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영화산업과마케팅 기말시험 2015년도 1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PYO, JUNWHAN / ΛΙΙΛ™ 2023. 1. 19.
0-썸네일-영화산업과마케팅-기말-15-1-4
0-썸네일-영화산업과마케팅-기말-15-1-4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5 학년도     1 학기     4 학년     35 문항
영화산업과마케팅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옥태
출제범위   :교재 전 범위, TV강의 1~15강, 비출석수업 온라인강좌, 인터넷보충학습자료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영화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가?
(            )는(은) 1999년 영화 <쉬리>에서 비롯된다. <쉬리>는 당시 영화 자체로 영화의 내용 및 요소 등과 관련된 이슈를 만들어 내 미디어의 보도를 촉진하는 전략을 사용했다. 또한 개봉 몇 달 전 매스미디어로부터 '한국형 블록버스터'라는 이름을 얻었다.
37다음 빈 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는 무엇인가/
많은 스크린에서 동시에 영화를 판매하고, 짧은 주기 안에 끝낸다는 (            )의 증가로 빠른 시간 내에 관객을 불러모으기 위해 마케팅 비용에 막대한 투자를 쏟아 붓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막대한 마케팅 비용이 들어갈 영화에 대한 관객의 반응이 항상 긍정적인 것은 아니어서 영화사 및 홍보사는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을 원하게 되었다.
38콘텐츠를 만든 영상 기업체가 자사 제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유발시키는 홍보 효과를 위해 뉴스성이 높은 정보를 언론매체에 제공하여 기사화시키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39버즈 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40다음 빈 칸에 가장 적절한 용어는 무엇인가?
<태극기 휘날리며>는 기획단계에서부터 (            )(을)를 반영하였고, 제작과정과 마케팅 과정에서도 일관되게 (            )(이)가 유지되었다. 이 영화가 1,000만 관객을 넘을 수 있었던 것은 (            )인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한 재미와 감독의 형제애 드라마'를 유지하면서도 각 세대별로 그들만의 감동과 재미요소를 느끼게 해주었기 때문이다.
41<여교수의 은밀한 매력>은 잘못된 마케팅 사례로 꼽힌다. 이 영화의 마케팅 전략은 어떤 것이었나?
42단순히 콘텐츠를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현지의 취향이나 상황에 맞도록 문화 코드나 트렌드,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하여 작품이나 상품을 그 나라의 특색에 맞게 새롭게 재생산하는 시스템과 관련 있는 전략은 무엇인가?
43영화의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요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44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영화 마케팅 기법은 무엇인가?
(            )(은)는 미국의 필름 메이커인 영화사와 출판사 간의 제휴로, 연계된 영화의 소설화라는 새로운 형태의 부가가치 창출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리처드 도너 감독의 <오멘>이 시나리오 완성 후 소설판이 3백만 부 이상 팔리는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영화와 소설의 동반 히트 효과를 얻었다.
45<매트릭스>와 <아이언 맨>은 국내의 전자업체와 제휴하여 마케팅을 진행했다. 이런 마케팅 전략을 무엇이라 하는가?
46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4요소는 상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이다. 이에 입각한 영화 마케팅 전략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47마케팅 믹스 원리에 입각해 영화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유통측면에서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48영화의 퍼블리시티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49지하철 전동차나 버스의 전면을 포장지로 감싸듯이 홍보하는 광고를 무엇이라 하는가?
50다음 빈 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용어는 무엇인가?
구전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키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바로 (            )(을)를 활용하는 것이다. (            )(은)는 비슷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이기 때문에 조기 수용자들의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관여'적 메시지로서 영화 관람이라는 행동으로까지 성공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51영화는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정보의 비대칭성이라는 성격을 지닌다는 설명에 가장 부합하는 용어는?
52다음 중 예술이자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상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53단순한 우리 영화의 해외 배급이 아니라 우리나라와 해외 문화를 융합한 현지화된 영화로 승부를 내야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높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기도 하다. 미키마우스가 일본으로 건너가면 작은 입을 선호하는 일본인들의 취향에 맞춰 입 크기를 줄이는 성형수술을 받는다. 미키마우스 뿐만 아니라 스파이더맨도 인도에 진출할 때는 동양인 얼굴에 현지 의상을 입히기도 한다. 로컬라이징이라고도 하는 이런 전략을 다른 용어로 무엇이라 하는가?
54다음 중 1940년대 후반부터 1950년대 초반 할리우드 영화산업에 커다란 변화가 생겼던 원인을 모두 고르시오.
a. 미국 전역에 처음으로 1년 내내 텔레비전의 네트워크가 적용되었다.
b. 극장 체인의 분리로 인해 수직통합 시스템이 붕괴되기 시작했다.
c. 장르 시스템이 완전히 사라졌다.
d. 스타 시스템에 완전히 사라졌다.
55미국 영상정책의 핵심이라고 생각되는 가장 중요한 사항은 무엇인가?
56프랑스 영상산업에 대한 국가적 지원 정책 중, 작품성을 평가하여 지원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57인도의 카스트 제도를 약화시키는데 일조한 인도 영화산업의 특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58한국영화산업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사항으로 적합한 것은?
59한국영화 PPL의 효시라고 평가되는 영화는?
601999년 쿠아드라도와 프라스킷이 관객의 유형을 세 가지로 나누었다. 다음 중 이 세 가지 관객유형에 들지 않는 것은?
61한 리서치센터에서 순수 추천 고객 지수(Net Promoters Score)를 올리는 요인으로 영화의 스토리 전개, 장르, 그리고 남자 출연 배우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최근 3년 동안 축적된 광대한 분석 자료를 토대로 한 '관객 트렌드 인덱스'덕분이다. 이를 무슨 마케팅이라고 부르는가?
62영화가 흥행하기 위한 영화의 내적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63다음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용어는 무엇인가?
(            )(은)는 제품의 노출을 의미하는 마케팅 전문용어로 영화 제작사 측에는 소품 구입비용을 기업 협찬사로부터 제공받아 제작비에 대한 부담을 완화시키고, 기업 측에서는 유명 영화배우와 자사의 상품을 함께 노출시킴으로써 상품의 이미지를 상승시키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높여 부가적인 효과로 인한 매출증대를 꾀한다.
64영화 관람 결정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영화관객들의 군집별 특성 가운데 이성중시형 군집의 특성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5다음 중 부분적 공공재로서의 영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66스튜디오 시스템은 영화 산업의 중요한 영역, 즉 제작, 배급, 상영의 세 가지 영역을 하나의 영화사가 통제한다는 점을 중요한 특징으로 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스튜디오 시스템의 특징을 가장 잘 설명해주는 용어는 무엇인가?
672004년 영화진흥위원회 보고서에 따르면, 어느 유형의 관객들의 연간 영화 관람 편수가 가장 많았는가?
(68~69)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각각 무엇인가?
경제학에서는 상품을 형식에 따라 재화와 서비스로 구분한다. 재화를 다시 형식에 따라서 세분하면 ( 68 )와 유형재로 나뉘고, 재화를 사용의 측면에서 구분하면 사적재와 ( 69 )로 나뉜다.
68
69
70<트랜스포머>, <아이언맨>, <어벤져스> 등의 할리우드 대작들이 국내에서 선개봉을 하였다. 국내 선개봉의 의미로 볼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4
372
381
392
404
413
421
433
442
452
464
473
484
493
504
514
522
534
542
554
562
574
583
591
601
612
621
632
642
654
662
673
683
694
7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