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유아수학교육 기말시험 2014년도 2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KIM, HYUNSU / ΛΙΙΛ™ 2021. 8. 27.
0-썸네일-유아수학교육-기말-14-2-2
0-썸네일-유아수학교육-기말-14-2-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4 학년도     2 학기     2 학년     35 문항
유아수학교육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유은영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일상적 경험을 통해 수학적 관계를 획득하게 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37다음 중 교육부(2013)에서 제시한 가치적 측면의 수학의 유형이 아닌 것은?
38수학교육의 역사적 변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9미국에서 혁신적인 '새수학 운동'이 일어나게 된 계기는?
40NCTM과 NAEYC(2002)에서 '유아수학교육: 좋은 출발 촉진하기'라는 유아수학교육 관련 선진화 정책을 발표한 국가는?
41다음의 교육과정 명칭은 우리나라 국가수준의 몇 차에서 수학교육 관련 내용을 제시하였던 교육과정인지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인지발달영역 ( a )
자연탐구영역 ( b )
42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수학적 탐구하기의 내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43누리과정에 따르면 만4세는 몇 개까지의 구체물을 세어보고 수량을 알아보도록 도와야 하는가?
44그림, 사진, 기초나 숫자를 사용해 그래프로 나타내보는 것은 누리과정에 따르면 만 몇 세에 가장 적합한가?
45유아기에 적합한 수학교육내용을 '분류하기, 서열화하기, 일대일 대응, 관계 짓기'로 제시하고 있는 이론은?
46화폐의 단위와 같은 관례적 수학내용,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내용을 지도할 것을 강조한 이론은?
47유아수학산수라는 인식 형성에 기여한 이론은?
48다음의 내용과 관련이 깊은 이론은 무엇인가?
각 교과 교육은 그 교과의 기본적인 아이디어인 '구조'를 다루고 어떤 연령층, 어떤 사회 계층의 유아라도 그가 가진 사고 양식과 이해 가능한 표현 수단에 대응되는 기본적인 아이디어가 어떤 형태로 주어진다면 그것이 유아에게 이해되고 전달될 수 있다.
49다중지능이론에서 과학적 사고라고 불리기도 하는 맥락의 지능은 무엇인가?
50우리나라 국가수준의 유치원 수학교육 내용이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의 주된 영향에서 벗어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의 영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한 시기는?
51정보처리이론은 인간의 사고 과정 중 자극-반응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            ), 과정을 중요시한다는 점에서 (            )와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에 들어갈 적합한 이론을 순차적으로 제시한 것은?
52탐구-발견 학습이론에 의해 새수학 운동에서부터 유아기에 가르쳐야할 수학교육 내용으로 제시되기 시작하였으며, 고학년에 심화될 것을 제시한 수학 교육내용은?
53브루너의 이론에서 표상 활동 중 초기 단계로 어린 유아에게 접근하기에 가장 적합한 표상 방법은 어느 것인가?
54누리과정에서 제시한 만3세의 수감각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55누리과정에서 제시한 만5세 유아들의 수감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6'물체를 셀 때 마지막 항목에 적용된 수 단어가 그 집합의 물체 수량을 나타낸다'는 것은 수세기의 다음 원리 중 어디에 해당하는 예인가?
57리드와 패터슨의 분류에 따르면 유아들이 두족화를 그리는 것을 통해 공간에 대한 인식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시기는?
58공간과 도형의 개념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59유아의 공간과 기하 관련 능력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0측정 개념에 속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61누리과정 지도서에 제시된 활동 전개 방법에 따라 '발로 길이 재기'라는 활동을 하고자 한다. 가장 올바른 순서대로 제시하시오.
a. 재어 본 놀잇감을 큰 종이에 그려 놓고, 길이를 비교해 본다.
b. 친구와 서로 발 길이를 재었을 때 서로 다른 점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c. 놀잇감의 길이를 발로 재면 얼마만큼 될지 예측해본다.
d. 길이를 잴 수 있는 다양한 자의 역할과 사용법, 읽는 법을 알아본다.
e. 우리 몸 중에서 사물을 측정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본다.
62포장지나 보도블록, 타일바닥에서 발견할 수 있는 패턴의 양상은?
63'1-8, 2-16, 3-24'와 같은 규칙성을 보이는 패턴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64우리나라 유치원교육과정에서 자료조직에 관한 내용이 처음으로 포함되게 된 때는?
65다음 중 수학적 과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어느 것인가?
66'다른 방법으로 할 수 있을까?'는 어떠한 유형의 수학 관련언어적 상호작용 유형에 해당하는가?
67월간 계획안 작성 시 NCTM의 권고사항에 따르면 수, 공간과 도형은 각각 몇 %가 적절한가?
68고리 끼우기, 구슬 꿰기, 퍼즐류 등을 통해 수학 학습을 도울 수 있는 영역은?
69보기에서 설명하는 평가방법을 고르시오.
유아가 물체와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맥락을 함께 제공 하기 때문에 유아의 관심과 반응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정보를 얻도록 한다. 따라서 관찰을 객관적으로 기술하고, 참여한 유아의 시간, 관련 활동의 내용과 상황을 자세히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70놀잇감의 정리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고 실제 시간이 줄어드는지를 측정하는 과정에서 수학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다면 어떤 접근과 가장 유사한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1
373
382
392
401
412
424
432
444
452
463
471
483
494
503
511
522
531
541
552
563
573
584
591
604
613
621
633
642
653
663
672
681
691
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