의 참여를 제한시키는 형태로 프로그램개발의 과정이 진행되는 방식
59전통적 합리주의적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가. 기술공학적 합리성에 기초를 두고 있다.
나. 프로그램의 내용에서 프로그램의 목표를 결정한다.
다. 논리적이고 처방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60다음 중 프로그램개발의 상황분석 과정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청소년기관과 조직체의 이념과 철학, 조직구조, 그리고 가용자원 등에 대해 철저히 분석하는 것을 가장 강조하는 것은?
61프로그램기획 모델 중, 합리성을 추구하기 보다는 편의성에 기초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식으로서, 기존에 해왔던 프로그램을 그대로 적용하되 문제가 있었던 부분만을 일부 수정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 것은?
62프로그램 기획의 과정에서 지켜져야 할 원칙 중, 프로그램 기획의 행위 속에는 청소년들에게 일어나야 할 변화가 명확하게 설정되어야 한다는 점을 가장 강조하는 것은?
63다음 중 학습자 자신에 의해서 결정되는 요구가 아닌 것은?
64다음 중 학습자나 외부 전문가에 의해 그 필요성이 인식되지 않은 상태에 있는 결핍요소나 성장요소가 해당되는 것은?
65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램에 들어갈 내용은 청소년들의 실생활 속에서 다양한 상황에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가장 강조하는 것은?
66다음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가. 활동목표 중에서 핵심적인 목표를 제외한 나머지 목표들
나. 프로그램을 통해 즉각적으로 달성되어야 할 단기적 목표
67집단세분화의 요건 중에서 “세분된 청소년집단은 일정기간에 걸쳐 일관성있는 특징을 지녀야 한다”는 점을 가장 강조하는 것은?
68프로그램마케팅의 혼합요소 중에서 4P모델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69프로그램 참여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70다음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가. 청소년들에게 경제적 비용지출을 요구하는 프로그램
나. 경제적 비용을 지출하지 않고 잠재적 고객에게 프로그램을 알리는 방법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2
371
382
394
403
413
424
432
443
453
464
473
482
493
50K
513
524
531
542
552
562
574
584
592
603
613
621
634
641
653
664
672
684
691
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