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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언어교육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8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5.
0-썸네일-유아언어교육-기말-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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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언어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선희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강의 전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의사소통 도구로서의 인간의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게 묶인 것은?
㉠ 인간의 언어는 사회-문화적 기능과 메타-언어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 뇌의 우반구에 있는 중요한 언어 영역은 브로카 영역과 베르니케 영역이다.
㉢ 언어는 본질 자체가 실존적이고, 모든 생명체에게 동일한 표상 도구이다.
㉣ 인간의 언어는 언어 능력과 사고의 발달이 서로 결합한다는 점에서 동물과 다르다.
해설)
37언어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과 관련 예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2-보기그림-유아언어교육-기말-18-1-3-37
2-보기그림-유아언어교육-기말-18-1-3-37
해설)
38언어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해설)
39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하여 '사고와 말은 서로 다른 뿌리를 갖는 다른 실체이지만, 발달과정에서 서로 교호하여 말이 생각으로, 생각이 말로 이동한다'고 주장한 학자는?
해설)
40우연한 기회에 부모나 어른의 음성을 모방했을 때 칭찬의 보상을 받으면 그것이 강화의 역할을 하게 되어 언어학습이 일어난다고 보는 언어발달 이론은?
해설)
41유아들의 대화유형을 분석한 결과 유아들의 대화는 '반복, 독백, 집단적 독백, 사회적 말'로 발달되어 간다고 주장한 학자와 이론은?
해설)
42유아기의 혼잣말에 대한 비고츠키의 주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해설)
43영유아기 언어발달 과정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해설)
44유아의 음성언어 능력에 대한 설명 중 바른 것은?
해설)
45다음 예시와 관련 있는 영유아의 어휘 발달에 대한 설명은?
집에서 기르는 강아지만 알다가 몸집의 크기, 털, 생김새가 다른 특성을 추가하면서 그 의미를 넓힌다.
해설)
46유아의 음성언어발달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해설)
47발생적 문식성 관점에서의 읽기와 쓰기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48문식성 발달과정에서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발달단계는?
- 알고 있는 글자를 중심으로 자소ㆍ음소를 대응시키며 말을 만들기 시작한다.
- 구두점의 기능에 대해 이해하기 시작한다.
- 읽고 쓸 줄 아는 단어들이 있다.
- 단어를 완전하게 다 쓰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부분적으로 써 놓고 그 단어라고 우기기도 한다.
해설)
49클레이의 쓰기 학습 원리 중 유아가 알고 있는 글자나 쓸 수 있는 몇 개의 낱자들을 여러 가지로 조합하여 반복적으로 쓰는 원리는?
해설)
50유아들의 쓰기는 생일 초대장 쓰기와 같이 실제적인 이유가 있을 때 더욱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의미 있는 활동 과정에서 발달한다는 내용의 쓰기발달 원리는?
해설)
51외국 유아언어교육과정의 특징이 바르게 기술된 것은?
해설)
52우리나라 국가 수준 유아교육과정에서 언어교육에 관한 내용을 틀리게 설명한 것은?
해설)
53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쓰기 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54발음중심 언어 지도법의 특징과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55유아를 위한 언어교육방법 중 문식성과 관련된 기술뿐만 아니라 의미 있는 문식활동을 포함하고, '유아에게 읽어주고 쓰기, 함께 읽고 쓰기, 혼자서 읽고 쓰기'와 관련 있는 언어교육방법은?
해설)
56유아기에 적합한 문학적 언어교육 방법에 대한 설명에서 빈칸에 들어갈 내용이 바르게 묶인 것은?
유아기에 적합한 문학적 언어교육 방법 중 모엔(Moen)이 제시한 방법은 ( ㉠ ) 언어접근법의 철학에 근거를 두고 있다. 구체적인 방법은 칼데콧 수상 그림책을 소개한 후 구조를 인식하도록 하고 ( ㉡ )으로 유도하는 것으로, 여기에서 가장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은 ( ㉢ )이다.
해설)
57다음의 예시에 해당하는 듣기 지도 방법은?
이것은 해님입니다.
이것은 해님 아래 밀밭입니다.
이것은 밀밭 아래 해님에서 자란 밀입니다.
이것은 해님 아래 밀밭에서 자란 밀가루로 만든 밀입니다.
이것은 해님 아래 밀밭에서 자란 밀로 만든 밀가루로 구워 낸 빵입니다.
이것은 해님 아래 밀에서 자란 밀밭으로 만든 밀가루로 구워 낸 빵을 먹고 있는 아이입니다. –중략-
그림동화 <해님>, 도서출판 또래
해설)
58유아의 말하기 지도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59말하기 능력의 구성요소 중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여 적절한 내용의 말을 논리정연하게 구성해 내는 능력으로서 내용의 적절성, 문장의 응집성 있는 연결, 수사적 장치 등의 요소가 포함되는 것은?
해설)
60유아를 위한 읽기 지도 방법에서 '같은 소리로 시작하는 단어 말해 보기', '받침 있는 글자를 받침 빼고 발음하기' 등에 해당되는 것은?
해설)
61영역별 언어활동을 격려하는 활동 자료가 가장 적절하게 연결된 것은?
해설)
62유아언어교육을 위한 연령별 교사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63유아언어교육 평가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게 묶인 것은?
㉠ 평가 결과는 활동의 계획, 실행에 즉각 반영한다.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각 영역을 구분하여 표준화검사를 통해서 평가한다.
㉢ 평가결과는 개별 유아의 내적 성취와 진보에 중점을 두어 활용한다.
㉣ 각 유아의 언어수준이 잘 드러나는 개별 활동 상황에서만 평가한다.
해설)
64다음 중 일화기록 지침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해설)
65다음에 제시된 관찰법에 해당되는 것은?
2-보기그림-유아언어교육-기말-18-1-3-65
2-보기그림-유아언어교육-기말-18-1-3-65
해설)
66다음의 설명과 관련 있는 평가 방법은?
- 자기 평가와 타인 평가의 기술을 증진시킨다.
- 매일의 수업 속에서 자연스럽게 평가가 이루어진다.
- 교사에게 유아의 능력을 평가하는 명확한 자료가 된다.
- 일회성의 평가방식을 보완한 대안적 평가이지만 결과의 타당성과 신뢰도가 높지 않다.
해설)
67유아언어교육 활동의 구성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해설)
68이야기 나누기 시 주의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69유아를 위한 쓰기 지도를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70다음 중 유아를 위한 문학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문제답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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