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일본전통문화론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8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BAE, JUNHO / ΛΙΙΛ™ 2024. 8. 23.
0-썸네일-일본전통문화론-기말-18-1-3
0-썸네일-일본전통문화론-기말-18-1-3
2018 학년도  1 학기  3 학년  25 문항
일본전통문화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영
출제범위   :교재 전체 (해당 강의 및 워크북 포함)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은 다도의 화ㆍ경ㆍ청ㆍ적에 관한 설명이다. 옳게 연결된 것은? (4점)
해설)
37다음 설명과 관련이 깊은 말은? (2점)
“오늘날 이 말은 다도의 세계에 한정되지 않고, 널리 쓰이고 있다. 비즈니스 계에서는 손님을 대할 때 이 정신으로 진지하게 맞이해야 한다는 의미로 쓰이고 친구를 대하거나 이웃을 대할 때도 이런 정신으로 남을 대해야 한다는 의미로 널리 쓰이고 있다. 다도 세계의 용어가 보편화되어 새로운 의미로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해설)
38다음 그림과 같은 이케바나의 형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2점)
2-보기그림-일본전통문화론-기말-18-1-3-38
2-보기그림-일본전통문화론-기말-18-1-3-38
해설)
39다음 설명과 그림에 어울리는 이케바나의 형식은? (4점)
“수반 형식의 화기를 이용하여 사실적이며 서경적인 풍경을 꽃으로 나타냈으며 화려한 색상의 꽃을 써서 당시의 서양풍 주택에 어울리는 이케바나를 시도하였다.”
2-보기그림-일본전통문화론-기말-18-1-3-39
2-보기그림-일본전통문화론-기말-18-1-3-39
해설)
40다음 (            )안에 들어갈 적당한 단어는? (4점)
“현재 활동하고 있는 이케바나의 유파 가운데 가장 오랜 역사와 가장 큰 규모를 지닌 유파의 명칭이다. 이케노보(池坊)는 교토 (            )의 승방 명칭이자, 이 유파 시조의 성이기도 하다.”
해설)
41다음 중 좌변과 우변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3점)
해설)
42다음 설명과 관련이 깊은 인물은? (3점)
“그는 당대의 쇼군 아시카가 요시마사의 히가시야마 별장의 장병화 제작에도 관여했다. 장병화란 후스마에(襖絵)와 병풍 그림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일본 가옥 실내에 칸막이 구실을 하는 맹장지를 바른 미닫이 문을 후스마라고 하는데 이 문종이 위에 그린 그림을 후스마에라고 한다.”
해설)
43다음 그림의 작가는 누구인가? (3점)
2-보기그림-일본전통문화론-기말-18-1-3-43
2-보기그림-일본전통문화론-기말-18-1-3-43
해설)
44다음 설명과 관련이 깊은 그림은? (4점)
“야마토에의 전통을 계승하며 가장 오랫동안 화단의 주류를 차지해 온 일본화의 한 유파이다. 무로마치 시대 초기부터 에도 시대 말기에 이르기까지 주로 궁정의 미술을 담당하는 관청인 에도코로(絵所)를 거점으로 많은 화가를 배출하였다. 나중에 등장한 가노파와 경쟁적인 관계에 있었으며 치밀하고 섬세한 묘사를 계승 발전시켜 나갔다.”
2-보기그림-일본전통문화론-기말-18-1-3-44
2-보기그림-일본전통문화론-기말-18-1-3-44
해설)
45다음 설명과 관련이 깊은 그림을 고르시오. (3점)
“당대 사람들이 흥미를 두고 있는 것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를 그림으로 표현했다. 그들은 항상 새로운 표현 방법을 추구하였으며 신선한 감각을 중시하며 기발한 묘사법을 적극적으로 전개했다.”
2-보기그림-일본전통문화론-기말-18-1-3-45
2-보기그림-일본전통문화론-기말-18-1-3-45
해설)
46다음 (            )안에 들어갈 적당한 단어는? (3점)
“보수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던 무사 계층은 전아(典雅)한 표현을 주제로 하는 (            )를 후원하여 많은 작품을 소장하고 있었다. 그러나 무가의 비호를 받으며 관화파(官畵派)의 리더로서 화단에 군림하던 (            )의 회화에는 일정한 한계가 있었다. 그들은 전통적인 이상세계나 정형화된 표현 양식을 충실하게 그려내기는 했지만, 화가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거나 자연스럽게 감정을 표현하는 회화를 창작할 수는 없었다.”
해설)
47다음은 우키요에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2점)
해설)
48다음 (            )안에 들어갈 적당한 단어는? (3점)
“임진왜란 당시 많은 조선의 도공이 납치되어 일본에 건너갔는데, 이들은 대개 규슈 일대에서 근거지를 마련하고 도자기 생산에 힘쓰게 되었다. 이 가운데 1616년에 충청도 금강 출신의 도공 이삼평은 (            )에서 좋은 흙을 발견하자 가마를 설치하여 채색 자기를 만들기 시작했다. 당초에는 소박한 조선 방식의 자기였으나 차츰 중국 명에서 수입된 자기의 영향도 받아 그를 따르는 도공들과 함께 수준 높은 도자기를 만들어 냈다.”
해설)
49다음 설명과 관련이 깊은 그림은? (4점)
“교토에서는 우아하고 화려하게 채색한 도기가 등장해 상류 사회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교토의 유명한 이 사찰 일대에 살던 도공들에 의하여 하나의 양식을 이루게 된 이 도기는 상류사회에 한정되지 않고 차츰 서민들 사이에도 수요가 확대되었다. 당대 유명 화가의 화풍을 반영하기도 하고 다양한 색채의 그림을 그려 넣음으로써 확고한 특징을 유지하고 있었다.”
2-보기그림-일본전통문화론-기말-18-1-3-49
2-보기그림-일본전통문화론-기말-18-1-3-49
해설)
50다음은 하쓰모데(初詣)에 관한 서술이다. 옳지 못한 것은? (3점)
해설)
51다음 중 좌변과 우변이 잘못 연결된 것은? (3점)
해설)
52다음 중 좌변과 우변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3점)
해설)
53다음은 마쓰리에 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3점)
해설)
54다음 설명은 무슨 마쓰리에 관한 것인가? (2점)
“6월 13일부터 16일까지 이시카와 현 가나자와 시 오야마 신사를 중심으로 열린다. 이 축제의 주신(主神)은 이 지역에서 대대로 영주를 역임했던 마에다(前田) 가문의 시조인 마에다 도시이에(前田利家)라는 실존 인물이다.”
해설)
55다음 중 일본의 다도와 관련이 없는 말은? (2점)
해설)
56다음은 무슨 그림에 대한 설명인가? (2점)
“세속의 등장인물이나 풍물 또는 사건을 묘사한 화려한 화면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연속적으로 전개된다.”
해설)
57다음 설명과 관련이 없는 것은? (2점)
“근세 초기의 풍속화이다. 큰 화면에 사계절과 명소(名所) 경관과 풍속을 그려 넣고 또 근세 풍속화의 여러 화제를 각 부분에 그려 넣었다. 당시 시가지의 모습 가운데서 남녀노소의 패션, 상점의 상품과 상거래 상황, 축제 행렬의 장식, 유랑 예인의 연기, 어린이들의 놀이, 무사들의 행렬 등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역사 사료로서 높은 가치를 지닌다.”
해설)
58다음은 스모와 관련 있는 용어들이다. 좌변과 우변이 올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2점)
해설)
59다음은 스모와 관련된 내용이다. 옳지 않은 것은? (2점)
해설)
60다음은 스모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못한 것은? (2점)
해설)
문제답안
1234132241331K422314143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