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영유아교사론 기말시험 2017년도 2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23.
0-썸네일-영유아교사론-기말-17-2-2
0-썸네일-영유아교사론-기말-17-2-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7 학년도     2 학기     2 학년     35 문항
영유아교사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진경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영유아교육의 패러다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37다음은 영유아교사의 자아개념 중 어떤 구성요인에 대한 내용인가?
- 가정생활만족도
- 근래에 자신의 생활에 대한 만족도
- 자신의 건강ㆍ경제적 여건에 대한 만족도
- 전반적인 인생의 성공감
38다음에서 설명하는 자아 상태는 무엇인가?
인생초기에 어버이에 대응하기 위해 습관화된 반응양식으로 가장 선천적인 부분, 감정적, 본능적, 자기중심적, 호기심이 창조성의 원천이 된다.
39다음에서 설명하는 유아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유아교육 이론과 실제를 토대로 유아의 능력에 적합하면서 지역사회 및 기관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나 신념 등을 반영하여 '왜, 무엇을, 어떻게, 어느 수준과 범위로 가르치고 평가하느냐'를 계획한다.
40영유아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41다음은 반성적 사고 중 어느 수준에 해당하는가?
교사의 실천 행위 안에 도덕적, 윤리적 기준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수준에서 교사들의 주된 관심사는 교육목표, 교육활동, 교육경험이 도덕적, 윤리적으로 정의, 평등, 배려, 동정심과 같은 삶의 방식을 지향하는가에 있다.
42다음은 반성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방안이다. 알맞은 것은?
경험을 기록하고 자신이 교수방법에 대해 점검하며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키는 목적을 갖는다. 말하기 어려운 것을 글로 표현함으로써 비판적으로 사고하게 하여 자기평가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반성적 사고를 촉진ㆍ격려하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43영유아교사의 전문성발달 중 '생태적 측면의 교사발달'의 하위범주에 해당하는 것은?
44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라 생존기에 보이는 관심사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5Katz(1985)가 제시한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와 훈련적 요구를 적절하게 연결한 것은?
46유치원교사 양성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            ) 안에 알맞은 것은?
(            )은 학문에 따라 조직되는 교과내용의 차이가 있으며, 학습자의 특성에 적합하게 구성되는 교과 교육이라 볼 수 있다. (            )은 크게 영유아의 발달 및 학습, 유아교육과정 운영과 교수학습과정, 유아교육의 역사ㆍ철학ㆍ사회 기초이론,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성 등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47다음 중 유치원 교사의 자격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48보육교사 양성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49외국의 ECEC 현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50정부에서 주도하는 현직교육의 유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51다음 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52누리과정의 기본방향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53영유아교사의 신규임용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54다음은 영유아교사의 직무수행 내용을 설명하였다. 어떤 직무영역에 해당하는가?
등원지도, 기본생활습관 관련 지도, 놀이지도, 놀이평가 지도, 수준에 따른 개별지도, 자조기술 지도, 화장실 지도, 실외놀이 지도, 긍정적 상호작용 지도, 대소집단 운영, 귀가지도 등
55직접적 장학(임상장학)의 5단계의 순서로 적절한 것은?
56다음은 어떤 장학의 유형을 설명한 것인가?
장학의 형태 및 방법 면에서 다양화 및 개별화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대되고 있다. 장학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장학의 수혜자인 교사들의 요구나 특성에 맞게 장학의 형태 및 방법을 개별화해야 한다는 것이다(Glatthorn, 1997).
57영유아교육기관의 장학지도 방향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58리더십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9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적 특성이 아닌 것은?
60갈등관리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61의사소통의 다양한 분류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62스캐폴딩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63유아 간의 다툼이나 문제 상황에 교사가 개입할 때 고려할 점으로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64영유아를 관찰하고 기술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65유아교육법의 주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66유아교육법에서는 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한 위원회 및 기관 설치에 대한 규정을 두고 있다. 다음 (            )안에 들어갈 것은 무엇인가?
- (            )은/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유아교육에 관한 연구와 정보제공,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유치원교원 연수 및 평가, 유아 체험교육 등을 담당하는 (            )을/를 설치하거나 해당 업무를 교육관련 연구기관 등에 위탁할 수 있다.
- 제1항에 다른 (            )의 설치ㆍ운영 및 위탁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67질 높은 유아교육 제공을 목표로 하는 유아교육 선진화 방안 제시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68유아교육 및 보육정책의 방향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69영유아교사의 권리가 아닌 것은?
70교원단체가 수행해야 하는 주요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2
371
383
392
404
413
422
431
443
453
462
471
483
493
502
511
523
533
542
553
564
571
581
592
603
613
622
631
643
654
664
672
683
692
7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