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기말시험 2016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27.
0-썸네일-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기말-16-2-3
0-썸네일-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기말-16-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6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박선희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01유아를 위한 교과교재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02다음 중 교재교구에 대한 학자의 사상과 인물이 바르게 연결된 것으로 묶인 것은?
㉠ 루소: 자연과 인간, 사물에 의한 교육
㉡ 듀이: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은유와 직관교육
㉢ 페스탈로치: 경험의, 경험에 의한, 경험을 위한 교육
㉣ 말라구치: 관계와 의사소통의 체제와 표상활동을 통한 학습 강조
03다음의 빈칸에 들어갈 용어에 해당되는 것은?
유아의 자기표현 활동을 도와주는 놀이자료인             은(는) 최초의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교육적 놀잇감으로 간단한 형태ㆍ크기ㆍ색을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다.
04유아교육 접근법에 따른 교재교구의 설명으로 바른 것은?
05다음 중 유아가 주체가 되는 교육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06다음 중 활동목표 진술이 바르지 않은 것은?
07유아들이 학급 내 특정영역에서 어떤 교구를 가장 좋아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용하는 관찰기록법으로 적합한 것은?
08다음 중 기록작업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09다음 중 기록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알아야 할 기본책략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0다음 중 굿맨(Goodman)의 상징체제이론에 대해 틀리게 설명한 것은?
11다음에 설명한 사례에서 보여주는 유아의 지각특성은?
- 같은 양의 물을 담은 유리컵 두 개를 모양이 다른 컵에 옮겨 붓고 어느 쪽의 물이 더 많은지 물으면, 물이 높이 올라온 컵의 물이 많다고 대답한다.
- 빨간 장미 20 송이와 노란 장미 5 송이를 주고 “빨간 장미가 더 많니, 장미가 더 많니?”라고 물으면 대부분의 유아는 빨간 장미가 더 많다고 대답한다.
12유아의 과제 수행능력을 잘 파악하고 적절한 도전감을 주는 과제를 제시할 때 도달하는 심리적 상태는?
13교수-학습 이론 중 학자와 이론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4브레드캠프와 로즈그란트(Bredekamp & Rosegrant)가 제시한 교사의 개입정도에 따른 교수 유형 중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 다음 수준의 기능을 성취할 수 있도록 미리 계획된 보조를 제공한다.
- 자전거를 배울 때 보조 바퀴를 제공한다.
15다음 중 맥루한(McLuhan)이 제시한 매체의 분류 개념에서 쿨 미디어(cool media)에 해당되는 것은?
16데일(Dale)이 제시한 교수매체를 활용한 학습경험의 종류 중 행동적 경험에서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17교재교구의 구조성ㆍ비구조성에 따른 분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8주제에 대한 기억, 아이디어, 사색 등에 대해 말하는 언어적 분출과정을 거쳐 도출된 유아의 초기가설을 시험해 보기 위해 그림을 그리고, 철사나 점토 등을 이용하여 구조물을 만들어봄으로써 문제를 발견하고 주제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하는 학습수단은?
19교재교구를 합리적으로 제작하기 위한 일반적인 절차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활동 선정 → ㉠ → ㉡ → ㉢ → ㉣ → 교재 제작계획서 작성
20유아를 위한 교수-학습활동에서 필요한 교재교구 제작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숫자와 해당하는 수량을 알게 하는 지그재그 퍼즐 형식의 교구를 만든 경우, 사용방법에 조각을 맞춘 후 숫자를 읽고 해당하는 수만큼 물체 꽂아 보기를 하도록 제시하였다.
21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형태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22동화구연 교재교구 중 움직임과 음향과 같은 애니메이션 효과를 슬라이드 화면과 함께 실행하여 유아들의 흥미를 높일 수 있는 것은?
23교사가 유아들에게 동화 및 동시 자료를 제시할 때 고려해야 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교사가 중심이 되어 교재교구를 제시하는 다음 상황이 이루어지기에 가장 적합한 활동은?
- 한 주제와 다른 주제의 관계 제시나 통합의 경우
- 비디오나 빔 프로젝터 등을 사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려는 경우
- 외부인사를 초청하여 여러 번으로 나누어 활동하기 어려운 경우
- 새로운 주제에 대해 소개하고 주제활동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제공하는 경우
25유아를 위한 음악 및 신체표현 활동시교재교구를제시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26생활주제별로 고안한 활동에 명시될 필요가 없는 내용은?
27미술영역에서 교재교구를 제시하고 지도하는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28유아를 위한 컴퓨터 소프트웨어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9좋은 발문을 위해 교사가 다음과 같이 사용한 전략으로 적절한 것은?
- '배추흰나비는 왜 잎의 뒷면에 알을 낳을까?' 라는 질문이 아닌 '배추흰나비가 배춧잎의 뒤에 알을 낳는 것은 무엇을 위해서일까?' 라고 발문한다.
- '화폐를 왜 만들었을까?' 라는 질문이 아닌 '갑자기 이 세상의 돈이 모두 없어져 버린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라고 발문한다.
30유아를 위한 교재교구 배치 시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바르게 묶인 것은?
㉠ 교구장이나 선반에 교재교구를 빈틈없이 채워 넣는다.
㉡ 크기나 부피가 작고 가벼운 교구는 교구장 아래쪽에 배치한다.
㉢ 매일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교재교구는 일정한 장소에 배치한다.
㉣ 처음 소개하는 교재교구는 유아의 눈높이에서 발견하기 쉬운 위치에 배치한다.
31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개발과 활용을 위한 체계적 접근인ASSURE 모형에서 'R'에 해당되는 것은?
32교재교구를 보관하는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33다음의 활동에 가장 적합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관련요소는?
문제를 내는 사람과 문제를 맞히는 사람을 정한 후, 각각 집의 내부 그림판을 나누어 갖는다. 문제를 내는 사람은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위치어(위, 아래, 왼쪽, 오른쪽)를 사용하여 이야기 하고, 이야기를 듣고 문제를 맞히는 사람은 물건을 제자리에 붙인다.
34다음 활동의 활동 목표를 가장 적합하게 진술한 것은?
각각의 재활용품 분리수거함에 맞는 재활용품 사진을 전체적으로 소개한 후, 두 팀으로 나누어 각 팀의 1명씩 교사의 신호종에 따라 재활용품 사진을 알맞은 분리수거함에 붙이고 돌아오는 게임활동
35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새로운 교재교구를 소개하고 도입하는 방법 중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 교재교구 활용방법이 복잡하지 않고 위험하지 않을 때
- 유아들이 시행착오를 겪으며 스스로 활용방법을 발견하도록 할 때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014
022
031
042
053
061
073
083
094
102
113
121
132
142
153
162
171
181
191
203
212
223
233
242
254
262
273
284
292
304
313
323
334
343
35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