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학교사회복지론 기말시험 2019년도 1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30.
0-썸네일-학교사회복지론-기말-19-1-4
0-썸네일-학교사회복지론-기말-19-1-4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9 학년도     1 학기     4 학년     35 문항
학교사회복지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영빈
출제범위   :교재와 멀티미디어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한나 아렌트가 말한 '무엇됨'과 '누구됨'의 비교가 틀린 것은?
37다음 중 선별주의와 가장 가까운 것은?
38'조건의 평등' 관점에서의 아동 복지와 가장 거리가 것은?
39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설명으로             에 적절한 말은?
사회복지의 원리와 방법을 통해 아동의 심리ㆍ사회ㆍ경제ㆍ신체ㆍ정신적 문제와 다양한 학교부적응 문제를 예방 및 치료함으로써             를 달성하기 위한 전문적 활동, 정책, 제도이다.
40제도적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1다음 중 잔여적 학교사회복지의 입장을 취하는 나라는?
42다음은 어느 나라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설명인가?
- 1930년대 한 초등 양호교사가 결식아동 실태를 조사한 뒤 지역사회의 도움으로 학교 무료급식을 실시한 것에서 시작
- 1968년 모든 고등학교에 학교사회복지사 배치
- 평등권 보장과 '안전하고 돌보는 학교' 이념 추구
43다음에서 설명하는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사업은?
- 2003년 중앙정부에서 교육ㆍ문화 환경이 열악한 지역을 선정
- 취약계층 아동의 통합 지원 및 교육복지공동체 구축
- 2017년 3,000여개의 초ㆍ중ㆍ고교에서 사업 추진
44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학교사회복지사업 관련 조례를 제정한 지역은?
45다음이 설명하는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는?
- 학생이 자기 삶의 주체가 되어 힘을 키울 수 있게 지원한다.
- 학생에 대한 신뢰를 갖고, 대화와 협력을 통해 학생의 강점과 자원을 발견하고, 학생과 지역사회를 연합시킨다.
46생태체계적 관점의 5개 환경차원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가리킨다. 부모-자녀관계, 형제간의 경험이 학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또래관계와 사회성이 학교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47청소년이 무기력과 절망감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지원방법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48살리베이가 강점관점의 사회복지실천을 위해 강조한 3가지 개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9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로 다음과 같이 주장한 사람은?
교육은 '자유로운 행동인'이 되도록 개인을 일깨우고 돕는 활동이다. 교사와 학생은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상호작용을 하며 동등하다. 학습은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50학교사회복지의 전통적 임상모델과 가장 거리가 것은?
51다음에서 설명하는 학교사회복지 접근모델은?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신뢰형성을 목표로, 학교와 지역사회 모두에 개입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에 학교교육을 설명하는 정보전달자, 홍보담당자의 역할을 한다.
52학교사회복지 실천 과정의 순서가 바른 것은?
A. 사정
B. 사례발견
C. 개입계획 수립
D. 실행 및 모니터링
53제도적 접근의 사회요인과 가장 거리가 것은?
54다음은 학교사회복지와 관련된 어떤 법에 대한 설명인가?
교육에 관한 국민의 권리ㆍ의무 및 국가ㆍ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을 정하고 교육제도와 그 운영에 관한 기본적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총칙, 교육당사자, 교육의 진흥으로 구성된다.
55초ㆍ중등교육법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56아동복지법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57청소년기본법에서 '청소년'은 몇 세로 정의하는가?
58다음에서 설명하는 개념은?
- 교육적 측면에서 학습자의 학습의 질을 강조하고, 복지적 측면에서 교육기회 형평성의 문제제기와 대안을 강조한다.
- 누구나 공정한 교육기회 속에서 유의미한 학습경험을 하며 잠재력을 발휘하여 교육성취를 거둘 수 있게 하는 공적 행위
59다음과 가장 관련이 깊은 학교조직의 특성은?
학교조직은 하위요소들이 서로 연결되면서도 분리되어 각자의 독자성을 갖는다. 교사는 학교행정가의 지시와 통제를 받지만 전문적 자율성 및 학생에 대한 폭넓은 자유재량권을 갖는다.
60학교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61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내용 구성 및 교육방법과 평가방법에 대한 계획
6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3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다음이 설명하는 단계는?
- 논리적 사고, 가역성 획득, 언어의 복잡화, 사고의 사회화
- 7∼12세에 주로 나타남
64학생인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65청소년문화를 보는 관점 중 다음과 가까운 것은?
기존의 질서를 부정하고 무시하며, 주류문화인 기성문화에 반하는 비주류문화로 봄
66가족의 빈곤은 아동의 인적자본 형성에 필요한 자원의 지원을 막고, 그 결과 아동의 발달기회가 제한된다고 보는 이론은?
67장애학생을 위한 복지실천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68'학습자가 의도적으로 학습을 위해 수행하는 인지적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69학교폭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0다문화 주민의 이주 및 정착과정에 대한 베리의 문화적응모델 중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기존의 문화적 정체감과 특성을 버리고, 새로운 사회와의 관계도 유지하지 않는 경우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2
374
381
391
401
412
421
434
444
452
462
473
482
494
503
513
522
534
541
551
563
574
581
594
603
612
622
633
643
652
664
674
683
693
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