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ibrary/☆ 기말시험 Data

방송대 방통대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기말시험 2014년도 2학기 3학년 / 올에이클래스 기출문제 모의고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13.
0-썸네일-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기말-14-2-3
0-썸네일-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기말-14-2-3
올에이클래스 이용안내 이미지입니다. 올에이클래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엔진 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원활히 이용가능합니다.
2014 학년도     2 학기     3 학년     35 문항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시험종류   :기말시험
출제위원   :방송대 김진호
출제범위   :교재 전범위 / 멀티미디어 강의 1~15강 / 인터넷보충학습자료 전 범위
자료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웹앱제작   :올에이클래스 김현수

 

36청소년프로그램의 성격에 가장 부합되는 것은?
37하나의 주제를 여러 개의 내용으로 나누어서 이를 일정한 순서에 따라 지속하는 프로그램으로, 하나의 활동결과가 반드시 다음 프로그램의 시작이 되도록 설계하는 프로그램은?
38청소년들에게 직접적인 관찰과 실험을 통하여 과학의 기초적인 지식과 원리를 습득하도록 하고, 여러 가지 과학적 현상에 대한 탐구능력을 키우도록 하는데 주목적이 있는 프로그램은?
39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의 평가준거 중에서 “투입된 노력과 비용 대비 목표를 얼마나 합리적으로 달성했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40다음 <보기>에서 청소년프로그램의 실체와 관련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가. 매체를 통해 구체적으로 가시화되지 않은 가상적인 계획도 프로그램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나. 전통적으로 프로그램은 문서화된 자료나 텍스트 등과 같이 주로 인쇄매체로 제작되었다.
다. 최근들어 매체기술이 발달되면서 신매체로 제작된 프로그램이 많아지고 있다.
41다음 <보기>가 공통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은?
- 프로그램의 제3자에 의해 사전에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의 주체자가 학습상황에서 행하는 “비판적 실천(Praxis)”이 바로 프로그램 개발이라고 주장
-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변증법적 논리와 귀납적 방법에서 접근
42다음 중 사회경제적 조건으로 인해 발생되는 인간의 억압상태를 해방시키는데 관심을 기울이며, 교육을 문화적 실천행위로 규정하는 것은?
43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요소가 대부분 생략된 프로그램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것은?
44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에서 순서상 가장 먼저 실행되는 것은?
45프로그램개발 전문가의 역할 중에서 다음 <보기>가 설명하고 능력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은?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매체를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에 맞게 적절히 설계할 수 있는 능력
46다음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프로그램개발 전개방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프로그램 개발단계를 순차적으로 진행해 나가는 방법
나. 잠재적 고객의 참여를 제한시키는 형태로 프로그램개발의 과정이 진행되는 방식
47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에 기초할 때, 프로그램 기획단계에서 수행되는 것이 아닌 것은?
48다음 <보기>에서 프로그램 평가의 영역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가. 프로그램 목적
나. 프로그램 내용
다. 참여자 반응
라. 프로그램 운영
49다음 중 프로그램개발의 상황분석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청소년기관과 조직체의 이념과 철학, 조직구조, 그리고 가용자원 등에 대해 철저히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는 것은?
50프로그램 기획의 과정에서 지켜져야 할 원칙 중, 다음 <보기>의 내용을 가장 강조하는 것은?
- 청소년집단과 청소년기관 사이의 긴밀한 상호작용을 강조
- 특히 프로그램 개발의 과정에 청소년이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관여하여 청소년기관과 청소년집단 사이의 결합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
51프로그램기획 모델 중, 합리성을 추구하기 보다는 편의성에 기초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식으로서, 기존에 해왔던 프로그램을 그대로 적용하되, 문제가 있었던 부분만을 일부 수정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 것은?
52프로그램 기획의 하위영역 중에서, 프로그램개발의 과정을 통해 산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이미지를 명확하게 하고, 프로그램 개발 범위와 프로그램개발의 전개방향을 구체화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은?
53다음 중 외부전문가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은?
54프로그램개발의 모형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순서상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것은?
55전문가에 의해 요구가 파악되지만, 근거자료는 학습자들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로부터 나오는 요구분석은?
56다음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요구분석 기법은?
- 학습자가 표현하는 요구를 확인하는데 가장 널리 쓰이는 요구분석
- 잠재적 학습자 집단이 비교적 많고 널리 분포되어 있는 경우에 요구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됨
- 대표적인 방법으로 질문지법이 있음
57가장 일반적이고 친숙한 프로그램 설계방법으로, 프로그램개발 전문가가 기초프로그램에서부터 시작하여 중간수준 프로그램, 전문수준 프로그램의 순서로 난이도를 단계적으로 향상시키면서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방식은?
58프로그램 목적진술의 구성요소 중에서 청소년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결과로 인해 나타나게 될 즉각적인 변화에 해당하는 것은?
59다음에 제시된 프로그램 내용선정의 원리 중에서 “프로그램의 내용은 프로그램의 목표를 충실하게 반영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점을 가장 강조하는 것은?
60기관의 프로그램군 구성전략 중에서, 다양한 청소년집단을 대상으로 특정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식은?
61집단세분화의 요건 중에서 “세분된 청소년집단은 일정기간에 걸쳐 일관성있는 특징을 지녀야 한다”는 점을 가장 강조하는 것은?
62프로그램 마케팅의 혼합요소 중에서 “청소년기관에서 제공하게 될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63다음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가. 청소년에게 경제적 비용지출을 요구하지 않는 프로그램
나. SWOT분석에서 청소년기관 내부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는 것
64마케팅 전략 중에서 표적집단으로부터 원하는 반응을 확보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전략들을 결집시키는 것에 해당하는 것은?
65활동목표 진술의 원칙 중 다음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것은?
활동목표는 특정 행동만을 기술하여야 하기 때문에 진술된 목표는 다른 행동과 결코 중복되지 않아야 하며, 다른 행동을 배제시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66프로그램 마케팅의 과정에서 청소년집단의 세분화가 필요한 이유로 적합한 것을 다음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기관에 유리한 집단을 선택할 수 있다.
나. 청소년기관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다.
다. 청소년집단의 변화 동향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67동기유발을 위해 청소년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핵심요소 중에서, 청소년지도자가 자신이 지도하고 있는 교육내용에 대해 스스로 가치를 부여하고 헌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을 가장 강조하는 것은?
68청소년들의 프로그램 참여동기를 향상시키는 4가지 조건 중에서, “청소년프로그램 참여자가 자기 자신을 학습환경의 일부분이라고 인식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69Csikzentmihalyi가 제시한 몰입경험의 특징 중에서, 몰입상태에 있는 프로그램 참여자는 활동과정 중에 자신이 잘하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 지를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은?
70청소년프로그램의 전개방법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원칙 중에서 “연령, 취미, 사회적 경험 등 다양한 배경을 지니고 있는 청소년 참가자들의 이질적 특성들을 반영하여 프로그램 진행방법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을 가장 강조하는 것은?

중복답안 가이드
A1, 2E2, 4I1, 3, 4
B1, 3F3, 4J2, 3, 4
C1, 4G1, 2, 3K1, 2, 3, 4
D2, 3H1, 2, 4

No정답선택채점바로가기
361
373
383
392
403
412
422
434
441
452
462
474
484
493
502
511
524
534
542
554
563
573
584
591
604
611
622
633
643
654
664
672
681
693
704

댓글