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동작교육 기말시험 2016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8. 28.
0-썸네일-유아동작교육-기말-16-2-3
0-썸네일-유아동작교육-기말-16-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6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동작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전인옥
출제범위   :교재(2013년)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2014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소도구 부채를 활용하여 <꿀벌의 여행>을 창작율동으로 만들때 '전적으로 새로운 동작반응을 산출한 경우'로 정의되는 동작의 창의성 요소는?
37“이것들을 하나의 그림으로 그리면 어떻게 될까?”, “이것들을 서로 연결하면 무엇이 만들어질까?”는 유아들의 창의성을 발달시키기 위한 사칙연산 질문법이다. 주어진 생각을 결합하여 하나의 생각으로 만드는 결합화 사고는 어떤 사고를 유도하는 질문인가?
38다음은 유아기에 가장 현저하게 나타나는 창의적 표현에 대한 설명이다. (            )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용어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            )(이)란 생명이 없는 물체에 대한 의식을 불어넣는 경향을 말한다. 대체로 2세부터 시작해서 (            )에 절정에 달하고,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점차 사라진다.
39유아동작교육의 물리적 환경조성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40운동기구의 배치에 따라 수업의 효율성, 유아들의 안전 및 운동능력에 많은 차이가 난다. 운동기구의 순환식 배치에 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41유아동작교육을 위한 공간구성 시 고려할 점이 아닌 것은?
42다음 중 사회ㆍ문화적 상호작용 이론의 교수ㆍ학습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43<내가 낙엽이라면> 동작활동을 진행할 때, “크기가 큰 낙엽은 움직임이 어떻게 다를까?”와 같은 교사의 발문에 따라 유아가 자신의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해 보게 하는 교수방법은?
44유아동작교육의 교수ㆍ학습방법 중에서 안내-발견적 방법의 지도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45다음이 설명하는 유아동작교육의 교수학습원리는?
'융통성의 원리'라고도 불리며, 유아의 흥미를 고려하여 유아가 즐거워하고 흥미로워하면 동작활동의 시간의 길이를 좀 더 연장할 수 있다.
46Gallahue 신체동작교수법은 동작활동의 단계를 6단계로 계열화하였다. 다음 (            )에 적합한 것은?
탐색 ⟶ 발견 ⟶ (            ) ⟶ 선택 ⟶ 경쟁적 수행 ⟶ 개별화
47Gilliom 신체동작교수법에서 동작활동을 설정하여 제시할 때 고려해야 하는 일반적 기준이 아닌 것은?
48Gilliom 동작교수법에서 강조하는 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49Gilliom 동작교수법에서 제시한 동작교육의 주제에서 힘ㆍ무게 개념 중 '힘의 질'에 대하여 적절하게 언어화한 것은?
50다문화동작활동 <꼼짝꼼짝 고사리 꼼짝>에서 '꼼짝'이 가리키는 뜻은 무엇인가?
51다음이 설명하는 Weikart 동작교수법의 기본동작유형은?
신체의 상부는 흔들기나 구부리기 등의 동작을 하고, 하부는 걷고, 달리고 뛰는 등의 동작을 함께 하는 동작을 말한다.
52Weikart 동작교수법의 4단계 과정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53다문화 음악활동 <봉주르 메자미(Bonjour, Mes Amis)>에서 움직여야 할 동작을 찬트로 만들어 내재화하여 동작을 익히도록 할 때 사용하면 가장 좋은 동작교수법은?
54Weikart 동작교수법 모델에서 9가지 신체동작을 분류한 것 중 다음이 해당하는 영역은?
'달팽이처럼 움직여보자'라는 지시를 하면서 동작을 묘사하게 하거나 '나처럼 해봐라 이렇게'와 같이 동작을 모방하게 한다.
55Brown 동작교수법의 일곱 가지 기본적 리듬요소 중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음악 속에서 전형적으로 규칙적이며, 뚜렷하게 나타나는 강함 또는 약함의 요인을 뜻한다.
56'∼하는 척하기(pretending)' 또는 '어떤 것이 되어보기' 등 의 방법으로 교사가 “우리 몸이 팽이가 되어 빙글빙글 돌아보자.”라고 제시하는 동작교수법은?
57Slater 통합교수법은 기본영역과 응용영역으로 나누어진다. 응용영역에 속하는 것은?
58Slater 통합교수법은 4단계로 진행된다. 3단계에 속하는 것은?
59Katz와 Chard 프로젝트 통합교수법의 특성이 아닌 것은?
60유아교육기관에서 소도구놀이에 속하는 것은?
61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수법의 교육철학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62'던진 공을 유아가 몇 번이나 받았는가'와 같이 유아의 성취 정도를 그 유아와 동일한 연령집단의 평균성취와 비교하는 동작교육의 평가방법은?
63다음이 설명하는 유아동작교육 운영의 유의점은?
교사의 말을 귀 기울여 듣지 않는 유아를 리더로 선정, 반드시 리더가 된 유아에게 권한을 주어 유아들의 줄 서기 및 차례 지키기 등의 질서를 지키게 한다.
64Laban의 동작의 기본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65다음 동작활동이 발달시킬 수 있는 지각운동요소는?
무지개낙하산을 위, 아래로 움직여보고, 무지개낙하산 위 혹은 아래에서 공간을 탐색하며 움직여본다.
66다음 중 일반적으로 유아기에 가장 늦게 발달하는 지각운동은?
67다음 동작활동이 발달시킬 수 있는 지각운동요소는?
신호가 울리면 일반 공간으로 빨리 달리고, 그 다음에는 아주 천천히 달려본다.
68Ritson의 동작교수법에서 동작주제의 교수학습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69<꽃이 될래요> 음악에 맞추어 계획안을 작성한 후 '손 허리 감기', '뒷머리 쓸기' 등 한국 전통무용의 기본춤사위를 실습하였다. 이 활동은 어떤 동작활동의 영역을 통합한 것인가?
70제자리에서 신체부위 또는 리본, 스카프를 흔들기를 하는 <흔들흔들> 동작활동이 속하는 기본동작 유형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3
374
383
393
402
413
421
433
442
451
461
472
484
492
502
513
524
534
541
552
563
572
584
591
604
613
621
632
644
652
664
673
684
692
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