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언어교육 기말시험 기출문제 2019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5.
0-썸네일-유아언어교육-기말-19-1-3
0-썸네일-유아언어교육-기말-19-1-3
2019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언어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선희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강의 전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중 생물학적 측면에서 인간의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37언어의 구성요소 중 단어 구조에서 더 이상 작은 단위로 쪼개지면 의미가 없어지는 최소의 의미단위는?
해설)
38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입장 중 빈칸에 들어갈 내용이 바르게 묶인 것은?
피아제는 사고의 발달을 ( ㉠ ) 심리상태로부터 점진적으로 ( ㉡ )이 된다고 보았고, 비고츠키는 아동의 초기 말은 근본적으로 ( ㉡ )이고, 그 후 ( ㉠ )이 되며 속내 말로 발달한다고 하였다. 또한 ( ㉢ )는 분리되어 있던 사고와 말의 발달 곡선이 2세 전후에 만나 사고는 언어적으로 되고 말은 합리적으로 됨을 발견하였다.
해설)
39다음에 제시된 개념형성 방법은?
- 이미 알고 있는 개념을 통해 새로운 개념을 배운다.
- '접시를 깨뜨리다'의 개념에서 '약속을 깨뜨리다'의 개념을 파악하는 것이 한 예이다.
해설)
40언어발달 이론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해설)
41유아의 혼잣말에 대한 각 학자의 견해를 틀리게 설명한 것은?
해설)
42영아의 음성언어발달 과정에서 보이는 '두 단어 문장'에서 주 축어에 해당되는 것은?
해설)
43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44유아가 말을 할 때 문법을 사용하는 양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45다음을 설명하는 문법 사례는?
- “멍멍 가져갔어.”
- “엄마, 여기 이불이가 없어요.”
해설)
46셔츠, 모자, 외투 등의 단어가 '의복' 범주에 속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바지'를 그 범주에 추가시킬 수 있는 능력과 관련된 사항이 아닌 것은?
해설)
47연령별 음성언어 발달 양상을 바르게 기술한 것은?
해설)
48문식성 발달에서 읽기 준비도 개념은 발달이론에 영향을 받는데 행동주의 이론의 관점에 해당되는 것은?
해설)
49다음 중 발생적 문식성 단계에서 나타나는 읽기 양상은?
해설)
50다음 중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리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의미에의 강조
㉡ 읽고 쓰기의 단계적 수행
㉢ 어문의 통합
㉣ 전체-부분-전체 맥락에서 더 효과적임
해설)
51클레이(Clay)가 찾아낸 유아의 쓰기 학습원리 중 다음 내용에 해당되는 것은?
글자의 기본 모양으로 한 번도 본 적 없는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 내며 글과 말소리의 관계를 지으려고 애를 쓰는데, 이때부터 창안적 글자 쓰기가 나타난다.
해설)
52다음 중 쓰기발달의 설명과 원리를 바르게 연결 지은 것은?
㉠ 글쓰기는 갑자기 출현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전달을 위해 점차적으로 표준적 글쓰기로 발달되어 간다.
㉡ 유아의 쓰기는 모방이나 반복적 연습이 아니라 개인의 생각과 감정의 의미를 연관성과 일관성을 갖고 나타내는 과정에서 발달된다.
해설)
53각 국가의 유아를 위한 국가수준 유아언어교육과정의 내용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54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중 '듣기'의 내용범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해설)
55표준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에서 0∼1세 영아를 위한 '읽기' 내용에 해당되는 것은?
해설)
56누리과정에서 3∼5세 연령별로 제시한 '쓰기' 영역의 내용과 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57유아를 위한 언어교육방법 중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읽기를 지도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으로서 행동주의 접근에 기초하여 모방과 반복연습, 자극과 강화를 통해 지도하는 방법은?
해설)
58다음 중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해설)
59모엔(Moen)이 제시한 문학적 언어교육 방법의 몰입활동 중 각 전략과 활동 예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해설)
60다음의 설명에 해당되는 듣기 지도 방법은?
교사가 유아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교사가 들려준 내용에 대해 유아들이 직접 문제를 만들어 보게 한다. 교사는 유아들이 만든 문제를 수집하여 하나씩 읽어주면서 답을 말해 보게 한다.
해설)
61유아언어교육 활동의 구성원리 중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활동을 구성할 때 주된 언어교육 내용요소들이 수직적으로 반복되고 확장되게 한다. 이것은 하나의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반복적으로 제공하기 위함이다.
해설)
62유아의 문장구성 능력을 돕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설)
63다음에 제시된 활동을 통해 격려할 수 있는 언어 영역은?
첫째, 상자 속에 있는 동물인형들 중 하나를 선택한다.
둘째, 인형을 움직여 움직임을 관찰한다.
셋째, 인형의 움직임을 언어로 표현한다.
해설)
64유아의 읽기 기술을 발달시키기 위한 피라미드 모형의 교수활동 조직인 초기 읽기 지도 모형에서 다음 보기 중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것은?
해설)
65유아를 위한 쓰기 지도의 원리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66만 3세 유아를 위한 언어영역 구성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해설)
67만 2세 영아를 위한 언어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해설)
68유아의 부정적인 언어 사용 모습을 관찰하기 위해 일상생활 중 유아의 부정적 언어 사용이 나타났을 때 어떤 맥락에서 발생했는지, 어떤 결과가 나타났는지를 상세하게 기록할 수 있는 관찰법은?
해설)
69유아를 위한 책 만들기 활동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해설)
70유아언어교육의 평가 방법 중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 전통적인 평가방식의 단점인 일회성을 보완하여 행해지는 대안적 평가방법이다.
- 유아의 작품을 체계적이면서 주기적으로 수집하고, 언어발달을 대표적으로 보여주거나 개선될 만한 것을 선택하고 교사와 유아의 의견이 포함된다.
- 유아의 그림, 경험 이야기, 끼적이거나 글로 쓴 작품, 자신의 이름, 유아가 지은 동시 등이 포함된다.
해설)
문제답안
234231134341442312232334324442341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