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다문화교육론 기말시험 2014년도 1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27.
0-썸네일-다문화교육론-기말-14-1-2
0-썸네일-다문화교육론-기말-14-1-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4 학년도     1 학기     2 학년     35 문항
다문화교육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정민승
출제범위   :교재 전 범위, 멀티미디어강의 참조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본래적 의미의 다문화교육에 가장 가까운 항목은?
37다문화주의의 핵심 원리와 가장 거리가 것은?
38다문화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9세계화 시대의 시민교육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40장씨는 자신이 속한 문화 집단에 대해 부정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자신의 문화를 배척하고 타문화를 추종하는 사대주의에 빠져있다. 장씨는 뱅크스가 주장한 문화정체성 중 어느 단계에 속하는가?
41한국의 다문화교육을 위한 법적ㆍ제도적 과제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42다문화교육 관련 법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다문화관련 법령에 속하지 않는 것은?
44다음은 교육과학기술부의 다문화교육 정책 중 무엇인가?
- 다문화학생 공교육 진입 지원을 위한 예비학교 및 다문화 코디네이터 운영
- 한국어교육과정(KSL)도입 및 기초학력 책임지도 강화
- 다문화학생과 일반학생이 함께 배우는 이중언어교육 강화
- 다문화친화적 학교환경 조성을 위한 글로벌 선도학교 150개교 육성
45다음과 같이 말한 학자는?
다문화 민주사회의 특징은 시민적 평등, 관용, 상호인정이다. 다문화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주의 교육의 핵심요소로는 '숙고하는 태도(deliberation)'가 있다.
46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돌봄윤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48다음은 다문화교육과정의 구성원리로서 뱅크스가 제시한 네 가지 단계 중 어떤 접근법인가?
소수집단의 영웅, 공휴일, 개별적인 문화적 요소에 초점을 맞춘다.
49다음은 베넷이 말한 다문화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여섯 가지 기본 요소 중 하나에 관한 설명이다. 괄호에 들어갈 말은?
(            )은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자신과 전혀 다른 세계관 또는 관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자각하는 관점지각, 그리고 자기 사회의 사상과 관습이 다른 사회의 입장에서 어떻게 파악될 것인지를 인식할 수 있는 비교문화적 인식이다.
50다음 중 다문화교육에 대한 평생교육적 접근의 특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51“다문화교육 전문가는 관계형성과 정보역량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은 어떤 역량에 대한 강조인가?
52다음이 설명하는 다문화평생학습 프로그램 교육자의 역량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고르시오.
53다음 중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핵심 요소와 그에 대한 고려사항이 적절하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54다문화교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5현재 한국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으로서 적절한 설명을 모두 고른 것은?
㉠ 단조롭고 일회적인 이벤트식 행사가 대부분을 차지함
㉡ 일반시민을 위한 다문화 이해교육이 별로 없음
㉢ 다문화가족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함
㉣ 이주민을 위한 한국어 교육, 한국문화 적응교육이 대부분임
㉤ 성인만을 교육 대상자로 고려함
56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그를 위한 교육방법의 예가 적절하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57A 교사는 영화를 활용하여 다문화교육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이 교사는 ⓐ 영화 리뷰들을 충분히 검토한 후 ⓑ 학습자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영화 <완득이>를 선정하였다. 제한된 수업시간에 비해 ⓒ 영화가 길기 때문에 영화를 재편집하기로 결정하였다. 재편집 시 중요시한 점은 ⓓ 공익광고처럼 학생들에게 교훈을 줄 수 있는지 여부였다.
58신문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범주화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9다문화상담시 대화의 기술을 잘못 설명한 것은?
60다음은 다문화교육의 지역화 모형과 관주도형 모형을 비교한 표이다. 옳은 것은?
61현재 한국 다문화주의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다음은 뱅크스가 말한 다문화교육의 구성요소 가운데 무엇을 말하는가?
A교사는 필리핀과 베트남의 여성집단의 학습양상이 한국과 는 다르다는 판단 하에 새로운 교수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다.
63평등/동질성이라는 두 축으로 다문화사회를 유형화할 경우, 계층화-이질화 되어있는 유형에 속하는 사람들에 해당하는 설명은?
64다문화사회의 핵심가치 가운데 '개인성'에 해당하는 내용은?
65다문화교육에 대한 오해에 해당하는 것은?
66뱅크스가 '자신이 속한 지역, 종교, 계층, 민족 및 인종집단에 대한 연대감'이라 일컬은 개념은?
67교육부 정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8학습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큰집단 변수에 대한 다음 그림의 박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9다문화평생교육프로그램 강사의 일반전문성 역량군을 제대로 묶은 것은?
70프로그램 '설계'단계에 해당하는 것을 고르시오.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4
371
383
393
401
412
424
433
444
453
462
472
481
492
502
513
523
534
541
553
561
574
581
593
603
612
622
632
643
65A
663
671
684
691
7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