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다문화교육론 기말시험 2018년도 1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27.
0-썸네일-다문화교육론-기말-18-1-2
0-썸네일-다문화교육론-기말-18-1-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8 학년도     1 학기     2 학년     35 문항
다문화교육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정민승
출제범위   :교재 및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양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다문화 프로그램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37국가 정체성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한 것은?
38평등/동질화라는 두 축으로 다문화사회를 유형화할 경우, 계층화-이질화되어 있는 유형에 속하는 사람들에 해당하는 설명이 아닌 것은?
39다문화사회의 핵심 구현원리 가운데 '개인성'에 해당하는 내용은?
40현재 한국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으로서 적절한 설명을 고른 것은?
㉠ 단조롭고 일회적인 이벤트식 행사가 대부분을 차지함
㉡ 일반시민을 위한 다문화 이해교육이 별로 없음
㉢ 다문화가족의 특성과 요구에만 맞춰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함
㉣ 이주민을 위한 한국어 교육, 한국문화 적응교육이 대부분임
㉤ 성인만을 교육 대상자로 집중함
㉥ 다양한 이들을 동일한 '다문화가정'의 범주로 규정함
41교사의 다문화적 전문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2학교 다문화교육의 활성화 지표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43다문화교육에 대한 정의와 가장 가까운 항목은?
44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45다문화교육 훈련과정의 핵심적인 단계는 습득-(            )-개입의 순으로 진행되며, (            )단계에서는 다문화적 관점을 개인이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식을 제공한다. (            )에 적합한 것은?
46세계화시대 교육의 과제로 부적합한 설명은?
47(            ))(은)는 세계시민교육의 요소를 지식, 가치, 기능 요소로 구분하였다. 지식 요소에는 사실, 이해, 개인의 역할의 영역이 포함되었고, 가치 요소에는 자기이해, 타인 존중 등이, 기능요소에는 판단, 의사소통, 행동이 포함되었다. 괄호에 들어갈 학자는?
48다문화교육에 대한 오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9학교 교육과정에 본격적으로 다문화주의가 반영되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인가?
50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을 이해하고 그들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지칭하는 용어는?
51돌봄윤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2다문화교육과정의 구성원리로서 뱅크스(Banks)가 제시한 4단계 모형에서, 각 단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3다문화교육에 대한 평생교육적 접근의 특징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54다문화주의적 교육 내용 조직과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55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획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잘못 설명한 것은?
56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중,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새로운 문화권에 속하게 되었을 때, 그 문화에 적절한 행동양식을 습득하도록 자극하고 강화하는 모형으로, 이를 위해 새로운 체계에서 어떤 점에 강화를 받게 되는지 파악하고, 자신이 속한 문화권에서의 강화체계와 비교 탐색하며 소통방법을 습득하도록 하게 한다.
57A씨는 다문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특정 단계에서 학습자, 사회, 학습주제의 차원에서 다문화적 가치가 담겨있는지를 꼼꼼하게 검토하였다. 어떤 단계에서 진행한 일인가?
58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시민단체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59“다문화교육 전문가는 관계형성과 정보역량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은 어떤 역량에 대한 강조인가?
60다문화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매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61외국 문화 체험을 통한 다문화수업에서 유의해야 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다음은 다문화교육의 지역화 모형과 관주도형 모형을 비교한 표이다. 옳지 않은 것은?
63문화정체성 발달단계를 순서대로 제시한 것은?
64사회문화적 소수집단을 분리하여 교육함으로써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결과와 가장 가까운 것은?
65다음 중 다문화 상담 대화의 기술로 잘못 설명된 것을 고르시오.
66다음과 같은 문화적 차이를 낳는 변인을 옳게 말한 것을 고르시오.
학업적으로 실패하거나 성공한 많은 흑인 고등학생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그들은 낙인찍히길 두려워하기 때문에 많은 능력 있는 흑인 학생들이 학습에 필요한 노력을 하지 않고 결과적으로 낮은 성적을 나타낸다. 심지어 일반적으로 낙제하지 않는 흑인 학생조차 같은 이유로 해서 그들의 잠재능력보다 낮은 평가를 받는다.
67다문화 상담의 원칙으로 잘못된 것은?
68다문화교육의 설계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목표가 아닌 것은?
69문화적 차이를 낳는 예외성과 관련하여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70다문화교육의 기본적인 구성요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3
374
381
393
404
412
422
432
444
453
463
472
482
494
501
514
522
534
541
553
561
572
584
592
601
613
624
632
642
651
664
671
684
693
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