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다문화교육론 기말시험 2016년도 1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27.
0-썸네일-다문화교육론-기말-16-1-2
0-썸네일-다문화교육론-기말-16-1-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6 학년도     1 학기     2 학년     35 문항
다문화교육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정민승
출제범위   :교재 전범위와 멀티미디어강의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문화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7문화정체성 발달단계를 순서대로 제시한 것은?
38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21세기 새로운 형태의 시민성으로서, (            )(이)란 지역주민, 국가의 국민, 그리고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 모두를 의미한다. 이는 구성원의 다양한 공동체와 국가시민문화 양자를 모두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39(            )는 세계시민교육의 요소를 지식, 가치, 기능 요소로 구분하였다. 지식 요소에는 사실, 이해, 개인의 역할의 영역이 포함되었고, 가치 요소에는 자기이해, 타인 존중 등이, 기능 요소에는 판단, 의사소통, 행동이 포함되었다. 괄호에 들어갈 학자는?
40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핵심 요소와 그에 대한 고려사항이 적절하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41“다문화교육 전문가는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며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이를 통해 문화적 삶에 참여하여 문화적 정체성을 개발시켜야 한다”는 주장은 어떤 역량에 대한 강조인가?
42현재 한국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으로서 적절한 설명을 모두 고른 것은?
㉠ 단조롭고 일회적인 이벤트식 행사가 대부분을 차지함
㉡ 일반시민을 위한 다문화 이해교육이 별로 없음
㉢ 다문화가족의 특성과 요구에만 맞춰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함
㉣ 이주민을 위한 한국어 교육, 한국문화 적응교육이 대부분임
㉤ 성인만을 교육 대상자로 집중함
㉥ 다양한 이들을 동일한 '다문화가정'의 범주로 규정함
43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그를 위한 교육방법의 예가 적절하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44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다문화교육 관련 법령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46이 교사는 영화를 활용하여 다문화교육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적절한 것은?
박 교사는 수업에서 영화를 활용해보고자 영화 <별별 이야기>를 ⓐ 사전에 살펴보며 검토했다. 일부 대사나 행동이 문제가 될 만하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 일부를 건너뛰는 것은 영화를 왜곡하기에 고려하지 않았다. 박 교사는 영화를 보여줌으로써 ⓒ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여 이들을 계몽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를 위해 박 교사가 수업에서 중요하게 여긴 부분은 ⓓ 특정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자신이 방향을 안내하는 것이었다.
47다문화사회의 핵심 구현원리 가운데 '개인성'에 해당하는 내용은?
48다음은 다문화교육과정의 구성원리로서 뱅크스가 제시한 네 가지 중 어떤 접근법인가?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구조나 특성은 그대로 유지한 채 소수집단과 관련된 개념, 주제, 관점을 포함하도록 한다.
49다음과 같은 문화적 차이를 낳는 변인을 옳게 말한 것을 고르시오.
학업적으로 실패하거나 성공한 많은 흑인 고등학생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고등학생들이 '브레이니악(brainiac)'이라 낙인 찍히길 두려워하기 때문에, 능력 있는 흑인 학생들이라 하더라도 학습에 필요한 노력을 하지 않고 결과적으로 낮은 성적을 보인다. 심지어 낙제하지 않는 다수의 흑인 학생조차 같은 이유로 자신의 잠재능력을 인정 받지 못한다.
50돌봄 윤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51다음 중 다문화교육에 대한 평생교육적 접근의 특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52학교 다문화교육의 활성화 지표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53베넷이 제시한 다문화교육과정 구성의 6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54다문화 상담 대화의 기술로 잘못 설명된 것을 고르시오.
55다음은 다문화교육의 지역화 모형과 관주도형 모형을 비교한 표이다. 옳지 않은 것은?
56다문화이해교육의 특징과 과제로 옳지 않은 것은?
57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유의해야 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58다음 교안이 어떠한 교수-학습 이론에 근거하여 다문화교육을 구성하고 있는지 고르시오.
- 교사는 다음과 같은 신문 기사를 학생들에게 제시한다. :
H대 졸업반인 최모씨(26)는 학기 초부터 걱정이 앞선다. 학점을 끌어올리려면 올해가 마지막 기회인데, 이번 학기 수강 신청한 6개 과목 중 3개에서 외국인 유학생과 같은 조로 편성돼서다. 한 수업은 조원 4명 중 2명이 중국인이다. 최씨는 "외국인 유학생은 부족한 한국어 실력을 핑계로, 개인 약속을 이유로 조별 모임에 소홀한 경우가 허다하다"며 "과제는 결국 남은 한국인 학생들이 도맡게 된다. 기껏 올려놓은 학점이 되레 떨어질까 봐 답답하다"고 털어놨다.
- 이어 이러한 문제 상황에 대해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게 한다. 최모씨, 외국인 유학생, 담당 교수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며 이들의 감정에 대해 성찰한다.
- 앞에서 수집한 관점에 대해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고 성찰하는지 생각해보고 자신의 삶의 방식도 반성할 시간을 가진다.
59듀이의 영향을 받아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학습활동을 '프로젝트법'이라는 이름으로 체계화한 학자는?
60다문화주의의 원리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61아래 사례는 다문화사회의 유형 중 어느 유형에 속하는가?
미국에 살고 있는 흑인들의 경우 정치적 지위, 경제적 지위, 때로는 법적 지위를 얻지 못해 사회적 이동의 출구가 매우 제한되어 있다. 그러나 문화적으로는 주류사회에 꽤 동화되어 있어 완전한 미국사람에 속한다.
62다문화교수-학습에서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3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장애가 반드시 불리한 조건은 아니며, 그 사람이 처한 상황이나 조건이 그 사람이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을 제한하거나 방해할 때만 핸디캡이 된다.
- 중산층의 백인 학생들은 저소득층의 학생들 혹은 유색인종 학생들에 비해 훨씬 더 재능 있는 학생들로 분류되고 있다.
64신문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범주화를 잘못 적용한 것은?
65다문화교육에 요구되는 4가지 교육적인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서 바르지 않은 내용은?
66베이커가 제시한 다문화교육과정 설계 모형의 단계 가운데, 학생이 개인의 철학을 발전시키는 단계는?
67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68다양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다문화 프로그램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69다문화 프로그램 개발에서 내용유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70다음은 다문화교육을 위한 학습모형 중 어느 모형에 대한 설명인가?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의 복잡한 현상을 이해하도록 하여, 다문화적 시민이 되도록 하고자 한다. 학습한 내용을 자신이 가진 문화에 대한 지식과 관련지어 의미 있게 해석할 수 있게끔 한다.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2
371
382
394
40C
414
424
433
441
453
461
474
482
491
501
514
522
533
542
553
562
574
582
591
604
613
621
633
642
652
662
671
682
694
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