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언어교육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7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5.
0-썸네일-유아언어교육-기말-17-1-3
0-썸네일-유아언어교육-기말-17-1-3
2017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언어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선희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강의 전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중 언어의 구성요소에 대한 세부 내용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37인간의 언어가 갖는 특성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단어가 된다.
- 단어들이 문법에 따라 결합되어 문장을 만든다.
해설)
38언어의 유형을 시청각적 감각과 기능에 의해 구분할 때,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청각적인 기호체계인 음성언어이며,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표현기능의 표현언어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39언어의 개념화 과정 중 연역적 절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40언어의 개념화 과정에서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 자동차 운전사의 개념으로 비행기 조종사의 개념을 배우는 것
- '접시를 깨뜨리다'의 개념에서 '약속을 깨뜨리다'의 개념을 파악하는 것
해설)
41유아의 언어발달이론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모든 개인은 언어획득장치(LAD)를 갖고 있고, 유아들은 문법규칙을 내면화함으로써 언어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고 무한정의 문장을 만들어낼 수 있다.
해설)
42피아제(Piaget)의 언어발달 이론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43비고츠키의 언어습득과정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단계는?
내적인 심리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조수단으로 어떤 외적인 신호와 조작이 출현하게 된다. 가령, 속셈할 때 손가락을 사용하는 것이다.
해설)
44유아의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것은?
해설)
45피아제의 언어발달 단계 중 다음에 해당하는 단계는?
3세 유아가 자유선택활동 시간 중 모래놀이 상자에서 불도저 장난감을 갖고 혼자 놀면서 말한다. “부릉 부릉, 모래를 실어 옮겨 ... 도로를 만들어, 부르릉 ... 다리를 만들어.”
해설)
46유아의 표현언어능력과 관련된 각 요인의 발달정도가 표현언어능력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그 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해설)
47유아가 사람들이 하는 말을 듣고 자신의 말에 적용시켜 본 다음 사례에 나타난 현상은?
“멍멍 가져갔어.”
“엄마, 여기 신발이가 없어요.”
해설)
48연령별 음성언어 발달 양상 중 다음에 해당하는 단계는?
- 어휘 폭발기
- 질문시작(명칭과 위치에 관한 '무엇', '어디'가 가장 먼저 나타남)
- 단수ㆍ복수ㆍ현재ㆍ과거 등 올바른 문법사용
해설)
49유아가 자기가 입은 셔츠, 모자, 외투가 '의복'이라는 범주에 속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면, 새로 접하는 '바지'를 그 범주에 쉽게 추가할 수 있게 되는 능력이 가능하게 되는 언어발달은?
해설)
50다음에 설명한 바와 같이 상반된 두 관점으로 나누어지는 쟁점을 동반한 문식성 개념은?
- 성숙주의관점:읽기 학습에 가장 중요한 요인은 성숙이므로 읽기 기술을 유아가 성숙하기 전에는 미리 가르쳐서는 안 된다.
- 행동주의관점:유아가 성숙하기를 기다리기보다 읽기에 필요한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가르침으로써 성숙을 자극하는데 초점을 둔다.
해설)
51발생적 문식성의 관점에서 읽기와 쓰기에 대한 기본 가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52문식성 발달에서 보이는 일반적인 양상 중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 글을 읽고 쓸 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한다.
- 구두점이 읽고 쓰는데 목적이 있다.
- 띄어쓰기가 단어와 글자를 구분한다.
해설)
53유아의 문식성 발달과정에서 읽기발달 중 구두점의 기능에 대해 이해하기 시작하고, 알고 있는 글자들을 중심으로 자소ㆍ음소를 대응시키며 말을 만들기 시작하는 단계는?
해설)
54쉬케단츠(Schickedanz)는 그림책에 대한 유아의 반응을 근거로 읽기발달 과정을 제시했는데, 어린 연령부터 보이는 반응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인형이나 봉제 동물에게 읽어준다.
ⓑ 손가락으로 글자를 짚어 가면서 읽는다.
ⓒ 좋아하는 이야기의 전체 구절을 암송한다.
ⓓ 그림책의 그림에 쏟던 관심을 이야기의 의미로 전환하게 된다.
해설)
55클레이(Clay)가 제시한 유아들의 쓰기 학습원리 중 글자의 기본 모양으로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 내며 글과 말소리의 관계를 짓는 창안적 글자쓰기에 해당하는 것은?
해설)
56유아의 쓰기발달의 원리 중 다음 사례에 해당되는 것은?
- 생일 초대를 위해 친한 친구에게 초대장을 만드는 유아
- 쌓아둔 블록을 건드리지 말 것을 요구하는 메시지를 써서 블록 영역에 붙여두는 유아
해설)
57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과정 중 PLDK(Peabody LanguageDevelopment Kit)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58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59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60유아를 위한 언어교육방법에서 균형적 접근법과 문학적 접근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61다음은 모엔(Moen)이 제시한 몰입활동 중 어떤 전략에 대한 설명인가?
그림책 내용과 관련하여 유아 개인이 스스로 글을 지어보는 것이다. 저널, 등장인물에 대한 일기, 내 단어 책, 편지 쓰기, 이야기 지어 책 만들기, 신문/광고 만들기, 자서전 꾸미기, 등장인물 단평, 동시 짓기, 직업목록, 가상(상상)하기 등이 있다.
해설)
62듣기의 과정을 순서대로 나타낸 것은?
해설)
63케넬과 스웨인(Canale & Swain)이 제시한 말하기 능력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64다음은 유아에게 쓰기 지도를 하고 있는 교사의 상호작용 내용이다. 이 교사가 사용한 쓰기 지도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틀려도 괜찮아. 쓰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써 봐.”
- “오늘 다하지 못했으면 내일 해도 괜찮아.”
- “무엇을 쓰고 싶니? 그 생각 아주 멋진데. 네가 쓰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쓸 수 있어.”
해설)
65유아언어교육 환경 구성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해설)
66유아들에게 필요한 언어 환경 중 물리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지적인 도전을 유발하는 지적 환경의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것은?
해설)
67언어발달상의 문제로 보이는 행동이나 사건이 나타나기를 기다렸다가 그 행동이나 사건이 나타날 때마다 일정한 형식에 따라 기록하는 방법은?
해설)
68유아를 위한 언어교육의 평가방법 중 교사가 제작하는 검사에 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해설)
69유아언어교육 활동의 구성원리 중 다음에서 설명하는 원리는?
- 새 노래를 배울 때 가사판을 보는 것을 통해 언어교육이 일어난다.
- 요리활동을 하면서 재료의 이름과 요리순서도를 제시함으로써 언어교육이 일어난다.
해설)
70다음에 설명한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활동은?
- 하나 이상의 사건이나 경험이 시간적으로 배열되어 있다.
- 내용이 있고 인과적인 관계에 따라 의미 있는 에피소드로 조직되는 인지적 과정이다.
-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사건을 나열하여 설명하는 일상적인 것과 상상의 사건을 꾸며 이야기하는 가상적인 것이 있다.
해설)
문제답안
134422143243241121334442123412242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