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교과교육론 기말시험 2016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27.
0-썸네일-교과교육론-기말-16-2-3
0-썸네일-교과교육론-기말-16-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6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교과교육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유은영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워크북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유아교육에서의 교육과정 변천의 흐름이 시대별로 가장 적절한것을 고르시오.
37유아의 발달은 주의집중 시간, 기억력 등의 생물학적 요인뿐만 아니라 유아 간 상호작용, 유아와 성인, 특히 부모와 교사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된다고 보는 이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8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가운데 대중매체의 영향이 해당되는 체계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9인간중심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개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40유아의 발달과 성장은 주어진 잠재력의 자연스러운 전개에 따라야 한다고 믿는 견해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41교과목의 구분을 없애고 유아의 교육기관 및 일상생활 경험을'순서적이고 통일성 있게 제시'하여 많은 교과영역의 학습 통합 개념 발달에 기여하고 유아의 개별적 흥미에 부응 하고자 한 접근방법을 고르시오.
42반복적 연습방법을 적용하는 학습내용 선정방식을 강조하는것을 고르시오.
43프뢰벨이 개발한 교육과정의 핵심 구성 요인을 고르시오.
44몬테소리가 제2의 출생이라고도 보는 민감기를 무엇이라고 했는지 고르시오.
45유아가 발달 영역 간의 조화, 활동 영역 간의 연결, 교육내용간의 연계를 통해 학습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보는 교수-학습 원리를 고르시오.
46놀이 중심의 교수 원리를 적용할 때 교사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47교수 유형별 유의점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48다음 중 창의성 계발학습 모형에 따른 도입→전개→마무리에 들어갈 내용을 올바르게 표시한 것을 고르시오.
49다음 중 프로스트(Frost, 1976)의 영역구성 원리에 따른 영역 배치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50다음 중 누리과정의 만 4∼5세에만 해당하는 생활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51소주제에 따라 대ㆍ소집단활동, 자유선택활동, 실외놀이 활동을 어느 요일에 진행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되는 계획안을 고르시오.
52높은 곳에 있는 물건을 꺼내는 것과 관련된 동작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53다음 중 사회적 기술 중 '의사소통기술'을 향상하기 위한 활동의 예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54악기 소리를 듣고 어떤 악기인지 구별해 보기, 어떤 친구의 목소리인지 맞춰보기 활동은 음악적 요소 중 무엇에 관한 학습에 가장 도움이 되는지 고르시오.
55주방음악회 활동을 전개할 때 탐색하기 단계에 가장 적절한 활동을 고르시오.
56다음 중 미적 요소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57다음 중 교육과학기술부(2011)에서 제시한 창의ㆍ인성 관련 내용 중 인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58유아사회교육과 관련된 활동의 전개방법 중 '인식하기 단계에서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59유아음악교육을 위해 새노래 배우기 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인식하기-탐색하기-탐구하기-활용하기의 단계에 가장 알맞게 배열한 것을 고르시오.
a. 교사가 들려주는 노래를 듣고, '꼬' 소리로 함께 노래를 불러 본 뒤 노랫말로 끝까지 불러보기
b. '꼬꼬의 아침' 이야기를 감상하며 닭의 특성에 관심 갖기
c. 유아들이 좋아하는 강아지, 돼지의 움직임의 특성과 소리를 노랫말에 반영하여 불러보기
d. '콬코코코콬콬', '푸드덕 푸드덕' 등 재미있는 노랫말을 몸으로 표현하며 불러보기
60유아 미술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 단계 중 '탐색하기'에 적절한 사례를 고르시오.
61동극지도의 전개순서로 가장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a. 무대장치와 소품 정리하기
b. 동극 시작하기
c. 유아들에게 동화 들려주기
d. 배역 정하고 동극무대 준비하기
e. 동극 평가하기
62다음 중 이야기 나누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63편게임 활동 진행 시 사전 준비-(ㄱ)-(ㄴ)-(ㄷ)-(ㄹ)-(ㅁ)-(ㅂ)-승부확인하기-게임 회상 및 평가하기 순으로 진행된다. (            ) 안에 들어갈 활동을 가장 적절하게 제시한 것을 고르시오.
a. 게임하기
b. 응원 연습하기
c. 팀 이름 정하기
d. 게임 약속 정하기
e. 도구에 맞는 게임방법 정하기
f. 양 팀으로 나누어 앉고 팀 인원 확인하기
64요리 활동 시 적절한 순서를 고르시오.
a. 사전준비
b. 앞치마와 머릿수건 착용하기와 손씻기
c. 완성된 요리를 먹기
d. 요리활동 약속 정하기
e. 요리도구 사용방법 알아보기
f. 요리순서도를 보며 요리방법 알아보기
g. 요리 순서에 따라 요리하기
h. 요리재료 살펴보기
i. 자리 정리하기
65창의적 신체표현 활동의 적절한 순서를 고르시오.
a. 관련 대상물이나 동작 탐색하기
b. 도입
c. 두 팀으로 나누기
d. 마무리 및 평가하기
e. 사전준비
f. 신체표현 규칙 정하기
g. 신체표현 활동하기
h. 창의적 표현방법 탐구하기
66다음 중 발도르프 학교가 바탕으로 하는 교육과정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67데커(Decker) 등에 따르면 유아교육기관의 전체 실외활동 면적 중에서 (a)는 모래놀이나 미술활동 등 조용한 활동공간으로 활용하고, (b)는 그네타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 활동적인 놀이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괄호 안에 들어가기에 적합한 말을 고르시오.
68다음은 유아들에게 좋은 어떤 요인이 특별히 고려된 환경인지 고르시오.
유아교육기관의 원지 주변에 나무를 심고 근처에 공원이나 개울을 둔다.
69단위활동 교육계획안 작성 시 도입은 몇 분 정도 계획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지 고르시오.
70다음 보기의 설명에 알맞은 활동을 고르시오.
- 일반적으로 실내에서 주제와 관련된 활동이 이루어진다.
- 유아들이 스스로 선택하여 활동하고 평가하여 자율성, 의사결정능력, 책임감을 형성한다.
- 쌓기놀이 영역, 역할놀이 영역, 언어영역, 수ㆍ조작영역, 과학영역, 조형/미술영역, 음률영역 등으로 구성된다.
- 주제와 관계없이 개인적 흥미에 의한 활동이 이루어짐으로써 집중력이 길러지고 즐거움을 맛보게 되어 정서적 안정감을 얻는다.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4
371
381
393
404
412
422
434
442
454
463
474
483
491
504
513
522
532
541
551
562
574
584
592
601
614
624
631
642
654
664
671
681
692
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