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계절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소비자행동론 계절시험 기출문제 2014년도 동계학기 N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JO, EUNA / ΛllΛ™ 2024. 6. 25.
0-썸네일-소비자행동론-계절-14-동계-N
0-썸네일-소비자행동론-계절-14-동계-N
2014 학년도  동계 학기  N 학년  50 문항
소비자행동론
시험종류   :계절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라선아
출제범위   :교재(2014년) 전 범위(워크북 포함),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소비자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중 소비자가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맡은 역할을 수행하는 역할수행자로 보고, 제품 및 서비스는 역할수행을 위한 도구나 배경으로 보는 관점은?
해설)
02다음은 기업윤리의 정의이다. (            ) 안에 가장 알맞은 말은?
기업의 의사결정, 태도와 행동의 옳고 그름이나 선하고 악함을 판별해 주는 기준이나 이상적인 (            )이다.
해설)
03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가급적 최대다수에게 최대한의 선(善)을 가져오는 것이어야 하고, 기업의 마케팅 의사결정도 특정 이해관계집단이 아니라 최대다수의 소비자의 행복과 안위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기업윤리를 평가하는 기준은 다음 중 무엇인가?
해설)
04다음은 관여도의 정의이다. (            )안에 가장 알맞은 말을 순서대로 배열한 것은?
“관여도란 특정 (            )에서 (            )에 의해 발생하는 개인적인 (            )이나 관심도이다”
해설)
05다음 중 대체로 포괄적 문제해결방식(또는 광범위한 문제해결방식)을 취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해설)
06흡연을 반대하는 소비자가 금연운동 광고나 흡연의 해로움을 알리는 광고를 즐겨 찾아보는 현상을 설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원리는?
해설)
07소비자 김씨는 웹 사이트에 올라온 여러 광고 중에서 흥미로운 광고만을 클릭해서 보았다. 마케팅 자극에 대한 노출 유형 중 무엇에 속하는가?
해설)
08다음 중 소비자의 욕구(need)를 동기이론 관점에서 보았을 때 '동기(motive)'에 해당하는 개념은?
해설)
09수많은 대안들 중 1차적 선별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모든 속성에서 최소한의 기준치를 넘는 대안만을 선택하는 대안평가 방식은 무엇인가?
해설)
10다음 중 비계획적 구매유형 중 상기형 구매에 대한 설명은?
해설)
11다음 중 요크스-도드슨의 법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12다음 중 정교화가능성모델(ELM)과 관련된 개념 중 제품의 핵심적 속성에 관련된 정보를 일컫는 개념은?
해설)
13특정 액수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사은품을 증정하는 행사를 수행하여 매출액이 증가하였다면, 이는 작동적 조건화 이론에서 볼 때 다음 중 무엇의 효과인가?
해설)
14다음 중 칵테일파티 효과와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은?
해설)
15소비자의 제품구매 목표를 파악하고자 사다리기법(laddering)으로 수단-목적사슬(means-end chain)을 분석할 때, 그 단계가 바르게 설정된 것은?
해설)
16다음 중 아셀(H. Assael)이 제안한 저관여 제품에 속한 후발 브랜드의 전략 중 관성적 구매를 다양성 추구 구매로 손쉽게 전환하는 전략에 속하는 것은?
해설)
17웨버의 법칙(Weber's Law)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해설)
18미국의 선라이트 세제는 레몬향이 첨가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노란 병에 레몬 그림을 인쇄해 넣었는데, 소비자들이 이를 레몬주스로 오인하여 음용해서 물의를 빚은 적이 있었다. 왜 이런 사건이 발생하였는지 소비자의 지각현상으로 설명하면?
해설)
19크리스마스 시즌을 겨냥해 '_ingle _ells, _ingle _ells'라는 광고문안을 사용한 J&B 위스키 광고는 다음 중 지각의 어떤 현상을 이용한 전략인가?
해설)
20기억을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의 3개 저장소로 보는 관점은?
해설)
21소비자가 본인이 직접 자극에 반응하여 행동함으로써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 또는 상상하여 간접적으로 학습하는 현상은 다음 중 무엇인가?
해설)
22특정 제품군에 대해 지식과 경험이 많은 파워 블로거 A씨가 운영하는 블로그에서 추천한 브랜드와 모델을 구매한 소비자 김씨는 준거집단의 사회적 영향 중 어떤 힘(power)의 영향을 받은 것인가?
해설)
23기존의 기억 속에 저장된 유명 브랜드에 관한 정보 때문에 새로 유입되는 새로운 브랜드에 관한 정보가 잘 기억되지 못하는 현상과 관련된 것은?
해설)
24소비자의 구매과정에 관련이 가장 높은 기억으로 특정 브랜드명이 그대로 저장된다기보다 그 브랜드에 대해 '신뢰할만하다', '고급스럽다' 등과 같은 주관적 의미로 저장되는 기억은?
해설)
25다음 중 태도의 특징이 아닌 것은?
해설)
26광고의 가장 마지막 장면이 기억에 오래 남기 때문에 그때 중요한 정보를 노출시키거나 브랜드 로고나 슬로건 등을 오래 보여주는 경우가 흔하다. 무슨 현상 때문인가?
해설)
27소비자들의 숨겨진 동기를 알아내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인스턴트 커피의 구매동기 연구에 헤어(M. Haire) 교수가 사용했던 방법은?
해설)
28자동차 출장정비 서비스, 세탁소의 세탁물 방문수거 서비스는 동기 간 갈등 중 어떤 경우에 착안한 제품인가?
해설)
29'피로회복=박카스'와 같이 반복적으로 욕구와 브랜드 간에 강한 연관을 학습시키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나?
해설)
30구매고객 뿐 아니라 단순 방문고객에게도 사은품을 증정하거나 관심을 보이는 제품의 샘플을 제공하여, 차후에 실제구매를 위해 점포에 방문하거나, 샘플사용 후 정상제품 구매 단계로 발전시킬 수 있는 마케팅활동은 다음 중 무엇에 속하는가?
해설)
31어떤 음식점이 항상 많은 손님으로 북적이는 이유에 대해 고객 김씨는 “이는 음식 맛과 친절 때문이다”라고 생각하는 반면, 고객 박씨는 “이는 입지가 좋기 때문이다”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현상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해설)
32“신념→행동→감정”의 과정을 거쳐 형성된 태도를 행동적 학습에 기반한 태도형성의 유형으로 본다. 이를 효과계층모형으로 설명한다면?
해설)
33제품이나 브랜드에 자주 노출되면 친숙해지면서 호감이 생긴다. 신제품 론칭 전략시 목표 소비자층에 빈번히 노출될 수 있도록 광고스케줄링을 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무슨 현상에 근거한 것인가?
해설)
34소비자는 대체로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나 라이프스타일을 잘 표현해 주는 브랜드를 선호하는 태도를 갖게 된다. 태도의 어떤 기능 때문인가?
해설)
35다음 중 소비자의 태도(attitude)에 대한 삼각구조이론에서 말하는 태도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36올리버(R.L. Oliver)의 기대-불일치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해설)
37소비자의 불평행동 중 사적 불평행동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것은?
해설)
38어떤 브랜드에 대해 상대적 태도는 낮음에도 반복구매는 자주하는 소비자의 유형은?
해설)
39다음 중 켈리의 공변원리에 따라 어떤 문제의 원인을 추론하는 방식의 세 가지 기준에 속하지 않는 것은?
해설)
40다음 중 관여도가 낮은 소비자 행동을 사회판단이론에서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41항공기 추락사고 뉴스를 본 소비자가 이어서 방영된 항공사의 광고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면 무슨 원리 때문인가?
해설)
42( a )에 해당되는 가장 적합한 용어를 고르면?
어린 자녀에게는 어머니가 본인 대신 구매를 수행하는 ( a )가(이) 되며, 자녀는 부모로부터 소비자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적합한 기술, 지식, 태도를 습득하는 ( b )을(를) 거친다.
해설)
43( b )에 해당되는 가장 적합한 용어를 고르면?
어린 자녀에게는 어머니가 본인 대신 구매를 수행하는 ( a )가(이) 되며, 자녀는 부모로부터 소비자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적합한 기술, 지식, 태도를 습득하는 ( b )을(를) 거친다.
해설)
44소비자의 개성에 대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 도덕, 윤리, 사회적 규범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가장 상위의 차원은?
해설)
45계획된 행동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면?
해설)
46피시바인의 다속성 태도모형에서 'K 브랜드의 디자인은 10점 만점 중 9점을 줄 만큼 아름답다'고 생각한다면, 이러한 생각은 다음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해설)
47인지부조화가 발생하기 쉬운 상황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해설)
48자기지각이론에 따르면 소비자는 자신이 구매한 제품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가졌기 때문에 구매하게 되었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할인률이 매우 큰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자신의 구매행동이 할인 때문이지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 때문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다. 후자와 같은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49다음 중 구전(WO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50다음 중 상황적 요인이 귀인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해설)
문제답안
4212224344331142211331224223323211322242141324114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