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동작교육 기말시험 2014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8. 28.
0-썸네일-유아동작교육-기말-14-2-3
0-썸네일-유아동작교육-기말-14-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4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유아동작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전인옥
출제범위   :교재(2013년) 및 TV강의 전 범위, 워크북(2014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다음 중 '동작을 위한 교육활동'의 사례가 아닌 것은?
37“옆 사람을 건드리지 말고 조용히 걸어가 보자” 동작활동을 통해 발달시킬 수 있는 지각운동 능력은?
38다음 ( 가 ), ( 나 )에 들어갈 말로 적합한 것은?
신체를 축으로 해서 장소를 이동하지 않고 한자리에 서서 움직이는 동작을 ( 가 ) 또는 ( 나 )이라고 한다.
39“또 다른 생각은 없니?” “.....하면 생각나는 것들을 모두 말해 보겠니?” 등의 질문은 창의성을 발달시키기 위한 '사칙연산 질문법' 중 어떠한 사고를 유도하기 위한 질문인가?
40Mayesky가 설명한 창의적 유아의 행동특성으로 바른 것은?
41운동적성의 구성요소 중 '지구력' 향상을 위한 운동을 모두 고르면?
(가) 손뼉 치며 걷기
(나) 매달리기
(다) 한발로 서서 균형 잡기
(라) 팔 굽혀 펴기
42유아동작교육의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43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심리적 환경구성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44다음 대근육활동 운동기구 중에서 몸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앞으로 걷기, 옆으로 걷기 등을 할 수 있는 기구는?
45Slater의 기초-응용 동작교수법에서 '무엇을 움직이는가'가 속하는 동작의 기본요소는?
46“바람이 부는 날, 내가 낙엽이라면 어떻게 나무에서 떨어질까?”와 같은 교사의 발문에 따라 유아가 자신의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해보게 하는 간접적 교수방법은?
47Gilliom이 제시한 탐색해야 할 동작요소의 개념 중에 '공간-바닥모양'의 하위개념을 바르게 언어화 한 것은?
48다음 설명에 적합한 교수학습이론의 교육철학적 배경은?
유아의 내적 경험과 감정에 가치를 두며 유아의 내적 능력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운동기술이나 동작활동은 순수하게 유아의 행복감과 정신건강을 위한 것에 의의를 둔다.
49아프리카 탄자니아의 다문화 동작활동 <씨마마카>에서 무릎 구부렸다 펴기, 깡충깡충 뛰기와 같이 상상력 없이 동작의 기본요소를 중요시하고 기본동작과 신체능력을 탐색하고 실험하는 동작교수법은?
50Gallahue는 학습경험 유형을 6단계로 계열화 한다. 다음 설명은 어느 단계에 대한 설명인가?
선택된 동작을 더욱 세련된 기술로 다듬어 형식적인 경쟁, 발표 또는 오락을 통해서 학습한다.
51“거미 아난시처럼 강물에 풍덩 빠져서 커다란 물고기 뱃속에 들어갔다고 생각해 보자”라는 교사의 발문에 따라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자극하는 동작교수법은?
52Emerson과 Leigh의 상상ㆍ환상 중심 동작교수법의 4단계 교수-학습과정에서 3단계는?
53Weikart 동작교수법의 '4단계 언어과정'에서 마지막 4단계를 설명한 것은?
54Katz와 Chard 통합교수법의 교육철학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55유아동작활동 진행에서의 유의점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56동작활동의 창의성 평가에서 '동작의 다양성'의 평가지표로 적합한 것은?
57Weikart는 신체동작을 동작제시, 동작유형, 동작확장으로 분류하고 9가지 동작경험으로 나누었다. 이 9가지 동작경험 중에서 '동작제시'에 속하는 것은?
58리듬동작활동 진행의 유의점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59몸이나 고무밴드를 이용하여 <모양 만들기> 동작활동을 통해 발달시킬 수 있는 지각운동의 요소는?
60유아동작교육에서 교사의 역할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61다음 지각운동 중에서 '공간지각'의 하위요소를 모두 포함한 동작활동은?
(가) 가까이/멀리
(나) 크게/작게
(다) 곧게/둥글게
(라) 강하게/약하게
(마) 가볍게/무겁게
(바) 높게/낮게
(사) 위/아래
(아) 빨리/천천히
62<꿀벌의 여행>에서 유아에게 언제, 어떻게 움직이라고 지시하지 않고 유아 스스로 노랫말 있는 음악을 듣고, 느낀 대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리듬동작활동은?
63<신체부위로 씨름하기>의 다음 동작활동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지각운동의 요소는?
- 둘이 마주보고 앉아서 발바닥을 마주대고 힘차게 밀어보자.
- 둘이 마주보고 서서 손바닥을 마주대고 힘차게 밀어보자.
64유아동작활동을 계획할 때는 유아의 동작능력 발달단계를 고려하여야 한다. 유아의 동작능력 발달단계를 바르게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65표현동작활동의 종류에 속하는 것만을 모두 고르면?
(가) 창의적 신체표현
(나) 동극
(다) 무용
(라) 리듬운동(율동)
(마) 리듬체조
(바) 리듬놀이(손유희)
66유아의 지각운동능력의 발달적 경향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67다음 동작활동에서 적용한 동작활동의 내용선정 원리는?
굿거리장단의 국악동요 <꽃이 될래요>에서 리듬동작과 표현동작을 함께 적용하여 활동영역 간의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지게 하였다.
68<풍선처럼 가볍게> 동작활동을 통해 발달시킬 수 있는 지각운동능력은?
69<개구리처럼 뛰어보자> 계획안을 작성한 후 '두발 뛰기'와 '앞, 뒤, 옆으로 뛰기' 등을 실습하였다. 이 동작활동은 어떤 동작활동의 영역을 통합한 것인가?
70교사중심의 리듬동작으로 주로 교사나 부모의 특별한 동작을 모방하거나 언어적 지시에 따라 만들어지는 리듬동작활동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3
372
384
391
404
413
422
433
442
451
464
471
484
493
503
514
524
532
543
553
564
572
581
593
601
611
624
633
643
651
664
673
683
693
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