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언어교육 기말시험 2014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4.
반응형
0-썸네일-유아언어교육-기말-14-1-3
0-썸네일-유아언어교육-기말-14-1-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4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언어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선희
출제범위   :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중 언어와 인간 대뇌의 관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37'사랑'이라는 단어는 '사'와 '랑'으로 나눠지면 의미가 없어지므로 '사랑'을 최소의 의미 단위로 이루어진 단어로 보는 것과 관련된 언어의 구성요소는?
38할리데이(Halliday)의 유아 언어 기능과 사례가 바르게 짝지어 진 것은?
㉠ 도구적 기능 - 지금 자면 안 돼.
㉡ 상호작용적 기능 - 나와 놀지 않을래?
㉢ 개인적 기능 - 난 파란색 옷보다 분홍색 옷이 더 좋아.
㉣ 상상적 기능 - 소는 어떤 동물이지?
39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0비고츠키(Vygotsky)는 인간 언어가 동물 언어와 확실히 구분되는 특징을 제시했는데, 그에 해당되는 것만 바르게 나열한 것은?
41다음 대화와 관련성이 가장 낮은 것은?
아빠 : 저 차가 빨간색이야.
유아 : 빨간 차.
엄마 : 저것은 큰 고양이야.
유아 : 큰 고양이.
42혼잣말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43비고츠키의 언어 습득과정으로 바르게 설명한 것은?
44영아가 사용하는 두 단어 문장의 주축문법에서 개방어에 해당되는 것은?
45두 단어 문장이 핵심적인 단어로 구성되어 의미를 전달하는 것은?
46단어 의미화의 수직적 발달에 관한 설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7유아의 음성언어 발달의 설명으로 바른 것은?
48유아의 음성언어발달 양상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49읽기 준비도 개념의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50문식성 발달 단계에 따른 읽기발달의 특징에 관한 설명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 발생적 문식성 : 글자와 말소리를 맞추기 시작한다.
㉡ 초기 문식성 : 정확한 글자가 무엇인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인다.
㉢ 독자적 문식성 : 문자는 말로 바뀌어 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 발생적 문식성 :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 글을 읽을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안다.
51유아의 쓰기발달의 원리 중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블록을 쌓아 둔 것을 건드리지 말 것을 요구하는 메시지를 써서 블록 영역에 붙여 두기, 생일 초대를 위해 친한 친구에게 초대장을 만들기 등 실제적인 상황에서 더욱 적극적인 쓰기활동을 통해 쓰기발달이 이루어진다.
52PLDK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3유아를 위한 의사소통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교육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 정답에 대해 즉각적으로 보상한다.
㉡ 매일 일정한 시간에만 활동하도록 계획한다.
㉢ 집단 활동시간은 유아의 집중력을 고려하여 약 20분으로 한다.
㉣ 전체 교육과정은 의사소통 내용 영역 간 계열성과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54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유아언어교육과정과의 관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55발음중심 언어 지도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6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7모엔(Moen)의 문학적 접근에 의한 문식활동의 몰입활동 중 작가적 전략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8듣기 지도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9케넬과 스웨인(Canale & Swain)이 제시한 말하기 능력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0보기 안의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읽기의 과정은 ( ㉠ )과(와) ( ㉡ )(으)로 구성된다. ( ㉠ )는(은) 시각적으로 제시된 글자를 보고 이를 말소리로 바꾸는 것이고, ( ㉡ )는(은) 말소리에 해당되는 단어를 자기의 마음에 있는 사전에서 찾아내어 의미와 연결 짓는 어휘 접근이며, 구문론적, 의미론적, 화용론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거친다.
61효율적이고 바람직한 유아 쓰기 지도방법 중 다음 사례에 해당되는 것은?
- “엄마와 무엇을 할 때 가장 즐거웠니? 엄마에게 고마웠던 적도 있었니?”
- “지금 이야기해 준 것을 글로 써 보자. 엄마가 편지를 보고 정말 좋아하실 거야.”
62유아언어교육 환경 구성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63유아들의 지적 도전을 유발하는 환경의 세 가지 요인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64유아언어교육 환경을 구성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65관찰자가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을 미리 선정한 후 정해진 시간 내에 일정한 간격에 맞추어 여러 번 반복 관찰하는 평가방법은?
66검사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67의미를 생성하는 작업의 첫 번째 역할은 두 개 이상의 개념을 하나의 구조로 묶어서 더 큰 지적인 조직체를 만들어 내는 것인데, 이를 일컫는 말은?
68유아언어교육 활동 중 하루 일과를 계획하고, 주제와 관련된 경험과 개념을 통합, 정리하는 활동으로 교사가 자신의 언어 를 가장 많이 드러내게 되어 언어의 모델로서 강하게 작용하는 활동은?
69유아를 위한 바람직한 읽기 지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70내러티브(narrativ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3
372
383
394
404
413
423
434
443
454
464
472
481
494
501
511
522
534
542
551
564
574
581
594
604
612
624
634
643
653
664
671
684
694
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