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기말시험 2018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27.
0-썸네일-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기말-18-2-3
0-썸네일-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기말-18-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8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선희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유아 교재교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02유아 교재교구의 사상적 배경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루소 - 자연주의 교육, 아동본위 교육
㉡ 듀이 - 추상적, 조직적, 감각적인 교육
㉢ 힐 - 유니트 블록, 실물 크기의 공간블록
㉣ 페스탈로치 - 직접적이고 실증적인 실물교수를 통한 직관교육
03다음과 같은 주장을 토대로 교재교구를 활용한 교육자는?
- 관계와 의사소통 체제를 강조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요한 학습수단으로 본다.
- 표상활동을 통한 학습이 특징이며, 유아의 초기 가설을 그림, 점토, 구조물 만들기, 몸짓 등으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대상을 이해한다.
04유아교육 접근법에 따른 교재교구의 특성 및 제시 방식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05교재교구 개발과 활용을 위한 비체계적인 접근 방식 중 보기에 해당되는 것은?
- 학습을 신장시키고, 학습-교수관계를 수정하는 데 목적을 둔 통합적 절차의 부분이다.
- 사회적 구성주의와 실행연구 과정의 이론적 근거를 갖는다.
- 유아의 학습경로와 과정을 입증하고, 지식을 구성해가는 관계를 볼 수 있다.
06교재교구와 관련하여 하이니히(Heinich)와 동료들이 고안한ASSURE 모형에 대한 설명 중 바른 것은?
07유아의 지각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08다음 중 귀인이론이 유아의 교재교구 활용과 관련하여 교사에게 시사하는 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09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상황에서 교사의 개입 정도에 따른 교수 유형 중 가장 지시적인 유형은?
10맥루한(McLuhan)이 제시한 매체의 속성에 따른 분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1데일(Dale)이 제시한 '경험의 원추' 모형에서 다음에 제시한 활동 및 교구와 연관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주말 지낸 이야기, 책읽기와 동시 감상하기, 글자카드 교구
12교재교구의 구조성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3유아를 위한 교재교구를 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할 때, 다음 설명에 가장 밀접한 교재교구는?
- 유아가 경험하는 교재교구는 다중감각성을 지녀야 하는데, 단순히 자극이 많은 것이 아니라 개개인이 자신의 개인적 수용 특성에 맞출 수 있도록 여러 감각적 가치를 가지는 것을 전제한다.
- 유아들은 다양한 사물을 통해 가상공간을 만들고, 빛과 그림자의 관계, 중첩 효과 등에 의해 파생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 교재교구가 활용된다.
14넬슨 굿맨(Nelson Goodman)이 주장한 상징체제이론을 틀리게 설명한 것은?
15유아들이 학급 내 특정영역에서 교구의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하는 관찰기록법으로 적합한 것은?
16다음의 설명과 관련 있는 교재교구 제작 시 고려사항은?
교사가 숫자와 수량을 알게 할 목적으로 지그재그 퍼즐 교구를 만든 경우, 교구 활동방법에서 조각을 맞춘 후 숫자를 읽고 해당하는 그림의 수량을 세어보거나 숫자만큼 물체를 꽂아보는 과정을 포함하여 교구자체가 목표한 바를 확인하도록 요구하는 형식으로 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17다음 중 판게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8다음 활동에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교구 유형은?
- 토끼 반지 끼우기: 규칙에 따라 손모형에 반지를 끼우거나 뺀다.
- 동물 분류하기: 동물 분류통에 제시된 기준에 따라 동물막대를 분류하여 담아 본다.
19유아를 위한 교재교구 개발과 활용에 적용될 수 있는 지각원리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20이야기 나누기에서 교재교구를 활용하는 상황이나 방법으로 부적합한 것은?
21다음의 상황에서 공통적으로 활용하기에 적절한 멀티미디어는?
- 원본의 사진과 그림이 여러 장 필요할 때
- 사진과 그림을 축소 또는 확대하고자 할 때
- 사진과 그림을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 활용하고자 할 때
22유아를 위한 동영상 자료 제작 및 활용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23집단활동에서의 교재교구 활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4교재교구를 배치하기 전에 유아에게 소개가 필요한 경우로 바르게 묶인 것은?
㉠ 유아의 관심을 끌고자 할 때
㉡ 교재교구를 유아 스스로 활용할 수 있을 때
㉢ 교재교구의 도입으로 전체 주제를 바꾸려고 할 때
㉣ 유아들이 시행착오를 겪으며 스스로 활용방법을 발견하도록 할 때
25자유선택활동에서 교재교구의 활용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26'유아용 컴퓨터 소프트웨어 평가 척도' 중 다음의 평가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평가준거는?
- 유아와 성인, 또래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 다양한 문화의 올바른 이해를 돕는다.
- 적당한 수준의 도전감을 유발한다.
- 내용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돕는다.
27유아가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키를 실행하기 쉬워야 하고, 메뉴, 아이콘, 기능키 등의 사용방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과 관련되는 기능은?
28유아에게 교재교구를 소개하고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단계별 발문 전략 중 '교재교구를 사용하는 과정'에 적합한 발문 전략은?
29발문의 원리에 대한 내용 중 바른 것으로만 묶인 것은?
㉠ 한 번에 한 가지씩 직접적이고 명료하게 발문한다.
㉡ 발문에 반응하지 않는 유아는 반응할 때까지 계속 질문한다.
㉢ 중요한 개념과 원리에 기초하여 발문의 순서를 계획한다.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추상적이고 통합적으로 발문한다.
30유아를 위해 교재교구를 배치할 때 유의할 사항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31유아교육기관에 교재교구를 제시하기 위한 교구장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32기록작업의 책략과 역할에 대한 기술 중 틀린 것은?
33다음 활동에서 제시된 활동목표로 관련이 없는 것은?
활동명: 친구 수만큼 태워주세요
활동자료: 1에서 5까지의 숫자카드(노랑, 연두 2세트), 숫자카드를 넣을 수 있는 통, 1에서 5까지의 기차 모양 판, 우리 반 친구 막대
34다음의 활동에 가장 적합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관련요소는?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만큼 게임판의 칸을 이동하여 그 칸에 있는 행동이 지구 온난화를 줄이는 방법이면 펭귄을 한 칸 아래의 더 큰 얼음으로 이동하고, 도착한 칸에 있는 행동이 지구 온난화를 심화시키는 행동이면 펭귄을 한 칸 위의 작은 얼음으로 이동한다.
35다음의 활동방법과 관련 있는 활동에 쓰이는 제작 교재교구로 가장 적합한 것은?
<활동방법>
(1) 세계 여러 나라 문화표를 보며 어떤 나라가 있는지, 해당하는 나라를 나타내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2) 각자 카드 1장을 바닥에 펼쳐 놓고 같은 나라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생각되는 그림끼리 이어지도록 카드를 연결해 나간다.
(3) 준비된 카드를 모두 이어 붙인 다음 문화표와 비교해 보며 하나의 기준에 따라 잘 모았는지 평가해 본다.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4
023
033
044
051
062
074
082
093
102
114
124
131
142
153
164
171
183
194
202
211
221
234
242
251
261
272
284
292
304
312
321
333
341
35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