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학교사회복지론 기말시험 2018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30.
0-썸네일-학교사회복지론-기말-18-1-3
0-썸네일-학교사회복지론-기말-18-1-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8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학교사회복지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영빈
출제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37한나 아렌트가 말한 '무엇됨'과 '누구됨'의 비교가 틀린 것은?
38'조건의 평등' 관점에서의 아동 복지와 가장 거리가 것은?
39다음 중 보편주의에 대한 설명을 모두 고른 것은?
A. 문제의 원인을 환경과 구조에서 찾는다.
B. 정부가 시민의 기본적 삶의 질을 보장해야 한다.
C. 복지를 시장에 대한 보충성으로 이해한다.
D. 기회의 평등을 강조한다.
40잔여적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1'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비교가 틀린 것은?
42다음은 어느 나라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설명인가?
- 1930년대 한 초등 양호교사가 결식아동 실태를 조사한 뒤 지역사회의 도움으로 학교 무료급식을 실시한 것에서 시작
- 1960년대 모든 고등학교에 학교사회복지사 배치
- 평등권 보장과 '안전하고 돌보는 학교' 이념 추구
43우리나라에서 지역사회에 기반한 학교사회복지로, 태화은평종합사회복지관에서 '꿈나무교실'을 운영하기 시작했고, '학교사회복지'라는 용어가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때는?
44다음은 우리나라의 어떤 복지운동에 대한 설명인가?
- 2003년 중앙정부에서 교육, 문화 환경이 열악한 지역 선정
- 취약계층 아동의 통합적 지원 및 교육복지공동체 구축 목적
- 2017년 3,000여개의 초ㆍ중ㆍ고교에서 사업 추진
45체계이론의 개입근거가 되는 다음의 개념은 무엇인가?
체계가 건강하고 정상상태라면, 특정 구성원의 초기조건이 부족하거나 중도에 다른 과정을 거치더라도 동일한 최종상태, 같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46다음은 5가지 생태체계적 차원의 환경 중 무엇인가?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중요한 변화 및 사회역사적 환경
47강점관점과 ROPES 질문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48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 중 다음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교육은 '자유로운 행동인'이 되도록 개인을 일깨우고 돕는 활동이다. 교사와 학생은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상호작용을 하며 동등하다. 학습은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49학교사회복지의 전통적 임상모델과 가장 거리가 것은?
50다음 사례와 가장 관련 깊은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은?
학생들의 쓰레기 무단투척 문제로, 학교와 지역주민의 관계가 악화되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지역주민들의 민원을 학교에 전달, 학교의 노력을 주민들에게 설명, 양측대표의 논의자리 마련 등을 통해 서로의 신뢰를 형성하도록 활동하였다.
51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내용 중 다음은 어떤 영역에 해당하나?
교사지원, 정책참여, 학교환경지원(캠페인, 문화축제 등)
52학교사회복지 실천 과정의 순서가 바른 것은?
A. 사정
B. 사례발견
C. 개입
D. 개입전략수립
E. 종결
53학교사회복지 실천관점을 잔여적 복지와 제도적 복지로 구분할 때, 다음 중 그 구분이 다른 것은?
54다음은 학교사회복지와 관련된 어떤 법에 대한 설명인가?
교육에 관한 국민의 권리ㆍ의무 및 국가ㆍ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을 정하고 교육제도와 그 운영에 관한 기본적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총칙, 교육당사자, 교육의 진흥으로 구성된다.
55청소년기본법의 용어 중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청소년이 정상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본여건을 조성하고 조화롭게 성장ㆍ발달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사회적ㆍ경제적 지원
56소년법에서 정의한 '소년'의 연령은?
57다음에서 설명하는 개념은?
- 교육적 측면에서 학습자의 학습의 질을 강조하고, 복지적 측면에서 교육기회 형평성의 문제제기와 대안을 강조한다.
- 누구나 공정한 교육기회 속에서 유의미한 학습경험을 하며 잠재력을 발휘하여 교육성취를 거둘 수 있게 하며,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기초공통수준을 공유하게 하는 공적 행위
58다음에서 설명하는 학교조직의 특성은 무엇인가?
학교조직은 하위요소들이 서로 연결되면서도 분리되어 각자의 독자성을 갖는다. 교사는 학교행정가의 지시와 통제를 받지만 전문적 자율성 및 학생에 대한 폭넓은 자유재량권을 갖는다.
59초ㆍ중등교육법 제31조에 근거하여, 학교정책 결정의 민주성ㆍ합리성ㆍ효과성 확보를 위한 집단의사결정기구로서 학부모, 교원, 지역인사로 구성되는 조직은?
602015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이 아닌 것은?
61아동ㆍ청소년 시기의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62마샤(Marcia)가 설명한 정체감 지위의 4개 유형 중 위기와 관여 모두가 충족되지 않은 상태는?
63학생인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64학생인권보장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65경제적 빈곤이 부모의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고 부모의 능력을 감소시켜, 그 결과 아동의 양육과 교육적ㆍ사회적 기회가 제한된다는 입장은?
66중추신경 손상으로 인한 복합적인 장애로 뇌성마비, 뇌졸중 등이 포함되는 장애유형은?
67자신과 타인의 행동에 대한 원인을 추론하는 방식으로 통제소재, 안정성, 통제가능성에 따라 구분되는 학습관련 요인은?
68학교폭력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69다문화학생을 위한 복지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70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2
372
384
391
402
414
421
433
444
451
462
474
484
494
502
513
524
534
542
551
563
573
581
591
604
612
621
632
643
652
661
671
683
693
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