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언어교육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6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4.
0-썸네일-유아언어교육-기말-16-1-3
0-썸네일-유아언어교육-기말-16-1-3
2016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언어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선희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강의 전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중 언어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해설)
37인간의 언어가 갖는 특성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38할리데이(Halliday)의 유아언어기능의 유형 중 다음 사례에 해당되는 것은?
선생님:○○야, 주말에 무엇을 했는지 친구들에게 이야기해줄 수 있겠니?
유아:지난 주말에 아빠랑 엄마랑 놀이공원에 다녀왔어요. 회전목마가 정말 신나고 재미있었어요. 다음에 또 가고 싶어요.
해설)
39다음은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학자들의 관점이다. 이에 해당되는 학자를 올바르게 연결한 것은?
A:인간의 지적활동과 언어는 하나이며 서로 분리될 수 없다. 즉, 언어가 인간의 본질이라고 본다.
B:사고발달의 실제 방향은 개인에서 사회로가 아니라 사회로부터 개인에게로 진행된다고 본다.
해설)
40언어의 개념화 과정에서 다음에 해당되는 것은?
- 유아들에게 사물들 간에 찾을 수 있는 공통점이 보이기 시작한다.
- 유아는 비둘기, 참새, 올빼미를 새(조류)라는 하나의 범주나 부류로 묶을 수 있게 된다.
해설)
41언어를 화자와 청자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나는 관찰되고 생산된 말이라고 정의하고, 유아의 언어는 성인의 긍정적 강화에 의해 향상되고 격려된다고 한 언어발달 이론은?
해설)
42피아제의 언어발달 단계 중 다음에 해당되는 것은?
자유선택활동 시간 중 2명의 유아들이 블록놀이를 하고 있다. 유아 A가 '나는 여기에 멋진 성을 지을 거야. 성을 높이 높이 올려야지.' 라고 말하며 블록을 쌓는다. 옆에 있던 유아 B는 자신의 블록을 보며 '도로에 자동차가 부릉부릉 지나가. 여기에 도로를 더 만들어야 해. 블록이 더 필요해.' 라고 말하며 블록을 가지러 간다.
해설)
43비고츠키의 언어 습득과정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해설)
44골든과 윌리엄-브라운(Gordon & Williams-Browne)이 제시한 유아들의 언어발달 과정 중 빈칸에 들어가는 단계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언어에 대한 반응 → 말소리 내기 → 단어발달 → 문장 → (            ) → 문자적 표현
해설)
45유아의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것은?
해설)
46다음에 해당되는 음성언어 경험의 구성요소는?
언어는 말의 유기체를 제공하여 언어적 세계와 지각되는 세상의 새로운 차원의 경험을 구축한다. 모든 인간 언어는 의사소통의 상징적 형태인데, 보이지 않는 상징의 2차적 세계가 실제로 경험된다.
해설)
47유아의 구어사용에서 문법의 과잉일반화 사례에 해당되는 것은?
해설)
48유아의 음성언어 발달 중 다음에 해당되는 단계는?
유아:(엄마의 책을 가리키며) 이거…이거…책
엄마:책이 어디 있니?
유아:책. 엄마 책…
엄마:맞아. 이건 엄마 책이야.
해설)
49다음 중 유아의 음성언어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50다음은 유아의 문식성 발달에 관한 학자들의 의견에 대하여 학생들이 토론한 내용이다. 이 중 바르게 말한 학생은?
(A학자):아동이 읽기 준비가 되기 전에는 읽기를 가르쳐서는 안 된다.
(B학자):유아가 취학 전에 실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읽기와 쓰기를 배우게 된다.
↓            ↓            ↓            ↓            ↓
준영:A학자는 유아가 언어를 구성함으로써 언어를 습득하는 데 활발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어.
정준:A학자와 뜻을 같이하는 학자들은 아동의 학습준비가 성숙될 때까지 읽기 지도를 연기시키고자 했어.
나래:B학자는 읽고 쓰기에 대한 형식적 지도를 받음으로 유아들이 읽기와 쓰기를 배운다고 생각했어.
희진:B학자는 행동주의 이론에 영향을 받았고, 체계적인 교육 경험을 강조하였어.
해설)
51문식성 발달에서 보이는 일반적인 양상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해설)
52유아의 문식성 발달단계에 따른 읽기발달 중 다음에 해당되는 단계는?
- 글자와 말소리를 맞추기 시작한다.
- 낱자의 이름들을 알기 시작하고 어떤 낱자는 상응하는 말소리를 연결시켜 본다.
- 상품에 있는 글자들이나 자주 보는 간판 글자들을 맥락이 함께 제시되면 읽을 줄 안다.
해설)
53클레이(Clay)가 찾아낸 유아들의 쓰기 학습 원리 중 그림, 디자인, 기호 등의 차이를 인식하고 종이 위에 단어, 아이디어, 정보들을 나타내려고 애쓰는 것과 관련된 것은?
해설)
54다음에 제시된 유아언어지도 프로그램 중 활동중심 언어개입 프로그램으로서 유아의 능동적 활동을 통하여 추상적이고 표상적인 사고능력과 언어의 사회적 사용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은?
해설)
55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중 다음 사례에 해당되는 세부내용은?
전단지, 잡지 등에서 그림을 보며 상품 이름을 말해보고 그 중에서 자신의 이름과 익숙한 글자를 찾아본다.
해설)
56아동에게 구체적이고 상황적이며, 실제적인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되게 함으로써 언어활동을 통해 아동의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언어교육의 방법은?
해설)
57다음은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바른 것은?
(            )는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읽기를 지도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다. 언어 사용에서 유아가 표현하는 의미와 동기는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 주어진 과제의 결과물이 명시된 목표에 도달했는가에 따라 획일적으로 평가하며, 유아는 주어진 과제를 수동적으로 수행하고 교사는 유아의 언어 사용에 대한 강화자, 언어 모델 제공자의 역할을 한다.
해설)
58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59모엔(Moen)이 제시한 몰입활동의 교수전략 중 ㉠, ㉡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 )은 그림책 내용과 관련해 유아 개인이 스스로 글을 지어보는 것이고, ( ㉡ )은 그림책의 내용과 관련해 그림을 그리고, 그림에 글을 꾸며 넣어 내용을 표현하는 활동이다.
해설)
60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서 '유아에게 써 주는 활동'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해설)
61케넬과 스웨인(Canale & Swain)의 말하기 능력의 구성요소 중 다음 내용에 해당되는 것은?
- 유아가 자신보다 어린 아기에게 하는 말과 어른에게 하는 말이 다른 경우
- 도서관에서, 놀이터에서, 교실에서 하는 말이 다른 경우
해설)
62말하기가 활발한 학습 분위기에 해당되는 것은?
해설)
63바람직한 읽기 지도의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64다음은 유아에게 쓰기 지도를 하고 있는 교사의 상호작용 내용이다. 이 교사가 사용한 쓰기 지도방법은?
유아:(자신이 그린 그림을 보여주며) 선생님, 이거요.
교사:와, 아주 멋진 그림을 그렸구나. 이 그림은 어떤 것을 그린 것이니? 네가 말해주면 선생님이 받아 적어 줄게. 선생님이 쓴 걸 보고, 너도 쓸 수 있어.
해설)
65유아언어교육 환경의 구성요소 중 다음에 해당되는 것은?
유아들이 편지를 쓰고 싶은 마음이 생기도록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언어영역에 편지쓰기 활동을 위한 예쁜 우표와 편지지를 준비한다.
해설)
66유아언어교육 평가의 원리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67유아언어교육 평가방법 중 A와 B에 들어갈 용어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A            이(가) 관찰내용이 나타나는지 나타나지 않는지를 체크하는 것이라면,
            B            은(는) 관찰내용의 목록에 수량화된 점수나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해설)
68유아를 위한 언어교육의 평가방법 중 표준화 검사에 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해설)
69주제환상극놀이에 적합한 동화책 내용의 선정기준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해설)
70내러티브(narrative)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해설)
문제답안
243431421232432123231322232311224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