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영유아교사론 기말시험 2019년도 2학기 2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23.
0-썸네일-영유아교사론-기말-19-2-2
0-썸네일-영유아교사론-기말-19-2-2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9 학년도     2 학기     2 학년     35 문항
영유아교사론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진경
출제범위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영유아교육의 변천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37다음은 영유아교사의 자아개념에 대해 설명한 것이다.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가. 일상적 자아 - 자신의 인간적 가치에 대한 인식
나. 자기수용 - 타인의 반응에 대한 감수성
다. 직업, 신분적 자아 - 교직 적성에 대한 견해
라. 일상적 자아 - 전반적인 인생의 성공감
38다음에서 설명하는 자아 상태는 무엇인가?
양육자의 생각, 행동 또는 느낌을 동일시한 부분으로 아직도 자기에게 영향을 주고 있는 말이나 동작이 내포되어 있음. 징벌과 제한을 가하는 비판적인 부분과 남을 보살펴 주는 양육적인 부분이 있음.
39다음은 성격의 기능분석에 대한 설명이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
40영유아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41다음은 반성적 사고 중 어느 수준에 해당하는가?
이 수준에서 교사들은 의사결정의 순간에 직면했을 때 상황이 일어난 배경, 문제점 등에 대해 분석하고, 자신의 결정이 어떠한 교육적 효과를 초래하는지를 고려한 후에 행동을 취한다. 교사는 아주 기술적이고 도구적인 교수활동에서 벗어나지만 여전히 모든 결정이 교육학적 원리에만 기초를 둔다.
42다음은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한 것이다.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가. 전문적지식과 기술 측면의 교사발달 - 자신감
나. 자기이해 측면의 교사발달 - 동료교사와의 관계 형성
다. 생태적 측면의 교사발달 - 물적 지원 환경 조성
라. 전문적지식과 기술 측면의 교사발달 - 물리적 환경 구성
43카츠(Katz, 1985)가 제시한 영유아 교사의 발달단계와 교사의 관심사를 적절하게 연결한 것은?
44영유아교사의 효능감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45유치원교사 양성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중 해당하는 것은?
- 실천적 지식의 기초제공
- 의사결정의 기회제공
- 지식과 기술 통합의 기회제공
- 교육관과 사명감 확인
- 전문적 지식의 심화
46유치원교사의 교육과정 중 전공과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47유치원교사 자격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8보육교사 양성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49다음은 보기의 내용은 어느 나라의 설명인가?
- (            )은/는 영유아교육과 보육분야에 대한 질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제고, 서비스 질 향상의 중요성을 인식하였다. 방안으로 인력 통합 중심의 유보통합 논의 후 1986년 아동보육서비스가 사회복지부에서 교육부로 이전되었다.
- (            )의 유아교육 및 보육(ECEC) 서비스의 유형을 살펴보면, 센터기반의 ECEC, 코항가 레오, 가정기반 ECEC, 플레이그룹 등이 있다.
50다음은 현직교육의 유형에 대해 설명한 것이다.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가. 정부주도의 현직교육-직무교육
나. 정부주도의 현직교육-연구수업
다.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현직교육-교사공개수업
라. 교사 개인이 주도하는 현직교육-승급교육
51다음 빈칸에 들어갈 단어로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            )은/는 교원 능력개발평가 결과, 교육의 이론 방법연구 및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교원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교육부 장관 또는 교육감은 (            )을/를 시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연수기간, 연수과정, 연수자 관리 등에 관한 지침을 마련하여 연수원장 또는 특정 기관의 장에게 통보할 수 있다.
52보육교직원의 승급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53다음 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54영유아교사의 신규임용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55원감(주임교사)의 임무와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56실시주체에 따른 장학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7직접적 장학(임상장학)의 5단계의 순서로 적절한 것은?
58발달적 장학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59다음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리더십은 무엇인가?
조직에서 인간관계가 중시되면서 조직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개선을 도모하고, 인간관계의 향상을 강조하게 되면서 등장한 새로운 리더십이다. (            )에서 리더는 관리자나 서비스 수혜자로서의 리더십이 아닌, 변화의 담당자 혹은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리더십을 발휘하게 된다.
60다음 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61다음 설명하는 갈등관리의 유형은 무엇인가?
문제의 본질을 집중적이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을 도출해내는 유형
62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63조직몰입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바른 것은?
64스캐폴딩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65다음의 빈 칸에 들어갈 단어로 적절한 것은?
교사를 둘러싼 생활세계 모든 것이 정서적 스캐폴딩과 연관된다. (            )은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와 유아들 간에 서로 주고받는 의사소통을 토대로 유아가 새로운 지식과 활동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우며, 이것을 토대로 유아들에게 인지적ㆍ사회적ㆍ정서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66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영유아의 특정 행동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상세히 관찰하여 기록한다. 이 기록법은 특정한 형식과 절차에 구애받지 않으며, 객관적으로 목표 행동을 간단하게 기술한다.
67유아교육법의 주요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68영유아보육법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69다음 설명의 빈 칸에 들어갈 단어끼리 바르게 짝지은 것은?
(가): 교원은 교사의 권리를 확보하고 교사로서의 직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단체활동을 할 수 있다.
(나): 근무조건의 개선, 복지후생제도의 확충 등을 통해 영유아교사가 교육 및 보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권리를 보장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70영유아교사의 의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바르지 않은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3
37F
383
392
402
412
424
432
443
454
464
474
48B
492
502
512
523
532
542
554
562
573
584
594
603
611
622
633
643
652
661
674
684
692
7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