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미디어교육 기말시험 2019년도 1학기 4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EOM, TAEJUN / ΛΙΙΛ™ 2023. 1. 19.
0-썸네일-미디어교육-기말-19-1-4
0-썸네일-미디어교육-기말-19-1-4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9 학년도     1 학기     4 학년     35 문항
미디어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설진아
출제범위   :교재 전 범위, 멀티미디어 강의 1~15강, 워크북참조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중 정보사회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올바르지 못한 내용은?
37정보사회에서 정보의 부익부빈익빈 현상에 따라 경제적, 사회적 격차가 더욱 커지고 있으며, 인터넷이 제공하는 풍부한 정보의 혜택을 모든 사람이 공평하게 누리지 못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능력차이를 고착화시키는 현상은?
38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서 새롭게 제기되는 미디어이용 능력 가운데, 정보기술에 물리적으로 접근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보의 이용측면에서 정보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은 무엇인가?
39다음 중 정보 리터러시의 정의와 교육내용을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40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은 디지털 사회에서 요구되는 정보학습과 이해능력, 정보접근 및 활용, 정보 생산 등의 기술적 능력을 의미한다. 이 개념과 용어를 처음 사용한 학자는 누구인가?
41디지털 리터러시를 확장하기 위한 주요 교수-학습 능력 요소가운데 학습자가 자신이 처한 상황과 경험, 지식 등을 활용해 학습 콘텐츠를 능동적으로 재해석할 수 있는 능력은 무엇인가?
42신호보내기와 구술성에서부터 필기, 인쇄, TV, 영화, 소셜 네트워크에 이르기까지 플랫폼과 도구, 미디어를 넘나들면서 읽고, 쓰고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43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위해 요구되는 네 가지 타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4“인간, 송신자, 수용자들의 구성적 규칙에 따른 능력”을 의미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주장한 학자는 누구인가?
45미디어 능력의 네 가지 구성 범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6미디어교육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 '미디어 능력'은 누가 주창한 개념인가?
47미디어 교육에서 교육대상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한 것 중 올바르지 못한 내용은?
48미디어 능력 개발을 위한 미디어 교육의 과제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493∼10세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이 아닌 것은?
50인지능력이 생길 때부터 컴퓨터에 친숙한 청소년층으로서, 능동적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디지털매체를 삶의 필수요소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는 세대를 무엇이라고 명명하는가?
51미디어교육 교사들에게 필요한 미디어 능력에 속하지 않는 사항은?
52텔레비전과 관련한 미디어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합한 것은?
53신문을 교재 또는 보조교재로 활용해 지적성장을 돕고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54다음 중 '신문활용교육'의 주요 내용과 활동유형을 설명한 것으로 부적합한 것은?
55어린이들의 미디어 능력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은 타인들과의 상호작용이다. 어린이들에게 직접적인 상호작용의 영향을 미치는 대상이 아닌 사람은?
56어린이들의 미디어 능력개발은 인지발달과 정신적 성장 단계를 이해하는 것이 요구된다. 어린이가 출생부터 성인이 되기까지 네 단계의 인지발달 이론을 주창한 학자는 누구인가?
57청소년의 미디어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미디어 교육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올바르지 못한 사항은?
58독일의 청소년 미디어교육은 미디어능력 개발을 목표로 한 다양한 수업모델에 기초하여 학교실험이 수행되었다. 미디어교육의 기본과제를 학년별 수준에 맞는 교육과정과 방법으로 구성한 대표적인 사례모델은 무엇인가?
59( A )는 어린이의 미디어능력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 B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 C )로서 학습자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정체성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음 중 A-B-C를 올바르게 제시한 것은?
60다음 중 세대별 미디어교육의 구분에 속하지 않는 것은?
61국내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진 미디어교육에 대한 세 가지 관점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62다음 중 학교미디어교육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63가정에서 부모의 미디어교육은 자녀의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향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부모가 자녀에게 미디어의 부정적 영향을 걸러내는 방어기제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인데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행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64독립교과로서 미디어교육 내용을 설계할 때 미디어에 대한 지식습득을 위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이해시키고 미디어역할과 영향력을 다루는 영역은 무엇인가?
65197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문화적 다양성을 지향하는 다문화주의를 표방해 온 나라는 어디인가?
66다음 중 자유주의적 다문화주의 관점을 설명한 내용으로 부적절한 것은?
67다문화사회 소수자 미디어교육의 유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68킴리카가 제안한 이민자 다문화주의의 성패를 가늠할 수 있는 전제조건이 아닌 것은?
69민주주의 사회에서 국민과 언론이 국가의 간섭을 받지 않고 정보를 수집하는 동시에 국가기관이 보유한 정보의 공개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는 무엇인가?
70다음 중 인터넷 중독으로 나타나는 사회부적응 패턴에 해당되는 중독유형이 아닌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3
373
381
394
403
412
421
434
443
453
463
474
481
493
501
512
524
531
544
552
562
574
581
592
603
614
621
633
643
652
664
672
681
693
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