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계절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소비자행동론 계절시험 기출문제 2013년도 동계학기 N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JO, EUNA / ΛllΛ™ 2024. 6. 25.
0-썸네일-소비자행동론-계절-13-동계-N
0-썸네일-소비자행동론-계절-13-동계-N
2013 학년도  동계 학기  N 학년  50 문항
소비자행동론
시험종류   :계절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라선아
출제범위   :교재(2005년 발행) 전 범위(워크북 포함: 2009년 발간),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다음은 관여도의 정의이다. (            )안에 가장 알맞은 말을 순서대로 배열한 것은?
“관여도란 특정 (            )에서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개인적인 (            )이나 관심도이다.”
해설)
02다음 중 소비자의 욕구(need), 필요(want), 수요(demand)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03다음 중 모든 속성에서 최소한의 기준치를 넘는 대안만을 선택하는 대안평가 방식을 고르면?
해설)
04소비자정보처리과정 중 마케팅 자극에 대한 노출의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해설)
05소비자가 귀찮아하는 요소를 제거하여 소비를 증가시키고자 하는 마케팅 사례로 자동차 출장 정비서비스, 세탁소의 세탁물 방문수거 서비스는 다음 중 어떤 갈등의 해소를 위한 것인가?
해설)
06소비자들이 스스로 구매 후 부조화를 해소하는 방안이라 볼 수 없는 것은?
해설)
07흡연을 즐기는 소비자가 흡연의 해로움을 알리는 광고를 회피하게 되는 현상을 설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원리는?
해설)
08다음 중 고관여 제품에 대한 의사결정에 해당되는 것은?
해설)
09어떤 소비자가 '스마트폰' 제품군을 떠올릴 때, '애플'의 아이폰, 삼성의 '갤럭시', LG의 '베가'가 생각났다면, 이 브랜드들을 무엇이라 하나?
해설)
10다음 중 비계획적 구매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해설)
11다음 중 요크스-도드슨의 법칙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해설)
12다음 중 정교화가능성모델(ELM)과 관련된 개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해설)
13규칙을 어기는 불량고객을 감소시키기 위해 규칙을 어긴 경우 퇴장조치 하거나 불친절하게 대우하기도 한다. 이러한 조치는 작동적 조건화의 강화 형태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해설)
14사회심리이론에서 코헨(Cohen)이 개발한 CAD 척도로 분류한 소비자 유형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a. 순응형
b. 자율형
c. 공격형
d. 응용형
해설)
15소비자의 제품구매 목표를 파악하고자 사다리기법(laddering)으로 수단-목적사슬(means-end chain)을 분석할 때, 그 단계가 바르게 설정된 것은?
해설)
16다음 중 후광효과와 관계가 가장 경우는?
해설)
17올리버(R.L. Oliver)의 기대-불일치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해설)
18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연구에 AIO가 주로 사용된다. 다음 중 AIO에 대한 설명이 가장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해설)
19서비스의 품질 2차원은 “무엇을 받았는가”(A)와 “어떻게 받았는가”(B)를 말한다. 각각에 해당하는 개념을 (A)-(B) 순서대로 바르게 짝지은 것은?
해설)
20소비자가 본인이 직접 자극에 반응하여 행동함으로써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 또는 상상하여 간접적으로 학습하는 현상은 다음 중 무엇인가?
해설)
21또래집단에서 사용하는 브랜드와 제품을 구매하여 그 집단에서 칭찬이나 인정을 받고자 하는 청소년의 소비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준거집단(reference group)의 사회적 힘은?
해설)
22신제품 확산 모형에서 대중시장(majority market)으로 진입하기 이전에 가장 초기에 신제품을 수용하는 계층은?
해설)
23구매상황은 소비자의 제품선택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음 중 구매상황 요소로 보기 어려운 것은?
해설)
24앞서 들었던 광고메시지 때문에 뒤에 듣게 되는 광고메시지의 정보가 잘 처리되지 않아 기억에 남지 않는 현상은?
해설)
25다음 중 서비스마케팅 7P믹스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해설)
26다음 중 태도의 특징이 아닌 것은?
해설)
27“감정→행동→신념”의 과정을 거쳐 형성된 태도를 쾌락적 소비에 기반한 태도형성의 유형으로 본다. 이를 효과계층모형으로 설명한다면?
해설)
28경제에서 서비스 부문의 상대적인 비중과 역할이 점차 커지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나?
해설)
29다음 중 서비스마케팅의 핵심용어인 MOT(Moment Of Truth)의 가장 올바른 의미는?
해설)
30<보기>의 ( a )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소비자의 ( a )적 학습은 대개 새로운 지식이나 신념을 덧붙이는 ( b )에 속하며, '피로회복=박카스'와 같이 반복적으로 욕구와 브랜드 간에 강한 연관을 학습시키는 ( c )이 대표적이다.
해설)
31<보기>의 ( b )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소비자의 ( a )적 학습은 대개 새로운 지식이나 신념을 덧붙이는 ( b )에 속하며, '피로회복=박카스'와 같이 반복적으로 욕구와 브랜드 간에 강한 연관을 학습시키는 ( c )이 대표적이다.
해설)
32<보기>의 ( c )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소비자의 ( a )적 학습은 대개 새로운 지식이나 신념을 덧붙이는 ( b )에 속하며, '피로회복=박카스'와 같이 반복적으로 욕구와 브랜드 간에 강한 연관을 학습시키는 ( c )이 대표적이다.
해설)
33테마파크에서 매회 입장객 중 몇 명을 무작위로 선정해 선물을 주는 경우는 작동적 조건화 중 어떤 강화(reinforcement) 스케쥴에 속하는가?
해설)
34어떤 음식점이 항상 많은 손님으로 북적이는 이유에 대해 고객 김씨는 “이는 음식 맛과 친절 때문이다”라고 생각하는 반면, 고객 박씨는 “이는 입지가 좋기 때문이다”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현상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해설)
35가난한 집 아이가 동전 크기를 부잣집 아이보다 더 크게 인식한다는 연구 및 배고픈 쇼핑객이 배부른 쇼핑객보다 더 많은 식료품을 구매한다는 연구결과는 다음 중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해설)
36다음 <보기> 중 마음 속 깊이 숨겨진 소비자의 구매동기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한 것을 모두 고르면?
a. 관찰법
b. 투사법
c. 심층면접법
d. 시계열분석법
해설)
37다음 중 감정의 유형 분류에서 유쾌하면서 환기수준이 높은 것은?
해설)
38'밀을 돌로 갈아서 밀가루를 만들면 보통 밀가루보다 영양가가 더 높다'는 진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니 그 진술을 참인 것으로 받아들였다는 실험결과는 다음 중 어떤 이론과 관련이 있나?
해설)
39소비자의 태도변화를 설명하는 정교화가능성모델(ELM)에서 '정교화가능성'이 의미하는 바는?
해설)
40다음 중 저관여 제품군 후발브랜드의 시장성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해설)
41고객관계관리(CRM)에서 고객-기업간 관계발전 모형의 최상위 단계는 무엇인가?
해설)
42( a )에 해당되는 가장 적합한 용어는?
어린 자녀에게는 어머니가 본인 대신 구매를 수행하는 ( a )가(이) 되며, 자녀는 부모로부터 소비자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적합한 기술, 지식, 태도를 습득하는 ( b )를(을) 거친다.
해설)
43( b )에 해당되는 가장 적합한 용어는?
어린 자녀에게는 어머니가 본인 대신 구매를 수행하는 ( a )가(이) 되며, 자녀는 부모로부터 소비자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적합한 기술, 지식, 태도를 습득하는 ( b )를(을) 거친다.
해설)
44소비자의 개성에 대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 도덕, 윤리, 사회적 규범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것은?
해설)
45아프리카지역 커피 농장의 저임금 아동노동 실태에 대한 잡지 기사를 읽은 후에 커피를 마시러 간 소비자가 '공정무역(fair trade)'에 관심을 두고 '공정무역을 통해 구입한 원두로 만든 커피'를 높이 평가해서 주문하게 되었다면 이 현상을 다음 중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해설)
46다음 중 피시바인의 이성적 행동이론에 포함된 요인의 하나인 주관적 규범(Subjective Norm)과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해설)
47다음 중 준거집단의 영향이 가장 큰 제품유형은?
해설)
48자기지각이론에 따르면 소비자는 자신이 구매한 제품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가졌기 때문에 구매하게 되었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할인율이 매우 큰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자신의 구매행동이 할인 때문이지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 때문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다. 후자와 같은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해설)
49광고, 포장, 점포내 전시 등과 같은 정보원은 다음 중 어디에 속하는가?
해설)
50소비자가 어떤 브랜드에 대해 유사성의 느낌을 가지거나 브랜드가 소비자가 열망하는 집단이나 현재 사용하고 있는 집단에 소속된 멤버임을 표현할 수 있을 때 브랜드와 소비자 자신을 동일한 존재로 느끼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과 관련된 개념은?
해설)
문제답안
233231141224331243212141314411431212143241421121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