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동작교육 기말시험 2019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8. 28.
0-썸네일-유아동작교육-기말-19-2-3
0-썸네일-유아동작교육-기말-19-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9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동작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전인옥
출제범위   :교재(2018년)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2018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이 설명하는 동작교육의 내용선정원리는?
교육내용이 반복적으로 제시되도록 동작활동을 계열화하여 구성한다. 다양한 동작활동이 단계적으로 심화 학습될 수 있도록 동작활동의 내용을 계열화한다.
37<꽃이 될래요> 부채춤에 Slater의 기본ㆍ응용 통합 동작교수법을 적용하였다. 이 교수법의 4단계를 바로 나열한 것은?
38신체를 축으로 하여 장소를 이동하지 않고, 한자리에서 움직이는 안정동작에 속하지 않는 것은?
39<물방울의 여행>은 '강물 → 수증기 → 구름 → 비'가 되는 과정을 나타낸 표현동작활동이다. 이 동작활동의 '동작을 위한 목표'에 대해 서술한 것은?
40창작무용을 가르치기에 앞서 상상력 없이 지각운동과 기본동작을 탐색하고 실험해 보는 '신체적 동작교수법'은?
41<산싸크로마>에 Weikart의 리듬지각동작 5단계를 적용하였다. '오른발 오른발 오른발 제자리' '왼발 왼발 왼발 제자리'라고 말하며 움직이는 활동은 다음 중 몇 단계인가?
(1단계) 음악, 노래를 청취하기 (listen)
(2단계) 음악, 노래에 반응하기 (respond)
(3단계) 찬트와 손으로 두드리기 (chang/pat)
(4단계) 찬트와 발로 스텝하기 (chant/step)
(5단계) 음악, 노래에 맞춰 스텝 내면화하기 (step/internalize)
42<봉주르 메자미>에 Weikart 동작교수법을 적용하여 리듬지각동작을 가르친 후에 리듬조정동작을 가르쳤다. 리듬조정동작의 교수학습과정 4단계의 내용이 바로 연결된 것은?
43동작매체 리본막대를 활용하여 <꿀벌의 여행> 창작율동을 만들었다. '동작반응 종류의 다양성의 수'로 정의되는 동작의 창의성 요소는?
44<아프리카 여행> '문화주제'로 Ritson의 동작교수법을 적용하였다. 이 교수법의 5단계 교수학습과정을 바로 나열한 것은?
45유아기에 현저하게 나타나는 창의적 표현에 대한 설명이다. (ㄱ), (ㄴ)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단어는?
(ㄱ)는 물활론적 사고를 하는 시기에 나타나는 것으로 소꿉놀이라고도 한다. 유아가 학교에 들어갈 나이가 되어 유추능력이 발달되고 환상과 현실을 구별하게 되면 대신 (ㄴ)가 나타나게 된다.
46리듬동작의 유형은 리듬놀이(손유희), 리듬체조, 리듬운동(율동)으로 나누어진다. 다음 중 리듬체조에 대한 설명은?
47유아의 지각운동능력의 발달적 경향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48유아의 이동동작능력의 발달순서를 바로 나열한 것은?
49“이것들을 하나의 동작으로 만들면 어떻게 될까?”, “이것들을 서로 연결하면 무슨 동작이 만들어질까?”는 유아들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사칙연산 질문법이다. 주어진 생각을 결합하여 하나의 생각으로 만드는 것은 어떤 사칙연산 질문법인가?
50유아동작교육의 물리적 환경조성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51운동기구의 배치에 따라 수업의 효율성, 유아들의 안전 및 운동능력에 많은 차이가 나타난다. 운동기구의 '순환식 배치'에 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52<내가 낙엽이라면> 동작활동을 진행할 때, “크기가 큰 낙엽의 움직임이 어떻게 다를까?”라는 교사의 발문에 따라 유아가 자신의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교수방법은?
53다음이 설명하는 유아동작교육의 교수학습원리는?
'융통성의 원리'라고도 불리며, 유아의 흥미를 고려하여 유아가 즐거워하고 흥미로워하면 동작활동의 시간을 좀 더 연장할 수 있다.
54Katz와 Chard 프로젝트 통합교수법의 특성을 잘못 설명한 것은?
55유아동작교육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은?
56Gilliom 동작교수법에서 제시한 동작교육의 주제에서 '힘ㆍ무게' 개념 중 '힘의 질'에 대하여 적절하게 대조적으로 동작을 언어화한 것은?
57'동작의 창의성' 구성요소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으로 나누어진다. '한 가지 동작반응의 다양성'으로 정의되는 창의성 구성요소는?
58지각운동을 위한 동작활동 중에서 '방향지각'의 하위요소만으로 구성된 동작활동을 모두 고르면?
(가) 빨리 - 천천히
(나) 위 - 아래
(다) 앞 - 뒤
(라) 안 - 밖
(마) 왼쪽 - 오른쪽
(바) 가볍게 - 무겁게
(사) 강하게 - 약하게
(아) 가까이 - 멀리
59'꼬기'와 '돌리기' 동작에 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은?
60다음 동작이 설명하는 Weikart 동작교수법의 기본동작유형은?
<코네쉬 팔레쉔>에서 신체의 상부는 '안으로 안으로 돌리고, 밖으로 밖으로 돌리고' 동작을 하고, 하부는 '오른쪽 오른쪽 말뛰기' '왼쪽 왼쪽 말뛰기' 동작을 함께 하면서 움직였다.
61운동적성은 근력, 지구력, 조정력, 순발력, 유연성의 5가지로 구성된다. 이 운동요소 중에서 '지구력'에 대한 설명은?
62<시마마카>에 Gallahue 동작교수법을 6단계로 계열화하여 적용하였다. 다음 (            ) 안에 가장 적합한 단어는?
1.탐색 → 2.발견 → 3.(            ) → 4.선택 → 5.수행 → 6.개별화
63다음이 설명하는 유아동작교육 운영의 유의점은?
교사의 말에 귀 기울여 듣지 않는 유아를 리더로 선정하여, 반드시 리더가 된 유아에게 권한을 주어 유아들의 줄서기 및 차례 지키기 등의 질서를 지키게 한다.
64조작동작의 하위 구성요소는 '추진운동'과 '흡수운동'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다음 중 흡수운동에 속하는 조작동작은?
65창의성의 개념을 정의할 때, Hurlock이 제시한 고려할 점을 바르게 서술한 것은?
66<거미 아난시> 등장인물의 특성에 따라 배역을 정해서 다양한 움직임을 표현하며 동극으로 공연하였다. 동극이 속하는 동작활동의 영역은?
67Weikart 동작교수법의 모델은 9가지 신체동작을 3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다음 동작이 해당하는 영역은?
<달팽이처럼 움직여보자>라는 지시에 따라 묘사동작을 하거나 <나처럼 해봐라 이렇게>라는 지시에 따라 모방동작을 한다.
68운동적성의 구성요소는 근력, 지구력, 조정력, 순발력, 유연성으로 나뉜다. 이 중에서 '조정력' 향상을 위한 운동을 고르면?
(가) 손뼉치며 걷기
(나) 개구리 뛰기
(다) 균형잡기
(라) 후프 뛰기
69<꼼짝꼼짝 고사리꼼짝> 음악에 맞추어 한국의 소고춤을 실습하였다. 이 활동은 동작활동의 어떤 2영역을 통합한 것인가?
70<빨간 풍선의 모험>에 적용한 Emerson과 Leigh의 상상ㆍ환상중심 동작교수법 4단계를 바로 나열한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3
371
382
391
402
413
423
432
444
451
464
474
484
494
503
514
523
531
542
554
562
571
584
594
603
613
621
632
644
653
664
671
683
692
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