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영화산업과마케팅 기말시험 2013년도 1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PYO, JUNWHAN / ΛΙΙΛ™ 2023. 1. 19.
0-썸네일-영화산업과마케팅-기말-13-1-4
0-썸네일-영화산업과마케팅-기말-13-1-4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3 학년도     1 학기     4 학년     35 문항
영화산업과마케팅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강승구, 장일
출제범위   :교재 전 범위, TV강의 1~15강, 비출석수업온라인강좌, 인터넷보충학습자료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마케팅 믹스의 4요소는 상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이다. 이를 영화에 대입했을 때 올바르게 연결한 것은?
37마케팅 믹스 원리에 입각해 영화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유통(Place) 측면에서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38영화의 퍼블리시티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39영화의 마케팅 툴 중 영화 속 장면에 대한 특정 기업체의 협찬 형태를 띤 자사의 상품 노출(PPL)을 위한 공동 프로모션을 일컫는 것은 무엇인가?
40다른 상품과 다른 상품으로서 영화의 특수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41영화가 흥행하기 위한 영화의 내적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42영화의 흥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43<왕의 남자>가 흥행에 성공한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44다음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용어는 무엇인가?
(            )(이)란 특정한 사회적 관심사가 등장할 때마다 이를 비즈니스로 연결하는 전략을 일컫는다. 2008년 개봉했던 할리우드 영화 <테이큰>, 심형래 감독의 <디워>가 대표적 사례다.
45영화를 보고 난 후 다른 한 명이 추천하는 '고객추천보상 프로그램'은 영화적 프로모션 기법 중 어떤 효과를 노린 것인가?
46<태극기 휘날리며>가 천만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한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47다음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용어는 무엇인가?
(            )은/는 제품의 노출을 의미하는 마케팅 전문용어로 영화 제작사 측에는 소품 구입비용을 기업 협찬사로부터 제공받아 제작비 부담을 완화시키고, 기업 측에서는 유명 영화배우와 자사의 상품을 함께 노출시킴으로써 상품의 이미지를 상승시키고,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며 부가적인 효과로 인한 매출증대를 꾀한다.
48높은 완성도에도 불구하고 <지구를 지켜라>가 흥행에 실패한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49<빨간 모자의 진실>은 할리우드 애니메이션이나 이례적으로 100% 더빙판이 전국적으로 개봉되었다. 또한 포스터부터 프로모션까지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한국형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 이 같이 현지의 취향이나 상황에 맞게 문화 코드, 트렌드, 소비자 욕구를 반영해 새롭게 재생산하는 시스템을 무엇이라 하는가?
50<반지의 제왕>과 <해리포터>의 사례처럼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서 상호간의 성공을 이끌어 내는 전략을 무엇이라 하는가?
51지하철 전동차나 버스의 전면을 포장지로 감싸듯이 홍보하는 광고를 무엇이라 하는가?
52버즈 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53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무엇인가?
대중문화의 꽃이라 불리는 영화는 오락으로서 기능하는 매체들의 정중앙에 위치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별다른 노력 없이 쉽게 그 텍스트나 프로그램들을 접할 수 있는 텔레비전이나 라디오와는 달리, 영화관람 행위는 일종의 (            )로서 대중의 여가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책임지고 있기 때문이다.
54다음 중 현대사회의 주요 문화상품 중 하나로서의 영화의 특징으로 옳지 못한 것은?
(55~56)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각각 무엇인가?
경제학에서는 상품을 형식에 따라 재화와 서비스로 구분한다. 재화를 다시 형식에 따라 세분하면 ( 55 )와 유형재로 나뉘고, 재화를 사용의 측면에서 구분하면 사적재와 ( 56 )로 나뉜다.
55
56
57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무엇인가?
스튜디오 시스템은 장편영화의 제작비용을 지원할 수 있는 거대한 산업체계를 말한다. 스튜디오 시스템은 한 영화사가 촬영장을 여러 개 동시 운영하면서 영화의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했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명칭이었다. 그러나 동시에 영화산업의 중요한 영역, 즉 제작, 배급, 상영이라는 세 영역을 하나의 영화사가 통제한다는 점을 중요한 특징으로 하고 있었다. 이러한 방식을 (            )이라고 불렀다.
581950년대 초반 할리우드 영화산업에는 여러 가지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다. 다음 중 그러한 변화의 배경 및 양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59영화시장의 특수성을 고려할 때, 영화상품의 생산 및 소비 과정의 특징으로 옳지 못한 것은?
60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무엇인가?
프랑스는 자국 영화산업의 꾸준한 발전을 위해서 여러 가지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의 스크린쿼터 제도와 비견될 만하다. 예를 들어, 유료영화 채널인 (            )은/는 영화판권 구입에 자회사 매상의 25%를 투입한다. 이 중 60%는 유럽영화에, 40%는 프랑스어 영화에 투자하도록 되어 있고, 투입되는 금액의 75%를 독립 제작사와의 계약에 지원하도록 되어 있다.
61다음 중 3중국, 즉 중국, 대만, 홍콩의 영화산업과 가장 관련이 없는 항목은?
62다음 중 영화시장에서의 자국영화 점유율이 90%를 넘는 나라는?
63다음 중 2000년대 한국 영화산업의 특징으로 옳지 못한 것은?
64한국영화 경쟁력의 원천 중 하나로 한국영화에 강한 지지를 보이는 수용자 층, 즉 영상세대인 C세대의 한국적 영상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 증가를 들 수 있다. 다음 중 C세대의 “C”가 의미하는 바로 옳지 못한 것은?
(65~66)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영화는 각각 무엇인가?
PPL은 1945년 미국 워너브러더스사가 제작한 느와르 영화 ( 65 )에서 나온 버번위스키가 최초였다. 하지만 의도적으로 사용된 본격적인 PPL은 1982년 개봉한 스티븐 스필버그의 ( 66 )에 등장한 M&M 사의 “Reese's Piece's”라는 캔디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초콜릿 캔디는 영화개봉 3개월 만에 무려 66%의 매출신장을 기록해 PPL의 효과를 입증했다.
65
66
67이 영화의 개봉을 앞둔 시점에서 컬럼비아 영화사가 휘말렸던 소송으로 인해 삼성전자는 뜻하지 않은 광고효과를 거두었고,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PPL에 대하여 관심을 쏟기 시작했다. 이 영화는 무엇인가?
68<타이타닉>, <엑스 맨>, <터미네이터 2> 등의 영화는 군소 규모로 유지되던 업체에서 제작되었다. 이후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영화 제작에서 특수효과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면서 설립한 스튜디오는?
691999년의 연구에서 쿠아드라도와 프라스킷은 영화관객을 어떠한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는가?
702004년 영화진흥위원회 보고서에서는 한국 관객의 유형을 어떠한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는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1
373
383
394
401
413
424
432
442
451
462
474
484
492
503
511
524
531
542
553
564
573
582
591
604
613
622
633
641
654
662
672
681
691
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