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학교사회복지론 기말시험 2016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30.
0-썸네일-학교사회복지론-기말-16-1-3
0-썸네일-학교사회복지론-기말-16-1-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6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학교사회복지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영빈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학교사회복지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37한나 아렌트가 말한 '무엇됨'과 '누구됨'의 설명이 틀린 것은?
38'조건의 평등' 관점에서의 아동 복지와 가장 거리가 것은?
39사회복지의 보편주의적 입장에 관련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A. 기회의 평등
B. 거버넌스
C. 탈상품화
D. 적극적 자유
40잔여적 학교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41자본주의 시장경제 발달과정에서 발생한 빈곤가정 학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97년 학교사회복지가 처음 실시된 이래, 2001년 모든 학교에 학교사회복지사가 배치된 나라는?
42다음 중 외국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43영국에서 '교육복지(education welfare)' 용어가 제일 처음 등장한 때는?
44우리나라에서 학교사회복지사업 관련 조례가 제일 처음 제정된 지역은?
45우리나라 최초의 학교사회복지 활동인 은평종합사회복지관의 특수학급 학생대상 꿈나무교실 프로그램이 운영된 때는?
46사회 모두가 나서서 빈곤층 아동의 공평한 출발을 도와줌으로써 가난의 대물림을 끊어주자는 취지에서 2004년 시작된 시민운동으로 학교, 사회복지관, 보건소, 지방자치단체 등이 연계해 지원한 사업은?
47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 중 다음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학생은 가르치거나 보호할 대상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을 규율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을 존중하고 이들이 자기결정권을 갖고 있음을 인정하고 처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48다음 중 강점관점의 사회복지 실천을 강조한 학자는?
49강점관점과 ROPES 질문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50다음 중 임파워먼트 관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1다음 사례와 가장 관련이 깊은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은?
A학교의 학교사회복지사는 B학생의 공격행동의 원인을 어머니의 부적절한 양육태도와 학생의 심리적 문제에 있다고 진단하고, 가정의 기능 회복, 학생의 정서적 안정감 형성, 대인관계 향상을 목표로 하여 개입 계획을 세웠다.
52학교사회복지 실천 과정의 순서가 바른 것은?
A. 사정
B. 사례발견
C. 개입계획 수립
D. 실행 및 모니터링
E. 종결 및 평가
53다음 중 실천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4청소년기본법의 용어 중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청소년이 정상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조성하고 조화롭게 성장ㆍ발달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사회적ㆍ경제적 지원
55학습자의 기본적 인권 존중을 강조하며, 교직원에 대한 복지 증진 근거가 포함된 법은?
56청소년복지지원법에서 정의한 청소년의 연령은?
57'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관련하여 맞는 것은?
58학교조직은 하위요소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면서도 분리되어 각자의 독자성을 갖는다. 교사는 학교행정가의 지시와 통제를 받지만 전문적 자율성 및 학생에 대한 폭넓은 자유재량권을 갖는다. 이러한 학교조직의 특성을 무엇이라 하는가?
59초ㆍ중ㆍ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중 '적응, 자치, 행사, 창의적 특색활동' 등은 다음 중 어디에 해당되는가?
60다음 중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61교육 관련 주체에 대해 학생의 권리가 잘못 연결된 것은?
62청소년 문화는 문제거리, 질서파괴, 비행이며, 청소년은 성인의 감독을 받아야하는 대상으로 보는 관점은?
63학생인권보장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로 틀린 것은?
64'가족이 빈곤하면 아동에게 물질, 경험, 서비스를 충분히 제공하지 못해 아동의 발달기회를 제한하게 된다'고 보는 입장은?
65장애학생 복지실천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66다음은 어떤 정책의 기본원리에 대한 설명인가?
정부는 부모와 가정을 지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모든 아동은 성공할 잠재력이 있다. 아동과 청소년은 성인생활 준비를 위한 성장이 필요하며, 서비스는 아동, 청소년, 가정의 요구에 부응되어야 한다. 위기에 대한 대처보다 실패를 예방하는 전략이 더 바람직하다.
67다음의 귀인을 잘 설명한 것은?
“시험보는 날 하필 감기에 걸려서 집중을 할 수가 없었어.”
68다문화학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69학교사회복지의 지역실천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0다음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어떤 정체성에 대한 설명인가?
자신의 철학과 실천지혜로부터 의견을 도출하고, 시민사회의 욕구를 조직하여 국가와 사회에 전하여 정책과 제도변화를 도모한다.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1
372
382
394
403
411
424
432
443
451
461
474
483
494
501
511
522
534
543
551
564
573
583
591
602
613
623
634
644
653
662
672
684
692
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