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언어교육 기말시험 2013년도 1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6. 4.
반응형
0-썸네일-유아언어교육-기말-13-1-3
0-썸네일-유아언어교육-기말-13-1-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3 학년도     1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언어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선희
출제범위   :교재, 멀티미디어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인간 언어가 다른 동물들의 언어와 확실히 구분되는 특징적 기능으로 비고츠키(Vygotsky)가 제시한 것은?
37언어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게 기술된 것은?
38만4세 유아가 미혼인 이모에게 “이모는 왜 결혼 안 해? 아빠 소개시켜 줄까?”라고 하는 말은 언어의 구성요소 중 어느 부분에 대한 이해가 되지 않은 사례인가?
39할리데이(Halliday)의 유아언어기능의 유형 중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 「구름빵」 그림책에서 잘 나타난 것
- 유아교육기관의 역할놀이 영역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것
40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학자들의 생각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41다음은 언어의 특성 중 어느 것에 대한 설명인가?
- 사물, 사실, 사건들의 의미를 대신 나타내 주는 추상적인 기호이다.
- 유아가 사용하는 몸짓, 손짓, 표정, 말들은 점차 사회적으로 약속된 언어로 전환된다.
42유아의 언어발달은 인지적 성숙의 결과로 획득되고 유아의 첫 단어는 자아중심적인 것으로서 자신과 자신이 스스로 한 행동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설명한 이론은?
43비고츠키의 이론에서 발견할 수 있는 언어학습의 기본 원리가 아닌 것은?
44다음 중 비고츠키가 설명한 혼잣말에 대한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5골든과 윌리엄-브라운(Gordon & Williams-Browne)이 정리한 언어발달 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제시한 것은?
ㄱ. 언어에 대한 반응
ㄴ. 말소리 내기
ㄷ. 문자적 표현
ㄹ. 문장
ㅁ. 정교화
ㅂ. 단어발달
46다음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아기 문법의 특징에 해당되는 것은?
- 멍멍가 가져갔어.
- 엄마, 유치원에서 선생님이가 이거 가르쳐 줬어요.
47유아의 음성언어 발달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48우리나라 유아가 사용하는 문법적 형태소의 습득시기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49셔츠, 치마, 외투 등의 단어가 '의복'의 범주에 속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바지'를 그 범주에 추가시킬 수 있는 능력은 어떤 발달이 이루어질 때 가능한가?
50발생적 문식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1IRA와 NAEYC에서 공동으로 제안한 문식성 교육에 대한 입장이 아닌 것은?
52클레이(Clay)가 제시한 유아의 쓰기 학습원리 중 글자의 기본 모양으로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 내며 글과 말소리의 관계를 지으려고 애를 쓰는 학습원리는?
53유아의 쓰기발달에서 초기 문식성(유치원 입학∼초등 1학년 초) 시기에 나타나는 특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54DISTAR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5아동에게 구체적이고 상황적이며, 실제적인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되게 함으로써 언어활동을 통해 아동의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언어교육 방법은?
56유아를 위한 균형적 언어교육방법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57문학적 언어교육 접근법에서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를 읽은 후, 유아의 반응을 유도하는 경험적 접근의 질문에 해당되는 것은?
58문학적 언어교육 접근법에서 모엔(Moen)이 제시한 몰입활동 중 작가적 전략에 해당되는 것은?
59유아의 듣기 지도 원리로 바른 것은?
60유아가 자신보다 어린 아기에게 하는 말과 어른에게 하는 말이 다른 것처럼 말하기 능력의 구성요소 중 상대의 태도, 교육 정도, 연령, 성별, 성격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말을 할 줄 아는 능력에 해당되는 것은?
61초기 읽기 지도에서 가장 먼저 일어나고 필수적인 것은?
62유아를 위해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쓰기 지도의 방법이 잘 연결된 것은?
㉠ - “오늘 다하지 못했으면 내일 해도 괜찮아.”
㉡ - “네가 말해 주면 선생님이 받아 적어 줄게.”
63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교육환경 구성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내용이 아닌 것은?
64다음 중 쓰기발달의 원리가 아닌 것은?
65유아언어교육 환경의 구성요소 중 사회ㆍ정서적 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66유아언어교육의 평가원리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67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68유아교육기관에서 새 노래를 배우면서 가사판을 읽고, 요리활동을 하면서 요리 재료의 이름과 요리 순서도를 읽어봄으로써 언어교육이 일어날 수 있는 원리의 특성은?
69유아언어교육을 위한 활동으로 주제환상극놀이에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 모든 유아가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함께 놀이하는 형태의 극놀이에 적합한 그림책은?
70유아언어교육을 위한 동시 활동에 관한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4
374
383
393
404
412
423
432
442
451
464
473
484
493
502
514
523
534
543
551
563
573
581
594
603
614
621
633
644
652
662
673
681
692
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