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육과정및평가 기말시험 2013년도 1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27.
0-썸네일-교육과정및평가-기말-13-1-2
0-썸네일-교육과정및평가-기말-13-1-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3 학년도     1 학기     2 학년     35 문항
교육과정및평가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이동주
출제범위   :교재 5~15장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잭슨(P. Jackson)이 제시한 학교의 일상생활에서 발견되는 특징 중 학교에서 체득되는 복종과 순종의 습관이 다른 생활 사태에서 큰 실제적 가치를 지니게 되는 것과 관련된 것은?
37드리븐(R. Dreeben)이 제시한, 학교가 수행하는 사회화의 기능 중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중에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통제할 책임은 학생이 아니라 교사에게 있다는 사실을 학습하는 것과 관련된 것은?
38김종서가 제시한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39다음 중 일리치(I. Illich)가 지적하는 사악한 잠재적 교육과정의 요소와 가장 거리가 것은?
40다음 중 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1다음 중 보빗(F. Bobbitt)이 제시한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2킴스톤과 로저스가 제안한 교육과정 개발 단계 중 설계의 요소들을 하나의 체제로 서열화하고 각 요소와 관련되는 과업, 단계, 역할, 자원, 시간과 공간 등을 명료화하는 작업을 의미하는 단계는?
43다음 중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타일러의 모형에서 가장 첫 번째로 거치게 되는 과정은?
44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워커(Walker)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각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45다음 중 나머지 셋과 가장 거리가 것은?
46다음 중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절차적ㆍ처방적 모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7다음 중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을 위한 일반적 기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8다음 중 메이거가 제시한 '잘못 해석될 여지가 없는' 행동적 용어에 해당하는 것은?
49아래에 제시된 교육목표에서 밑줄 친 부분은 메이거(Mager)가 제시한 교육목표 진술을 위한 세 가지 조건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학생은 해설서의 도움 없이 0개 중 8개의 2차방정식 문제를 풀 수 있다.
50학습경험 선정의 일반적 기준 중 여러 교육목표의 달성에 도움이 되고 전이효과가 높은 학습경험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51교육내용의 조직원리 중 교육내용의 폭과 깊이를 결정하는 것으로서 학습자, 지식, 사회 등의 제 자원과 교육법규, 사회 제 집단의 역할, 시대ㆍ사회적 상황과 요구와 같은 다양한 요인들로부터 영향을 받는 것은?
52교육과정 설계 유형 중 '교과 중심 설계'에서 학문 간 경계가 가장 뚜렷하게 유지되는 방식은?
53다음의 교육과정 설계 유형 중 '활동 중심 설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4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관점 중 중앙집권적 교육과정 의사결정 체제를 유지해 온 국가에서 주로 사용되는 관점은?
55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모형(CBAM)'에서 교사가 새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심을 가지는 단계는?
56교육과정 평가 모형 중 미리 설정한 목표를 평가의 기준으로 삼아 그 목표가 실현된 정도를 판단하는 데 초점을 두는 '목표 중심 모형'에 해당하는 것은?
57스터플빔의 CIPP 모형에서 계획단계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평가로서 주로 환경적 여건을 파악하는 평가는?
58교육과정에 대한 질적 평가방법 중 평가대상의 제한 없이 다양한 교육적 삶의 질을 묘사하고 기술할 뿐 아니라 기술한 것을 해석하며, 나아가 기술되고 해석된 교육 현상, 사건, 대상의 교육적 중요성 및 의미를 평가하는 모형은?
59교육평가의 기능 중 궁극적으로 개개 학습자가 교육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하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60교육평가에 대한 관점 중 환경이 요구하는 압력이나 역할을 분석하고 이 틀에 비추어 개인의 특성이 이에 적합한지 부적합한지를 분석하여 결정하는 것은?
61다음 중 규준지향평가의 예에 해당하는 것은?
62다음 중 수업의 과정에서 수행하게 되는 기능과 역할에 따른 평가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3다음 중 학습자가 문제를 풀 때 추측의 요인이 작용할 가능성이 가장 적은 평가도구의 유형은?
64앞의 61번 문제는 선다형 중 어느 유형에 속하는 문항인가?
65다음 중 진술문이나 도표, 그림의 일부분을 비워 놓고 그곳에 적합한 단어, 구, 기호, 수식 등을 써넣게 하는 평가도구의 유형은?
66다음 중 평가자가 학생과의 직접적인 질의와 응답을 통해 얻고자 하는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는 평가방법으로, 심층적인 질문을 통해 피험자의 내적 반응까지도 파악할 수 있는 평가방법은?
67평가도구의 양호도를 나타내는 타당도 중 하나의 검사가 관련된 특성을 측정하는 다른 검사의 결과를 얼마나 잘 예언하느냐를 나타내는 타당도는?
68채점자에 의해서 결정되는 일종의 신뢰도로서 검사의 채점자가 주관에 이끌리지 않고 얼마나 신뢰롭고 일관성 있게 채점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은?
69중심경향값 중 모든 점수를 더한 후에 총 사례 수로 나누어서 산출하는 것은?
70다음 중 준거지향평가에서의 평가결과 표시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1
374
383
393
402
411
424
432
444
453
464
472
483
494
503
511
522
534
541
553
562
573
581
594
602
612
624
633
643
651
662
671
681
692
7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